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 최순실 측근과 ‘정유라 지원’ 기획”

입력 2016.11.10 (21:44) 수정 2016.11.10 (22: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기사] ☞ [뉴스9] [단독] 최순실, 독일서 10억대 ‘정유라 승마장’ 구입 추진

  지난해 여름 독일 프랑크푸르트, 로베르트 쿠이퍼스 헤센주 승마협회 대표는 한국 승마 선수 지원 사업을 논의하기 위해 삼성 임원들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는 삼성 임원들과 함께 르블랑홀딩스란 회사의 직원들이 동석했습니다.

이름도 생소한 회사 직원들이 왜 동행한걸까?

이 회사를 추적해봤습니다.

대표는 윤영식, 최순실 씨의 통역이자, 정유라의 독일어 선생님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입니다.

최순실 씨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온 윤 씨가 삼성과 함께 정유라 지원 사업을 기획했던 겁니다.

윤 씨의 회사를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녹취> 르블랑홀딩스 입주 건물 관계자(음성변조) : "지금 현재 여기가 2015년 12월에 입주자가 바뀌었어요."

당시 삼성과 동행했던 직원들도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

<녹취> 르블랑 홀딩스 직원 통화 시도 : "고객의 요청에 의해 당분간 착신이 정지돼 있습니다."

윤 씨는 2년 전 르블랑홀딩스를 국내에 세운 뒤 해외 고가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최 씨의 카페에 커피를 납품했습니다.

지난 2002년 윤 씨가 독일에 세운 무역 회사에도 최순실 씨가 대표로 돼 있는 등 오랜 사업 파트너였습니다.

삼성 측이 초기 단계에서부터 최순실 씨 측근 인사와 함께 정유라 지원을 논의한 정황이 드러난 겁니다.

검찰은 삼성이 최순실 씨와 대통령의 특수관계를 이용하기 위해서 최 씨 측에 대가를 바라고 거액을 지원한 혐의를 조사 중입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삼성, 최순실 측근과 ‘정유라 지원’ 기획”
    • 입력 2016-11-10 21:44:36
    • 수정2016-11-10 22:25:47
    경제
 [연관기사] ☞ [뉴스9] [단독] 최순실, 독일서 10억대 ‘정유라 승마장’ 구입 추진   지난해 여름 독일 프랑크푸르트, 로베르트 쿠이퍼스 헤센주 승마협회 대표는 한국 승마 선수 지원 사업을 논의하기 위해 삼성 임원들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는 삼성 임원들과 함께 르블랑홀딩스란 회사의 직원들이 동석했습니다. 이름도 생소한 회사 직원들이 왜 동행한걸까? 이 회사를 추적해봤습니다. 대표는 윤영식, 최순실 씨의 통역이자, 정유라의 독일어 선생님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입니다. 최순실 씨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온 윤 씨가 삼성과 함께 정유라 지원 사업을 기획했던 겁니다. 윤 씨의 회사를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녹취> 르블랑홀딩스 입주 건물 관계자(음성변조) : "지금 현재 여기가 2015년 12월에 입주자가 바뀌었어요." 당시 삼성과 동행했던 직원들도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 <녹취> 르블랑 홀딩스 직원 통화 시도 : "고객의 요청에 의해 당분간 착신이 정지돼 있습니다." 윤 씨는 2년 전 르블랑홀딩스를 국내에 세운 뒤 해외 고가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최 씨의 카페에 커피를 납품했습니다. 지난 2002년 윤 씨가 독일에 세운 무역 회사에도 최순실 씨가 대표로 돼 있는 등 오랜 사업 파트너였습니다. 삼성 측이 초기 단계에서부터 최순실 씨 측근 인사와 함께 정유라 지원을 논의한 정황이 드러난 겁니다. 검찰은 삼성이 최순실 씨와 대통령의 특수관계를 이용하기 위해서 최 씨 측에 대가를 바라고 거액을 지원한 혐의를 조사 중입니다.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