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조윤선 구속…“블랙리스트 혐의 소명”

입력 2017.01.21 (21:01) 수정 2017.01.22 (04: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를 주도한 혐의로, 오늘(21일) 새벽 동시에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두 사람에 대해,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20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끝내고 구치소에서 대기하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늘(21일) 새벽 4시 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자 곧바로 수감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성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고, 명단을 문체부로 내려보내 실행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법원이 인정한 겁니다.

김 전 실장이 압수수색에 앞서 자택 CCTV 영상과 휴대전화 정보 등을 지운 정황, 그리고 조 전 장관이 문체부에 간 직후 장관 집무실 등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점도 구속 결정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이로써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된 전.현직 고위 공직자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부비서관까지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정권 실세로 불렸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사상 첫 현직 장관 신분이었던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을 동시에 구속시킨 특검은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이 고위 공무원 인사에 개입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기춘·조윤선 구속…“블랙리스트 혐의 소명”
    • 입력 2017-01-21 21:02:42
    • 수정2017-01-22 04:02:44
    뉴스 9
<앵커 멘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를 주도한 혐의로, 오늘(21일) 새벽 동시에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두 사람에 대해,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20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끝내고 구치소에서 대기하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늘(21일) 새벽 4시 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자 곧바로 수감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성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고, 명단을 문체부로 내려보내 실행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법원이 인정한 겁니다. 김 전 실장이 압수수색에 앞서 자택 CCTV 영상과 휴대전화 정보 등을 지운 정황, 그리고 조 전 장관이 문체부에 간 직후 장관 집무실 등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점도 구속 결정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이로써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된 전.현직 고위 공직자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부비서관까지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정권 실세로 불렸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사상 첫 현직 장관 신분이었던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을 동시에 구속시킨 특검은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이 고위 공무원 인사에 개입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