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해외 호텔 예약 소비자 불만 상담 크게 늘어

입력 2017.04.28 (08:26) 수정 2017.04.28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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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들어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석 달(1월~3월)동안 접수된 소비자 불만 상담을 분석한 결과,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상담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6% 늘었다. 특히 전세계 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인 '아고다'가 소재한 싱가포르와 '부킹닷컴'이 소재한 네덜란드 관련 상담이 지난해 대비 각각 257.1%, 235.3% 증가했다.

이를 포함한 해외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도 전반적으로 늘었다. 최근 석 달 동안 접수된 관련 상담 건수는 2,600여 건으로 1년 전보다 28% 늘었다. 유형 별로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대신 구매해주는 '구매 대행'이 1,611건(61.2%)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와 비교해선 0.6% 감소했다. 반면 '직접 구매'는 681건(25.9%)으로 지난해 대비 116.2% 급증했는데 이는 해외 직구 활성화로 소비 추세가 대행서비스 이용에서 직접 구매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다국적 거래 중에서도 특히,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상담이 급증한 것에 주목하여 ‘글로벌 숙박 예약 사이트’의 거래조건 등을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또, 피해 다발 상대국의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신고가 자주 접수되는 사업자와의 연락망을 확보하는 등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관련 MOU가 체결된 국가는 미국과 일본, 태국, 베트남 등 6개국이며 오는 5월 싱가포르와 홍콩 등 2개국과 추가 업무협약도 이뤄진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을 통해 피해 예방 정보와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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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 들어 해외 호텔 예약 소비자 불만 상담 크게 늘어
    • 입력 2017-04-28 08:26:56
    • 수정2017-04-28 08:36:22
    경제
올들어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석 달(1월~3월)동안 접수된 소비자 불만 상담을 분석한 결과,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상담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6% 늘었다. 특히 전세계 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인 '아고다'가 소재한 싱가포르와 '부킹닷컴'이 소재한 네덜란드 관련 상담이 지난해 대비 각각 257.1%, 235.3% 증가했다.

이를 포함한 해외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도 전반적으로 늘었다. 최근 석 달 동안 접수된 관련 상담 건수는 2,600여 건으로 1년 전보다 28% 늘었다. 유형 별로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대신 구매해주는 '구매 대행'이 1,611건(61.2%)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와 비교해선 0.6% 감소했다. 반면 '직접 구매'는 681건(25.9%)으로 지난해 대비 116.2% 급증했는데 이는 해외 직구 활성화로 소비 추세가 대행서비스 이용에서 직접 구매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다국적 거래 중에서도 특히, 해외 호텔 예약과 관련된 상담이 급증한 것에 주목하여 ‘글로벌 숙박 예약 사이트’의 거래조건 등을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또, 피해 다발 상대국의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신고가 자주 접수되는 사업자와의 연락망을 확보하는 등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관련 MOU가 체결된 국가는 미국과 일본, 태국, 베트남 등 6개국이며 오는 5월 싱가포르와 홍콩 등 2개국과 추가 업무협약도 이뤄진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을 통해 피해 예방 정보와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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