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해요” 앙코르도 놀란 미륵사지 복원 기법
입력 2017.04.17 (21:45)
수정 2017.04.17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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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동양 최대 크기인 전북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을 복원하는 대역사가 한창인데요,
캄보디아를 대표하는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들이 우리의 기술을 배우려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4백 년 전 백제인의 뛰어난 손기술과 심미안을 보여주는 미륵사지 석탑.
오랜 세월에 탑의 일부가 무너지자, 일제가 복원한다며 콘크리트를 덧씌우는 바람에 본 모습이 훼손됐습니다.
문화재청이 원형을 찾기 위한 해체 복원에 나선 것은 지난 2002년.
그동안 떼어낸 콘크리트만 185톤에 이릅니다.
해체한 석재는 깨지고 떨어진 부분을 정교하게 가다듬어 다시 사용합니다.
<인터뷰> 이의상(석장/국가무형문화재 120호) : "(석재를) 구재하고 신재하고 혼합해서 쌓는다는 것은 엄청 어렵습니다. 돌 하나 놓는데 다섯, 여섯 번 정도 내렸다 올렸다 합니다."
역사적인 복원 현장을 지켜보기 위해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 10여 명도 미륵사지를 찾았습니다.
옛 석재와 새 화강암을 하나로 잇는 접합 방법과 2차 훼손을 막는 세정 처리 등 최신 기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프레아 피투 사원 같은 거대한 앙코르 유적 복원에 접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리반나(앙코르 유적 보전·고고학 국장) : "깨진 석재를 복원하고 오래된 석재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복원의 개념에 대해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올해 말 끝나는 미륵사지 해체 복원이 세계 문화유산 복원의 새로운 역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동양 최대 크기인 전북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을 복원하는 대역사가 한창인데요,
캄보디아를 대표하는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들이 우리의 기술을 배우려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4백 년 전 백제인의 뛰어난 손기술과 심미안을 보여주는 미륵사지 석탑.
오랜 세월에 탑의 일부가 무너지자, 일제가 복원한다며 콘크리트를 덧씌우는 바람에 본 모습이 훼손됐습니다.
문화재청이 원형을 찾기 위한 해체 복원에 나선 것은 지난 2002년.
그동안 떼어낸 콘크리트만 185톤에 이릅니다.
해체한 석재는 깨지고 떨어진 부분을 정교하게 가다듬어 다시 사용합니다.
<인터뷰> 이의상(석장/국가무형문화재 120호) : "(석재를) 구재하고 신재하고 혼합해서 쌓는다는 것은 엄청 어렵습니다. 돌 하나 놓는데 다섯, 여섯 번 정도 내렸다 올렸다 합니다."
역사적인 복원 현장을 지켜보기 위해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 10여 명도 미륵사지를 찾았습니다.
옛 석재와 새 화강암을 하나로 잇는 접합 방법과 2차 훼손을 막는 세정 처리 등 최신 기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프레아 피투 사원 같은 거대한 앙코르 유적 복원에 접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리반나(앙코르 유적 보전·고고학 국장) : "깨진 석재를 복원하고 오래된 석재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복원의 개념에 대해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올해 말 끝나는 미륵사지 해체 복원이 세계 문화유산 복원의 새로운 역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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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단해요” 앙코르도 놀란 미륵사지 복원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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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7-04-17 22: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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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최대 크기인 전북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을 복원하는 대역사가 한창인데요,
캄보디아를 대표하는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들이 우리의 기술을 배우려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4백 년 전 백제인의 뛰어난 손기술과 심미안을 보여주는 미륵사지 석탑.
오랜 세월에 탑의 일부가 무너지자, 일제가 복원한다며 콘크리트를 덧씌우는 바람에 본 모습이 훼손됐습니다.
문화재청이 원형을 찾기 위한 해체 복원에 나선 것은 지난 2002년.
그동안 떼어낸 콘크리트만 185톤에 이릅니다.
해체한 석재는 깨지고 떨어진 부분을 정교하게 가다듬어 다시 사용합니다.
<인터뷰> 이의상(석장/국가무형문화재 120호) : "(석재를) 구재하고 신재하고 혼합해서 쌓는다는 것은 엄청 어렵습니다. 돌 하나 놓는데 다섯, 여섯 번 정도 내렸다 올렸다 합니다."
역사적인 복원 현장을 지켜보기 위해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 10여 명도 미륵사지를 찾았습니다.
옛 석재와 새 화강암을 하나로 잇는 접합 방법과 2차 훼손을 막는 세정 처리 등 최신 기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프레아 피투 사원 같은 거대한 앙코르 유적 복원에 접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리반나(앙코르 유적 보전·고고학 국장) : "깨진 석재를 복원하고 오래된 석재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복원의 개념에 대해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올해 말 끝나는 미륵사지 해체 복원이 세계 문화유산 복원의 새로운 역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동양 최대 크기인 전북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을 복원하는 대역사가 한창인데요,
캄보디아를 대표하는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들이 우리의 기술을 배우려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4백 년 전 백제인의 뛰어난 손기술과 심미안을 보여주는 미륵사지 석탑.
오랜 세월에 탑의 일부가 무너지자, 일제가 복원한다며 콘크리트를 덧씌우는 바람에 본 모습이 훼손됐습니다.
문화재청이 원형을 찾기 위한 해체 복원에 나선 것은 지난 2002년.
그동안 떼어낸 콘크리트만 185톤에 이릅니다.
해체한 석재는 깨지고 떨어진 부분을 정교하게 가다듬어 다시 사용합니다.
<인터뷰> 이의상(석장/국가무형문화재 120호) : "(석재를) 구재하고 신재하고 혼합해서 쌓는다는 것은 엄청 어렵습니다. 돌 하나 놓는데 다섯, 여섯 번 정도 내렸다 올렸다 합니다."
역사적인 복원 현장을 지켜보기 위해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 복원 관계자 10여 명도 미륵사지를 찾았습니다.
옛 석재와 새 화강암을 하나로 잇는 접합 방법과 2차 훼손을 막는 세정 처리 등 최신 기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프레아 피투 사원 같은 거대한 앙코르 유적 복원에 접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리반나(앙코르 유적 보전·고고학 국장) : "깨진 석재를 복원하고 오래된 석재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복원의 개념에 대해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올해 말 끝나는 미륵사지 해체 복원이 세계 문화유산 복원의 새로운 역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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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승신 기자 sss485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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