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풍자 누드화’ 파문…“인격 살인” VS “예술 자유”

입력 2017.01.24 (18:59) 수정 2017.01.24 (22: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기사] ☞ [뉴스9] 표창원, ‘대통령 풍자 누드화’ 전시 파문

국회에 누드화가 걸렸습니다. 갑자기 웬 누드화? 궁금하시죠.

이 작품의 제목은 '더러운 잠'입니다.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가 그린 '올랭피아'란 작품을 패러디했다고 하고요. 원작의 나체 여성 얼굴 부분에 박근혜 대통령의 얼굴을 넣었습니다. 옆에는 최순실이 '주사기 꽃다발'을 들고 서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그리고 침몰하는 세월호 모습도 있습니다. '세월호가 침몰하는 중에 잠을 자고 있었다', 이런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곧, 바이! 展'이란 이름으로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 전시된 작품 '더러운 잠'과 국회에서 이 전시회가 열리도록 주선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논란의 핵으로 떠올랐습니다.

"예술 자유" VS "인격 살인"

'더러운 잠' 전시 소식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후 새누리당이 가장 먼저 나섰습니다.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과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풍자를 가장한 인격 모독과 질 낮은 성희롱이 난무한 전시회"라며 "예술인들의 건전한 시국비판은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행위는 분노를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소속 정당을 떠나 여성 국회의원들의 비판도 거셌습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소속 여성 의원들은 "해당 그림은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으로 비하하며 조롱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여성은 물론 국민 일반의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리는 것"이라며 표창원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의당 소속 여성 의원들도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지 여성 대통령이 아니다"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전시를 철회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표창원 의원이 속한 더불어민주당도 서둘러 수습에 들어갔습니다.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단히 민망하고 유감스런 일"이라며, "작품은 예술가 자유이고 존중돼야 하지만 그 작품이 국회에서 정치인 주최로 전시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표 의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향한 예술가들의 풍자 연대'는 성명을 내며 반발했습니다. "여성들이 불쾌감을 느끼고 수치심을 느낀 부분에 대해서는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면서도 "해당 작품은 현정권에 보내는 금기에 대한 도전의 메세지이며 권력자들의 추한 민낯을 들춰낸 패러디 작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전시의 본질은 자유와 풍자라면서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은 박근혜·최순실 정권을 비호하지 말라, 민주당은 표창원 의원을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요구했습니다.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에서는 표창원 의원을 비슷한 패러디 대상으로 삼으며 격하게 반응하고 있고, 온라인 상에서는 찬반 논쟁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표창원 "예술의 자유로 생각…판단은 여러분의 몫"

논란의 중심에 선 표창원 의원은 어떤 입장일까요?

표 의원은 소셜미디어에 긴 해명글을 올렸는데요. 우선, 전시회를 주선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지향하는 작가 모임'이 장소 대관을 도와달라고 해, 자신이 국회 사무처에 승인을 요청했고, 사무처가 '정쟁 우려'를 표명했지만 설득해서 전시회를 열게 됐다는 게 표 의원의 설명입니다.

또 전시회를 둘러보다가 '더러운 잠'을 봤다면서, "분명히 제 취향은 아니지만 '예술의 자유' 영역에 포함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표 의원은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전시회를 자신이 의도하거나 기획하거나 개입하지 않았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밝히고, 다만 "탄핵 심판과 조기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논란을 야기해 의도하지 않았을 부작용을 일으킨 점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면 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전시 중단 결정…파손·연행

국회 사무처는 결국 전시를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주최 측에 작품을 자진 철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작품 철거가 시작되기 전에 전시장에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려 갔고요. 욕설까지 하며 격렬하게 항의했습니다. 일부 인원은 박 대통령 얼굴을 합성한 그림을 떼어내 던졌고, 파손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들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연행됐습니다.

