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전동차’ 지하철 첫 투입…부산1호선에 적용

입력 2017.04.21 (10:21) 수정 2017.04.21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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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제작한 '스마트 전동차'가 지하철로는 국내 처음으로 부산 1호선에 투입된다.

이번에 투입되는 전동차는 차량 내외부 환경에 따라 조도, 공기 질, 방송 음량 등이 자동 조절된다. 스마트 열차는 지금까지 KTX 등 일부 고속철에서만 운행됐다.

현대로템은 지난 20일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 구간(6개 역사 7.98㎞) 개통에 맞춰 스마트 전동차 48량(8량 6편성)을 새롭게 투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지하철이 연장되면 운행 차량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현대로템은 전동차를 추가로 투입하게 됐다.

앞서 현대로템은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 360량, 2호선 336량, 3호선 80량 등 776량을 납품했다. 연장 다대구간을 달리게 될 스마트전동차는 센서를 통해 실외 밝기에 따라 실내 조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맞춰 공조기가 자동으로 작동되면서 최적의 공기 질을 유지한다. 방송 음량 크기도 실내 소음 수준에 따라 조절된다.

현대로템은 또 이 차량의 승객의자 폭을 20㎜ 늘린 450㎜로 제작했다. 차량과 차량을 연결하는 이동문의 폭 역시 기존보다 400㎜ 넓어진 1천200㎜로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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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전동차’ 지하철 첫 투입…부산1호선에 적용
    • 입력 2017-04-21 10:21:14
    • 수정2017-04-21 10:25:57
    경제
현대로템이 제작한 '스마트 전동차'가 지하철로는 국내 처음으로 부산 1호선에 투입된다.

이번에 투입되는 전동차는 차량 내외부 환경에 따라 조도, 공기 질, 방송 음량 등이 자동 조절된다. 스마트 열차는 지금까지 KTX 등 일부 고속철에서만 운행됐다.

현대로템은 지난 20일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 구간(6개 역사 7.98㎞) 개통에 맞춰 스마트 전동차 48량(8량 6편성)을 새롭게 투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지하철이 연장되면 운행 차량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현대로템은 전동차를 추가로 투입하게 됐다.

앞서 현대로템은 부산지하철 1호선 전동차 360량, 2호선 336량, 3호선 80량 등 776량을 납품했다. 연장 다대구간을 달리게 될 스마트전동차는 센서를 통해 실외 밝기에 따라 실내 조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맞춰 공조기가 자동으로 작동되면서 최적의 공기 질을 유지한다. 방송 음량 크기도 실내 소음 수준에 따라 조절된다.

현대로템은 또 이 차량의 승객의자 폭을 20㎜ 늘린 450㎜로 제작했다. 차량과 차량을 연결하는 이동문의 폭 역시 기존보다 400㎜ 넓어진 1천200㎜로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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