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항공기 10대 중 1대, 30분 이상 지연 운항

입력 2017.05.24 (11:41) 수정 2017.05.24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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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1분기 국내선 항공기 10대 중 1대가 30분 이상 지연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의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국적 항공사 7곳이 국내선 9만2천780편을 운항했는데 1만730편(11.6%)이 지연 운항했다. 이는 작년 1분기의 지연율 15%보다 3.4%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올해 1분기 국내선 지연 사유는 접속문제가 9천849편(91%)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기상문제 216건, 정비문제 146건, 항로문제 76건 등으로 나타났다. 접속문제는 항공기가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아 출발편까지 지연되는 상황을 뜻한다.

국내선 지연율을 항공사별로 보면 진에어가 17.6%로 가장 높고, 제주항공 14.4%, 에어부산 13.6%, 이스타항공 11.5%, 아시아나항공 10.00%, 티웨이항공 9.5%, 대한항공 9.2% 순으로 나타났다. 진에어는 3년 연속 국내선 지연율이 가장 높았다.

1분기 국내선 결항률은 아시아나항공이 1.01%로 가장 높았고, 제주항공이 0.02%로 가장 낮았다. 국적항공사 8곳의 1분기 국제선 지연율은 6.7%로 작년 1분기 5.5%보다 1.2%포인트 증가했다. 국토부는 올 1분기 인천공항의 눈 내린 날과 눈의 양이 작년보다 늘어난 점이 국제선 지연율 증가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국적 항공사 8곳은 1분기에 6만5천580편의 국제선을 운항했는데 4천404편(6.7%)이 1시간 이상 지연됐다. 국제선 지연사유는 접속문제가 2천325편(52.7%), 항로문제 779편, 기상문제 138편, 정비문제 133편 순으로 집계됐다.

국제선 지연율은 아시아나항공이 9.9%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이 1.7%로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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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선 항공기 10대 중 1대, 30분 이상 지연 운항
    • 입력 2017-05-24 11:41:45
    • 수정2017-05-24 11:50:21
    경제
해 1분기 국내선 항공기 10대 중 1대가 30분 이상 지연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의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국적 항공사 7곳이 국내선 9만2천780편을 운항했는데 1만730편(11.6%)이 지연 운항했다. 이는 작년 1분기의 지연율 15%보다 3.4%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올해 1분기 국내선 지연 사유는 접속문제가 9천849편(91%)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기상문제 216건, 정비문제 146건, 항로문제 76건 등으로 나타났다. 접속문제는 항공기가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아 출발편까지 지연되는 상황을 뜻한다.

국내선 지연율을 항공사별로 보면 진에어가 17.6%로 가장 높고, 제주항공 14.4%, 에어부산 13.6%, 이스타항공 11.5%, 아시아나항공 10.00%, 티웨이항공 9.5%, 대한항공 9.2% 순으로 나타났다. 진에어는 3년 연속 국내선 지연율이 가장 높았다.

1분기 국내선 결항률은 아시아나항공이 1.01%로 가장 높았고, 제주항공이 0.02%로 가장 낮았다. 국적항공사 8곳의 1분기 국제선 지연율은 6.7%로 작년 1분기 5.5%보다 1.2%포인트 증가했다. 국토부는 올 1분기 인천공항의 눈 내린 날과 눈의 양이 작년보다 늘어난 점이 국제선 지연율 증가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국적 항공사 8곳은 1분기에 6만5천580편의 국제선을 운항했는데 4천404편(6.7%)이 1시간 이상 지연됐다. 국제선 지연사유는 접속문제가 2천325편(52.7%), 항로문제 779편, 기상문제 138편, 정비문제 133편 순으로 집계됐다.

국제선 지연율은 아시아나항공이 9.9%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이 1.7%로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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