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전경련 관계자 첫 소환 조사

입력 2016.10.22 (11:06) 수정 2016.10.22 (17: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기사] ☞ [뉴스5] 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전경련 직원 첫 소환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전국경제인연합회 직원을 처음으로 소환해 거액의 출연금 모금 과정을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한웅재 부장검사는)오늘 오후 1시부터 전경련 사회공헌팀 소속 이 모 씨 등 2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후 12시 40분쯤 검찰청사에 도착한 이 씨는 취재진을 피하다 "검찰 조사를 잘 받겠다."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올라갔다.

검찰은 이 씨 등을 상대로 전경련이 두 재단 설립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또 대기업 10여 곳으로부터 두 재단의 출연금 774억 원을 받는 과정에서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의 개입 여부, 그리고 강제성이 있었는지 등도 확인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도 오후 3시에 소환됐다. 검찰은 문체부 관계자를 상대로는 통상 3주 정도 걸리는 재단법인 설립 절차가 하루 만에 마무리된 경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에 앞서 검찰은 어제(21일) 정동구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자정까지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정 전 이사장을 상대로 재단 설립 과정에서 최순실씨의 개입 여부와 재단 운영과정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이사장은 '재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한 달 만에 나오게 됐다'는 기존 입장을 그대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해외에 체류 중인 최순실 씨가 입국할 경우 통보해줄 것을 출입국 당국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재단 설립에 관여한 인사 5~6명을 출국 금지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실무진에 대한 조사를 끝낸 뒤 조만간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전경련 관계자 첫 소환 조사
    • 입력 2016-10-22 11:06:13
    • 수정2016-10-22 17:07:24
    사회
[연관기사] ☞ [뉴스5] 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전경련 직원 첫 소환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전국경제인연합회 직원을 처음으로 소환해 거액의 출연금 모금 과정을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한웅재 부장검사는)오늘 오후 1시부터 전경련 사회공헌팀 소속 이 모 씨 등 2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후 12시 40분쯤 검찰청사에 도착한 이 씨는 취재진을 피하다 "검찰 조사를 잘 받겠다."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올라갔다. 검찰은 이 씨 등을 상대로 전경련이 두 재단 설립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또 대기업 10여 곳으로부터 두 재단의 출연금 774억 원을 받는 과정에서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의 개입 여부, 그리고 강제성이 있었는지 등도 확인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도 오후 3시에 소환됐다. 검찰은 문체부 관계자를 상대로는 통상 3주 정도 걸리는 재단법인 설립 절차가 하루 만에 마무리된 경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에 앞서 검찰은 어제(21일) 정동구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자정까지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정 전 이사장을 상대로 재단 설립 과정에서 최순실씨의 개입 여부와 재단 운영과정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이사장은 '재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한 달 만에 나오게 됐다'는 기존 입장을 그대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해외에 체류 중인 최순실 씨가 입국할 경우 통보해줄 것을 출입국 당국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재단 설립에 관여한 인사 5~6명을 출국 금지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실무진에 대한 조사를 끝낸 뒤 조만간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