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 “정호성, 자료 전달 부인”…법무부장관 “최 씨 송환 모든 조치 강구”

입력 2016.10.27 (11:12) 수정 2016.10.27 (13: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기사] ☞ [뉴스12] 비서실장 “‘최순실에 자료 전달’ 부인”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 논란과 관련 최 씨와 청와대의 연결고리라는 의혹이 제기된 정호성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확인한 결과, 사실관계를 부인했다고 밝혔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27일(오늘),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 비서관 본인에게 직접 통화해 확인한 결과, 본인은 (청와대 자료를)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비서실장은 "정 비서관은 '청와대에 들어간 이후 정시에 퇴근한 적이 없어서 집에서 식사하는 것이 드물 정도여서 밖에서 사람을 만날 겨를이 없었다'고 했다"고 다시 확인했다.

이어 전달한 사실이 없다는 것은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온 보고서(서류)를 가지고 갔다는 것만 확인한 것인지, 아니면 PC까지 포함한 것인지 묻는 질문에 이 비서실장은 "(서류를) 들고 가서 전달했냐는 것만 물어봤다"고 답하면서 이메일 등을 통한 PC로의 유출 부분에 대해선 "그 부분은 수사하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예결위원장이 "정 비서관이 청와대 들어온 이후 최 씨를 만난 적 없다는 것이냐"고 거듭 묻자 이 비서실장은 "만난 적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었다"고 다소 애매모호하게 답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도 이날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독일에서 잠적한 최순실 씨의 신병 확보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송환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또, 최 씨의 여권을 정지해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귀국하게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독일과의) 형사 사법 공조는 국가 간 기밀 유지 의무가 있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공개적으로 말은 못하지만, 그쪽과 긴밀한 공조작업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김 장관은 "대통령의 불소추 특권에 수사도 포함되느냐는 데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수사 대상도 되지 않는게 다수설"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장관은 청와대 압수수색 가능성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 경과에 따라 적절한 수사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비서실장 “정호성, 자료 전달 부인”…법무부장관 “최 씨 송환 모든 조치 강구”
    • 입력 2016-10-27 11:12:53
    • 수정2016-10-27 13:30:08
    정치
[연관기사] ☞ [뉴스12] 비서실장 “‘최순실에 자료 전달’ 부인”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 논란과 관련 최 씨와 청와대의 연결고리라는 의혹이 제기된 정호성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확인한 결과, 사실관계를 부인했다고 밝혔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27일(오늘),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 비서관 본인에게 직접 통화해 확인한 결과, 본인은 (청와대 자료를)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비서실장은 "정 비서관은 '청와대에 들어간 이후 정시에 퇴근한 적이 없어서 집에서 식사하는 것이 드물 정도여서 밖에서 사람을 만날 겨를이 없었다'고 했다"고 다시 확인했다. 이어 전달한 사실이 없다는 것은 언론 보도를 통해 나온 보고서(서류)를 가지고 갔다는 것만 확인한 것인지, 아니면 PC까지 포함한 것인지 묻는 질문에 이 비서실장은 "(서류를) 들고 가서 전달했냐는 것만 물어봤다"고 답하면서 이메일 등을 통한 PC로의 유출 부분에 대해선 "그 부분은 수사하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예결위원장이 "정 비서관이 청와대 들어온 이후 최 씨를 만난 적 없다는 것이냐"고 거듭 묻자 이 비서실장은 "만난 적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었다"고 다소 애매모호하게 답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도 이날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독일에서 잠적한 최순실 씨의 신병 확보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송환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또, 최 씨의 여권을 정지해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귀국하게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독일과의) 형사 사법 공조는 국가 간 기밀 유지 의무가 있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공개적으로 말은 못하지만, 그쪽과 긴밀한 공조작업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김 장관은 "대통령의 불소추 특권에 수사도 포함되느냐는 데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수사 대상도 되지 않는게 다수설"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장관은 청와대 압수수색 가능성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 경과에 따라 적절한 수사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