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쇼핑 20∼30대 줄고 50대는 늘어
입력 2016.10.25 (10:19)
수정 2016.10.25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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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형마트업계에서는 20∼30대 젊은 고객의 오프라인 쇼핑 비중과 규모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내놓은 '2016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31∼40세 고객이 차지한 구매액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난해 25.3%로 2.3%포인트 줄었다. 21∼30세 고객이 차지한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7.0%에서 5.2%로 1.8%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에서 젊은층 비중이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고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이탈이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체인스토어협회는 분석했다. 이에 비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4년 32.8%에서 지난해 35.5%로 2.7%포인트 증가했다.
디지털 채널의 확장이 이어지면서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 수와 구매액도 모두 줄었다. 고객 충성도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데 전체 매출에서 회원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80.2%에서 지난해 76.5%로 3.7%포인트 감소했다. 할인 행사 등을 고려해 이용하는 매장을 옮기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내놓은 '2016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31∼40세 고객이 차지한 구매액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난해 25.3%로 2.3%포인트 줄었다. 21∼30세 고객이 차지한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7.0%에서 5.2%로 1.8%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에서 젊은층 비중이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고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이탈이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체인스토어협회는 분석했다. 이에 비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4년 32.8%에서 지난해 35.5%로 2.7%포인트 증가했다.
디지털 채널의 확장이 이어지면서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 수와 구매액도 모두 줄었다. 고객 충성도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데 전체 매출에서 회원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80.2%에서 지난해 76.5%로 3.7%포인트 감소했다. 할인 행사 등을 고려해 이용하는 매장을 옮기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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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 쇼핑 20∼30대 줄고 50대는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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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0-25 10:19:03
- 수정2016-10-25 10:45:01
지난해 대형마트업계에서는 20∼30대 젊은 고객의 오프라인 쇼핑 비중과 규모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내놓은 '2016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31∼40세 고객이 차지한 구매액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난해 25.3%로 2.3%포인트 줄었다. 21∼30세 고객이 차지한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7.0%에서 5.2%로 1.8%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에서 젊은층 비중이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고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이탈이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체인스토어협회는 분석했다. 이에 비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4년 32.8%에서 지난해 35.5%로 2.7%포인트 증가했다.
디지털 채널의 확장이 이어지면서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 수와 구매액도 모두 줄었다. 고객 충성도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데 전체 매출에서 회원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80.2%에서 지난해 76.5%로 3.7%포인트 감소했다. 할인 행사 등을 고려해 이용하는 매장을 옮기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내놓은 '2016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31∼40세 고객이 차지한 구매액 비중은 2014년 27.6%에서 지난해 25.3%로 2.3%포인트 줄었다. 21∼30세 고객이 차지한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7.0%에서 5.2%로 1.8%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에서 젊은층 비중이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고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이탈이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체인스토어협회는 분석했다. 이에 비해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4년 32.8%에서 지난해 35.5%로 2.7%포인트 증가했다.
디지털 채널의 확장이 이어지면서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 수와 구매액도 모두 줄었다. 고객 충성도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데 전체 매출에서 회원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80.2%에서 지난해 76.5%로 3.7%포인트 감소했다. 할인 행사 등을 고려해 이용하는 매장을 옮기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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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기자 3rdl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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