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평창올림픽 빌미 ‘45억 사업권’ 따냈다

입력 2016.10.31 (21:29) 수정 2016.10.31 (22: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순실 게이트는, 평창올림픽의 각종 이권사업에도 깊숙이 얽혀있었습니다.

최순실의 측근이 개입된 회사가 공연 기술을 개발한다며 문체부 예산 45억 원을 따냈지만, 정작 올림픽에서는 이 기술이 사용되지 않을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단독 보도, 정현숙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체부는 지난해 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라며 공연용 LED 조명 기술 개발을 공모했습니다.

문체부 예산 45억 원 규모의 사업을 따낸 곳은 송성각 전 콘텐츠진흥원장이 대표로 재직했던 머큐리 포스트가 포함된 컨소시엄.

서면평가에서 2위를 차지했던 이 컨소시엄은 약 열흘 뒤 진행된 발표 평가에서 결과를 뒤집었습니다.

게다가 머큐리포스트는 최순실의 최측근인 차은택의 페이퍼 컴퍼니와 주소가 같았습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콘텐츠진흥원 내의 실무자가 (사전에) 정해진 데가 있었다고 얘기를 했어요."

더 큰 문제는 무려 45억 원이 투입된 이 프로젝트가 평창 올림픽에서 사용될 계획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LED 개발 컨소시엄과 평창 조직위는 단 한 차례의 만남도 가진 적이 없었고, 평창올림픽 개막식 총감독인 송승환 씨도 KBS와의 인터뷰에서 프로젝트의 존재 여부도 몰랐다고 털어놨습니다.

<녹취> 송승환(평창올림픽 개막식 총감독) : "그런 것을 저한테 얘기해준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요? 총감독으로서 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한 특별한 무대기술이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몰랐어요."

45억 가운데 20억가량은 이미 투입된 상태.

평창 올림픽을 빌미로 얼마나 더 많은 정부 예산이 새나갔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정현숙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평창올림픽 빌미 ‘45억 사업권’ 따냈다
    • 입력 2016-10-31 21:30:05
    • 수정2016-10-31 22:32:44
    뉴스 9
<앵커 멘트> 최순실 게이트는, 평창올림픽의 각종 이권사업에도 깊숙이 얽혀있었습니다. 최순실의 측근이 개입된 회사가 공연 기술을 개발한다며 문체부 예산 45억 원을 따냈지만, 정작 올림픽에서는 이 기술이 사용되지 않을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단독 보도, 정현숙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체부는 지난해 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라며 공연용 LED 조명 기술 개발을 공모했습니다. 문체부 예산 45억 원 규모의 사업을 따낸 곳은 송성각 전 콘텐츠진흥원장이 대표로 재직했던 머큐리 포스트가 포함된 컨소시엄. 서면평가에서 2위를 차지했던 이 컨소시엄은 약 열흘 뒤 진행된 발표 평가에서 결과를 뒤집었습니다. 게다가 머큐리포스트는 최순실의 최측근인 차은택의 페이퍼 컴퍼니와 주소가 같았습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콘텐츠진흥원 내의 실무자가 (사전에) 정해진 데가 있었다고 얘기를 했어요." 더 큰 문제는 무려 45억 원이 투입된 이 프로젝트가 평창 올림픽에서 사용될 계획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LED 개발 컨소시엄과 평창 조직위는 단 한 차례의 만남도 가진 적이 없었고, 평창올림픽 개막식 총감독인 송승환 씨도 KBS와의 인터뷰에서 프로젝트의 존재 여부도 몰랐다고 털어놨습니다. <녹취> 송승환(평창올림픽 개막식 총감독) : "그런 것을 저한테 얘기해준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요? 총감독으로서 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한 특별한 무대기술이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몰랐어요." 45억 가운데 20억가량은 이미 투입된 상태. 평창 올림픽을 빌미로 얼마나 더 많은 정부 예산이 새나갔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KBS 뉴스 정현숙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