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중소기업 인식도 54점…대기업보다 17점↓

입력 2016.10.25 (13:45) 수정 2016.10.25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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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성장성·안정성 등에 대한 국민의 선호도가 100점 만점에 50점을 겨우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9∼30일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6 대국민 중소기업 인식도 조사'를 벌인 결과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인식도가 54.0점으로 조사됐다. 대기업(71.3점) 인식도보다 17.3점 낮은 수준이다.

중소기업 인식도는 성장성·안정성·사회적 지위·근로조건·자아실현 등 다양한 부문에서 국민이 중소기업을 어느 정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수치로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낸다.

부문별로 보면 중소기업은 근로조건에 대한 인식도가 49.0점으로 가장 낮았고, 혁신 능력·고부가가치 창출 등 성장성에 대한 인식도는 57.6점으로 가장 높았다. 대기업의 경우 판로·자금·인력 등 안정성 인식도가 78.7점으로 높지만 전문성 확보·소속감 등 자아실현 가능성에 대한 점수가 67.5점으로 낮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의 중소기업 인식도는 51.4점으로 모든 연령대 가운데 가장 낮았는데 이는 20대가 생각하는 중소기업 근로조건이 45.5점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중기중앙회는 설명했다.

대기업 인식도를 기준(100%)으로 했을 때 중소기업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96.6%),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잘 수행한다'(93.7%), '꿈과 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90.0%)는 부분에서는 긍정적 시각이 컸다. 하지만 '안정적인 판로가 확보돼 있다'(56.6%), '위기극복 능력을 잘 갖추고 있다'(61.0%), '만족할만한 복리후생 여건을 갖추고 있다'(61.6%)는 항목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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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인 중소기업 인식도 54점…대기업보다 17점↓
    • 입력 2016-10-25 13:45:32
    • 수정2016-10-25 14:09:24
    경제
중소기업의 성장성·안정성 등에 대한 국민의 선호도가 100점 만점에 50점을 겨우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9∼30일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6 대국민 중소기업 인식도 조사'를 벌인 결과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인식도가 54.0점으로 조사됐다. 대기업(71.3점) 인식도보다 17.3점 낮은 수준이다.

중소기업 인식도는 성장성·안정성·사회적 지위·근로조건·자아실현 등 다양한 부문에서 국민이 중소기업을 어느 정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수치로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낸다.

부문별로 보면 중소기업은 근로조건에 대한 인식도가 49.0점으로 가장 낮았고, 혁신 능력·고부가가치 창출 등 성장성에 대한 인식도는 57.6점으로 가장 높았다. 대기업의 경우 판로·자금·인력 등 안정성 인식도가 78.7점으로 높지만 전문성 확보·소속감 등 자아실현 가능성에 대한 점수가 67.5점으로 낮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의 중소기업 인식도는 51.4점으로 모든 연령대 가운데 가장 낮았는데 이는 20대가 생각하는 중소기업 근로조건이 45.5점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중기중앙회는 설명했다.

대기업 인식도를 기준(100%)으로 했을 때 중소기업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96.6%),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잘 수행한다'(93.7%), '꿈과 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90.0%)는 부분에서는 긍정적 시각이 컸다. 하지만 '안정적인 판로가 확보돼 있다'(56.6%), '위기극복 능력을 잘 갖추고 있다'(61.0%), '만족할만한 복리후생 여건을 갖추고 있다'(61.6%)는 항목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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