'금도를 넘은 모욕이냐, 예술의 자유냐', 이렇게 시작한 논란은 이제 주최 측의 '손해배상 청구'와 박사모의 '모욕 혐의 고발' 방침 등 법적 대응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통령 풍자 누드화’ 파문…“인격 살인” VS “예술 자유”
    • 입력 2017-01-24 18:59:38
    • 수정2017-01-24 22:22:06
    사회
[연관기사] ☞ [뉴스9] 표창원, ‘대통령 풍자 누드화’ 전시 파문 국회에 누드화가 걸렸습니다. 갑자기 웬 누드화? 궁금하시죠. 이 작품의 제목은 '더러운 잠'입니다.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가 그린 '올랭피아'란 작품을 패러디했다고 하고요. 원작의 나체 여성 얼굴 부분에 박근혜 대통령의 얼굴을 넣었습니다. 옆에는 최순실이 '주사기 꽃다발'을 들고 서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그리고 침몰하는 세월호 모습도 있습니다. '세월호가 침몰하는 중에 잠을 자고 있었다', 이런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곧, 바이! 展'이란 이름으로 '시국비판 풍자 전시회'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 전시된 작품 '더러운 잠'과 국회에서 이 전시회가 열리도록 주선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논란의 핵으로 떠올랐습니다. "예술 자유" VS "인격 살인" '더러운 잠' 전시 소식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후 새누리당이 가장 먼저 나섰습니다.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과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풍자를 가장한 인격 모독과 질 낮은 성희롱이 난무한 전시회"라며 "예술인들의 건전한 시국비판은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행위는 분노를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소속 정당을 떠나 여성 국회의원들의 비판도 거셌습니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소속 여성 의원들은 "해당 그림은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으로 비하하며 조롱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여성은 물론 국민 일반의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리는 것"이라며 표창원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의당 소속 여성 의원들도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지 여성 대통령이 아니다"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전시를 철회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표창원 의원이 속한 더불어민주당도 서둘러 수습에 들어갔습니다.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단히 민망하고 유감스런 일"이라며, "작품은 예술가 자유이고 존중돼야 하지만 그 작품이 국회에서 정치인 주최로 전시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표 의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향한 예술가들의 풍자 연대'는 성명을 내며 반발했습니다. "여성들이 불쾌감을 느끼고 수치심을 느낀 부분에 대해서는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면서도 "해당 작품은 현정권에 보내는 금기에 대한 도전의 메세지이며 권력자들의 추한 민낯을 들춰낸 패러디 작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전시의 본질은 자유와 풍자라면서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은 박근혜·최순실 정권을 비호하지 말라, 민주당은 표창원 의원을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요구했습니다.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에서는 표창원 의원을 비슷한 패러디 대상으로 삼으며 격하게 반응하고 있고, 온라인 상에서는 찬반 논쟁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표창원 "예술의 자유로 생각…판단은 여러분의 몫" 논란의 중심에 선 표창원 의원은 어떤 입장일까요? 표 의원은 소셜미디어에 긴 해명글을 올렸는데요. 우선, 전시회를 주선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지향하는 작가 모임'이 장소 대관을 도와달라고 해, 자신이 국회 사무처에 승인을 요청했고, 사무처가 '정쟁 우려'를 표명했지만 설득해서 전시회를 열게 됐다는 게 표 의원의 설명입니다. 또 전시회를 둘러보다가 '더러운 잠'을 봤다면서, "분명히 제 취향은 아니지만 '예술의 자유' 영역에 포함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표 의원은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전시회를 자신이 의도하거나 기획하거나 개입하지 않았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밝히고, 다만 "탄핵 심판과 조기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논란을 야기해 의도하지 않았을 부작용을 일으킨 점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면 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전시 중단 결정…파손·연행 국회 사무처는 결국 전시를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주최 측에 작품을 자진 철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작품 철거가 시작되기 전에 전시장에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려 갔고요. 욕설까지 하며 격렬하게 항의했습니다. 일부 인원은 박 대통령 얼굴을 합성한 그림을 떼어내 던졌고, 파손하기까지 했습니다. 이들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연행됐습니다. '금도를 넘은 모욕이냐, 예술의 자유냐', 이렇게 시작한 논란은 이제 주최 측의 '손해배상 청구'와 박사모의 '모욕 혐의 고발' 방침 등 법적 대응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