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미와 대화 녹음한 적 없고 테이프도 없다”

입력 2017.06.23 (02:17) 수정 2017.06.23 (08: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뉴스광장] 말 바꾼 트럼프 “‘코미 대화’ 녹음테이프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의 대화를 녹음한 '테이프'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최근 보도된 모든 정보의 불법 유출, 폭로, 가로채기, 전자기기 감시 등과 관련해서 나와 제임스 코미의 대화를 녹음한 녹취 또는 '테이프'가 있는지 모른다"면서 "나는 그런 녹취(테이프)를 만들지 않았고 가지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트위터를 통해 코미 전 국장과의 만찬과 전화통화 대화를 녹음한 녹음테이프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던 발언을 완전히 부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것처럼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으로 여겨지던 녹취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도 상당한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게 러시아 관련 수사중단 압력을 넣었다가 통하지 않자 그를 해임했다는 '사법방해' 혐의를 특검이 입증하기가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 내로 녹음테이프 등의 존재 여부를 직접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정부의 내통 의혹 수사를 지휘하던 코미 전 국장을 지난 5월 9일 전격적으로 해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코미 전 국장이 올해 초 백악관 만찬과 전화통화 등을 통해 '대통령은 수사 대상이 아니며 국장직을 유지하고 싶다'고 주장했지만, 코미 측은 이를 정면으로 부인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12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대화 내용을 담은 '(녹음)테이프'가 없기를 바라야 할 것"이라며 녹취가 있을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또는 조사 중인 특검과 미 의회는 테이프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러시아 스캔들'의 향배를 가를 결정적 증거, 즉 '스모킹 건'이 될 것으로 기대해왔다.

두 사람의 대화를 담은 '테이프'의 존재가 없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이제 모든 시선은 코미 전 국장이 언급했던,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의 1월 27일 '만찬 대화 메모'에 쏠리게 됐다.

양측이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수사 중단 압력과 충성 맹세 요구가 진실인지를 놓고 전혀 다른 주장으로 맞선 상황에서, 코미의 메모는 현 시점까지 나온 유일한 물적 증거이기 때문이다.

코미를 향한 언론과 의회의 메모 공개 요구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경제전문 통신사 블룸버그도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위터 발언에 조금 앞서 이 사안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일전 언급했던 녹음테이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트럼프 “코미와 대화 녹음한 적 없고 테이프도 없다”
    • 입력 2017-06-23 02:17:00
    • 수정2017-06-23 08:07:19
    국제
[연관 기사] [뉴스광장] 말 바꾼 트럼프 “‘코미 대화’ 녹음테이프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의 대화를 녹음한 '테이프'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최근 보도된 모든 정보의 불법 유출, 폭로, 가로채기, 전자기기 감시 등과 관련해서 나와 제임스 코미의 대화를 녹음한 녹취 또는 '테이프'가 있는지 모른다"면서 "나는 그런 녹취(테이프)를 만들지 않았고 가지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트위터를 통해 코미 전 국장과의 만찬과 전화통화 대화를 녹음한 녹음테이프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던 발언을 완전히 부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것처럼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으로 여겨지던 녹취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도 상당한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게 러시아 관련 수사중단 압력을 넣었다가 통하지 않자 그를 해임했다는 '사법방해' 혐의를 특검이 입증하기가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 내로 녹음테이프 등의 존재 여부를 직접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정부의 내통 의혹 수사를 지휘하던 코미 전 국장을 지난 5월 9일 전격적으로 해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코미 전 국장이 올해 초 백악관 만찬과 전화통화 등을 통해 '대통령은 수사 대상이 아니며 국장직을 유지하고 싶다'고 주장했지만, 코미 측은 이를 정면으로 부인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12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대화 내용을 담은 '(녹음)테이프'가 없기를 바라야 할 것"이라며 녹취가 있을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또는 조사 중인 특검과 미 의회는 테이프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러시아 스캔들'의 향배를 가를 결정적 증거, 즉 '스모킹 건'이 될 것으로 기대해왔다. 두 사람의 대화를 담은 '테이프'의 존재가 없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이제 모든 시선은 코미 전 국장이 언급했던,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의 1월 27일 '만찬 대화 메모'에 쏠리게 됐다. 양측이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수사 중단 압력과 충성 맹세 요구가 진실인지를 놓고 전혀 다른 주장으로 맞선 상황에서, 코미의 메모는 현 시점까지 나온 유일한 물적 증거이기 때문이다. 코미를 향한 언론과 의회의 메모 공개 요구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경제전문 통신사 블룸버그도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위터 발언에 조금 앞서 이 사안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일전 언급했던 녹음테이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