[T타임] 리우 올림픽, 4년 만에 인터넷 트래픽 15배 증가?

입력 2016.07.29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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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마다 열리는 지구촌의 축제 리우 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과거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시청하는 방식은 2002년 월드컵 길거리 응원처럼 고정된 TV나 대형 모니터 시청이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시청, 이른바 OTT(Over The Top)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시청하는 방식도 인터넷 기반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인터넷을 통한 영상 트래픽의 확산으로 인터넷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최대 트래픽 기록이 경신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0일부터 한달간 진행됐던 유로 2016만 보더라도 전세계 35개의 방송사를 통해서 주요 경기마다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포르투갈과 프랑스간의 경기가 인터넷에서 생중계되는 동안 동시에 330만 명이 시청했고, 트래픽으로 보면 최대 7.3Tbps의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

영어로 트래픽(traffic)은 교통량을 뜻합니다. 인터넷 트래픽이라고 하면 사전적인 의미로는 컴퓨터 네트웍 간의 상호 연결된 글로벌 시스템(인터넷)에서 발생하는 데이타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업체인 ‘아카마이’는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는 4년 전 런던 올림픽의 14 ~ 15배 이상인 14 ~15 Tbps의 트래픽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렇게 트래픽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건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속도가 4년 전에 비해 급속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15Mbps이상의 인터넷 연결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21% 이상이고, 한국의 경우 69%에 달합니다.

리우 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OBS(Olympics Broadcasting Services)와 전 세계 유명 방송사들은 4K나 8K UHD 급 고화질의 영상과 VR 영상을 제작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청자들의 인터넷 연결 속도의 증가와 1인 멀티 디바이스 환경으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 영상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는 OTT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방송사들도 이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오는 2018년에 있을 평창 올림픽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시간의 '오늘의 T'에서는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와 인터넷 트래픽의 상관관계에 대해 아카마이코리아 박영열 부장, 테크수다 도안구 기자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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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타임] 리우 올림픽, 4년 만에 인터넷 트래픽 15배 증가?
    • 입력 2016-07-29 10: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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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마다 열리는 지구촌의 축제 리우 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과거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시청하는 방식은 2002년 월드컵 길거리 응원처럼 고정된 TV나 대형 모니터 시청이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시청, 이른바 OTT(Over The Top)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시청하는 방식도 인터넷 기반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인터넷을 통한 영상 트래픽의 확산으로 인터넷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최대 트래픽 기록이 경신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0일부터 한달간 진행됐던 유로 2016만 보더라도 전세계 35개의 방송사를 통해서 주요 경기마다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포르투갈과 프랑스간의 경기가 인터넷에서 생중계되는 동안 동시에 330만 명이 시청했고, 트래픽으로 보면 최대 7.3Tbps의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

영어로 트래픽(traffic)은 교통량을 뜻합니다. 인터넷 트래픽이라고 하면 사전적인 의미로는 컴퓨터 네트웍 간의 상호 연결된 글로벌 시스템(인터넷)에서 발생하는 데이타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업체인 ‘아카마이’는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는 4년 전 런던 올림픽의 14 ~ 15배 이상인 14 ~15 Tbps의 트래픽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렇게 트래픽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건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속도가 4년 전에 비해 급속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15Mbps이상의 인터넷 연결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21% 이상이고, 한국의 경우 69%에 달합니다.

리우 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OBS(Olympics Broadcasting Services)와 전 세계 유명 방송사들은 4K나 8K UHD 급 고화질의 영상과 VR 영상을 제작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청자들의 인터넷 연결 속도의 증가와 1인 멀티 디바이스 환경으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 영상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는 OTT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방송사들도 이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오는 2018년에 있을 평창 올림픽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시간의 '오늘의 T'에서는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와 인터넷 트래픽의 상관관계에 대해 아카마이코리아 박영열 부장, 테크수다 도안구 기자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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