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 전인권 표절 논란 “비슷하지만 표절 아냐”

입력 2017.04.26 (15:46) 수정 2017.04.26 (15: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수 전인권이 작사·작곡한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전인권은 "표절하지 않았다"라고 부인한 상태다.

오늘(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전인권의 '걱정말아요 그대'가 독일 '블랙 푀스'의 노래 '드링크 도흐 아이네 멧(Drink doch eine met)'과 유사 코드를 가진다는 지적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블랙 푀스의 공연 영상이 첨부되어 있었는데,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두 곡이 비슷하다는 반응이었다. 그룹 '블랙 푀스'는 1970년대 독일에서 활동한 그룹이다.



비슷하다고 지목된 부분은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로 시작하는 후렴구 등이다. 하지만 전인권은 부인했다.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곡을 쓸 때 그 독일 노래를 알지도 못했고, 들어본 적도 없다"라며 "논란이 되고 독일 곡을 들어보니 비슷한 부분이 있긴 하다"라고 해명했다.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는 전인권이 2004년에 4집 타이틀로 발표한 곡이다. 이혼 후 정신병원에서 우울증 치료를 받던 시절 만든 곡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후배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고, 특히 이적이 부른 곡은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OST로 수록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전인권은 촛불집회에서 이 곡을 부르며 시민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대중의 반응은 분분했다. "이 노래 좋아하는 사람들 많은데, 너무 유사하네요" "아니길 바랐는데 빼박(빼도 박도 못한다)이다" "나라 망신이다" 등 실망을 감추지 못하는 누리꾼이 많았다. "표절이 아니다" "잘 모르겠다" 등의 반응도 여럿 보였다.

K스타 김가영 kbs.gaong@kbs.co.kr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스타] 전인권 표절 논란 “비슷하지만 표절 아냐”
    • 입력 2017-04-26 15:46:24
    • 수정2017-04-26 15:46:39
    K-STAR
가수 전인권이 작사·작곡한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전인권은 "표절하지 않았다"라고 부인한 상태다. 오늘(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전인권의 '걱정말아요 그대'가 독일 '블랙 푀스'의 노래 '드링크 도흐 아이네 멧(Drink doch eine met)'과 유사 코드를 가진다는 지적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블랙 푀스의 공연 영상이 첨부되어 있었는데,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두 곡이 비슷하다는 반응이었다. 그룹 '블랙 푀스'는 1970년대 독일에서 활동한 그룹이다.
비슷하다고 지목된 부분은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로 시작하는 후렴구 등이다. 하지만 전인권은 부인했다.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곡을 쓸 때 그 독일 노래를 알지도 못했고, 들어본 적도 없다"라며 "논란이 되고 독일 곡을 들어보니 비슷한 부분이 있긴 하다"라고 해명했다.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는 전인권이 2004년에 4집 타이틀로 발표한 곡이다. 이혼 후 정신병원에서 우울증 치료를 받던 시절 만든 곡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후배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고, 특히 이적이 부른 곡은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OST로 수록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전인권은 촛불집회에서 이 곡을 부르며 시민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대중의 반응은 분분했다. "이 노래 좋아하는 사람들 많은데, 너무 유사하네요" "아니길 바랐는데 빼박(빼도 박도 못한다)이다" "나라 망신이다" 등 실망을 감추지 못하는 누리꾼이 많았다. "표절이 아니다" "잘 모르겠다" 등의 반응도 여럿 보였다. K스타 김가영 kbs.gaong@kbs.co.kr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