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엔 겨울·한낮엔 봄…심정지 환자 급증

입력 2017.02.26 (21:21) 수정 2017.02.27 (10: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이맘때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크게 나면 노약자나 심혈관 질환자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보도에 이정훈 기상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찬 공기가 남아있던 아침과 달리 낮이 되자 봄 기운이 완연합니다.

시민들은 외투를 벗어 던지고 가벼운 차림으로 운동을 즐깁니다.

<인터뷰> 이영천(서울시 강서구) : "낮에는 날씨가 많이 포근해져서요. 저희 딸하고 같이 나와서 같이 연도 날리고..."

그러나 해가 지고 나면 기온은 한 시간에 1도 이상 빠르게 떨어집니다.

이처럼 급격한 기온 변화는 노약자와 심혈관질환자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실제 지난해 2월과 3월 119구조대에 의해 이송된 심정지 환자수는 연 평균에 비해 각각 11%와 6%씩 많았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도 겨울보다 봄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오범조(서울 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특히 온도가 뚝 떨어질 때 혈관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인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이 심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당분간 맑은 날씨 속에 일교차는 점점 더 커집니다.

서울의 아침 기온은 계속해서 영하권에 머물겠지만 낮 기온은 10도 안팎까지 오르겠습니다.

특히 내륙 일부 지역은 일교차가 20도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운동 등 바깥 활동은 가급적 기온이 높은 낮에 하고, 아침이나 저녁에 외출할 때는 모자나 목도리를 착용해 머리 부분에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정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침엔 겨울·한낮엔 봄…심정지 환자 급증
    • 입력 2017-02-26 21:22:06
    • 수정2017-02-27 10:15:29
    뉴스 9
<앵커 멘트>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이맘때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크게 나면 노약자나 심혈관 질환자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보도에 이정훈 기상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찬 공기가 남아있던 아침과 달리 낮이 되자 봄 기운이 완연합니다. 시민들은 외투를 벗어 던지고 가벼운 차림으로 운동을 즐깁니다. <인터뷰> 이영천(서울시 강서구) : "낮에는 날씨가 많이 포근해져서요. 저희 딸하고 같이 나와서 같이 연도 날리고..." 그러나 해가 지고 나면 기온은 한 시간에 1도 이상 빠르게 떨어집니다. 이처럼 급격한 기온 변화는 노약자와 심혈관질환자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실제 지난해 2월과 3월 119구조대에 의해 이송된 심정지 환자수는 연 평균에 비해 각각 11%와 6%씩 많았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도 겨울보다 봄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오범조(서울 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특히 온도가 뚝 떨어질 때 혈관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인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이 심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당분간 맑은 날씨 속에 일교차는 점점 더 커집니다. 서울의 아침 기온은 계속해서 영하권에 머물겠지만 낮 기온은 10도 안팎까지 오르겠습니다. 특히 내륙 일부 지역은 일교차가 20도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운동 등 바깥 활동은 가급적 기온이 높은 낮에 하고, 아침이나 저녁에 외출할 때는 모자나 목도리를 착용해 머리 부분에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이정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