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그룹 신년사 ‘변화·성장’ 전면…‘경쟁·노력’ 뒷전

입력 2017.01.03 (08:18) 수정 2017.01.03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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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10대 그룹 신년사에서는 '변화'와 '성장'이 가장 많이 강조된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거 주요 그룹 신년사의 단골 키워드로 등장했던 '경쟁', '고객', '노력'은 뒤로 밀려났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올해 국내 10대 그룹 신년사에 노출된 키워드 빈도 수를 조사한 결과 ▲변화(41회) ▲성장(39회)이 가장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경쟁(27회) ▲세계·글로벌(22회) ▲사회(20회)가 5대 키워드로 꼽혔다. 그다음으로는 ▲환경(20회) ▲혁신(19회) ▲고객(18회) ▲기반(17회) ▲미래(17회)가 '톱10' 키워드에 올랐다. 이번 키워드 조사에서 임직원, 여러분, 우리, 기업 등 호칭·지칭은 제외했다.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삼성그룹은 2015년부터 신년사가 없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일 현재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았다. GS와 한진은 신년사 전문 대신 보도자료를 인용했다.

올해는 '변화'와 '성장'이라는 구체적 경영 방침이 핵심 키워드로 꼽혔다. CEO스코어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더해 국내외 정치 상황이 혼란스러운 데 따른 기업들의 '중심 잡기'로 해석했다. 또 '세계(글로벌)'와 '환경'도 2015~2016년에 비해 많이 언급돼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경영환경에 대한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반해 2015년 1등 키워드였던 '경쟁'은 지난해 2위, 올해는 3위로 떨어졌다. '고객'과 '노력'도 키워드 순위가 하락했다. '고객'은 2015년 2위였던 것이 지난해 7위, 올해는 8위로, 같은 기간 '노력'은 7위, 5위, 14위로 하향 곡선을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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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7-01-03 08:18:14
    • 수정2017-01-03 08:35:09
    경제
올해 국내 10대 그룹 신년사에서는 '변화'와 '성장'이 가장 많이 강조된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거 주요 그룹 신년사의 단골 키워드로 등장했던 '경쟁', '고객', '노력'은 뒤로 밀려났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올해 국내 10대 그룹 신년사에 노출된 키워드 빈도 수를 조사한 결과 ▲변화(41회) ▲성장(39회)이 가장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경쟁(27회) ▲세계·글로벌(22회) ▲사회(20회)가 5대 키워드로 꼽혔다. 그다음으로는 ▲환경(20회) ▲혁신(19회) ▲고객(18회) ▲기반(17회) ▲미래(17회)가 '톱10' 키워드에 올랐다. 이번 키워드 조사에서 임직원, 여러분, 우리, 기업 등 호칭·지칭은 제외했다.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삼성그룹은 2015년부터 신년사가 없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일 현재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았다. GS와 한진은 신년사 전문 대신 보도자료를 인용했다.

올해는 '변화'와 '성장'이라는 구체적 경영 방침이 핵심 키워드로 꼽혔다. CEO스코어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더해 국내외 정치 상황이 혼란스러운 데 따른 기업들의 '중심 잡기'로 해석했다. 또 '세계(글로벌)'와 '환경'도 2015~2016년에 비해 많이 언급돼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경영환경에 대한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반해 2015년 1등 키워드였던 '경쟁'은 지난해 2위, 올해는 3위로 떨어졌다. '고객'과 '노력'도 키워드 순위가 하락했다. '고객'은 2015년 2위였던 것이 지난해 7위, 올해는 8위로, 같은 기간 '노력'은 7위, 5위, 14위로 하향 곡선을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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