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광역버스 80% 자동제동장치 장착 불가

입력 2017.07.14 (21:20) 수정 2017.07.14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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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잇따르는 대형버스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모든 광역버스에 자동 비상제동 장치를 의무 장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광역버스 다섯대 가운데 넉대는, 이 자동 제동 장치를 장착할 수 없는 걸로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재희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졸음 운전 버스가 18명의 사상자를 낸 경부고속도로 사고.

사고 뒤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모든 광역버스에 AEBS, 즉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의무 장착하도록 하겠단 거였습니다.

<인터뷰> 맹성규(국토교통부 2차관/어제(13일)) : "광역버스에 대해서도 저희가 자동긴급 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를..."

AEBS는 센서가 장애물을 인식하면 전자제어장치,ECU가 엔진과 브레이크를 조작해 차를 멈추게 하는 원립니다.

각 부품이 연결돼 작동하는 정밀 시스템이 필숩니다.

하지만 이런 정밀 시스템은 지난 2015년부터 국내에 의무화된 유로 6 엔진버스에만 갖춰져있습니다.

그 전에 출시된 버스는 자동제동장치를 설치하더라도 운영할 체계가 없어 무용지물입니다.

유로6 엔진을 장착한 광역버스는 전체의 20% 정도에 불과해 다섯대 중 4대는 자동제동 장치를 달 수 없는 셈입니다.

정부도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녹취>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요건들을 고려해봤을 때는 옵션으로 달 수 있는 차량들이 근래에 들어 제작된 차량들 정도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제동장치를 달 수 있는 나머지 20% 도 사정이 녹록치 않습니다.

기존차량에 이 장치를 추가 장착하려면 2천만 원 이상의 막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비용뿐만이 아닙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비상제동장치를 추가하려면 자동차 엔진의 전체적인 제어 시스템을 이해해야 되는데 기업 비밀이기 때문에 이걸 공개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사후 설치한 자동제동장치는 정확도와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단 분석도 있습니다.

결국 정부가 제시한 대책은 큰 실효성이 없을 거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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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독] 광역버스 80% 자동제동장치 장착 불가
    • 입력 2017-07-14 21:20:55
    • 수정2017-07-14 21:5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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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잇따르는 대형버스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모든 광역버스에 자동 비상제동 장치를 의무 장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광역버스 다섯대 가운데 넉대는, 이 자동 제동 장치를 장착할 수 없는 걸로 KBS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재희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졸음 운전 버스가 18명의 사상자를 낸 경부고속도로 사고.

사고 뒤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모든 광역버스에 AEBS, 즉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의무 장착하도록 하겠단 거였습니다.

<인터뷰> 맹성규(국토교통부 2차관/어제(13일)) : "광역버스에 대해서도 저희가 자동긴급 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를..."

AEBS는 센서가 장애물을 인식하면 전자제어장치,ECU가 엔진과 브레이크를 조작해 차를 멈추게 하는 원립니다.

각 부품이 연결돼 작동하는 정밀 시스템이 필숩니다.

하지만 이런 정밀 시스템은 지난 2015년부터 국내에 의무화된 유로 6 엔진버스에만 갖춰져있습니다.

그 전에 출시된 버스는 자동제동장치를 설치하더라도 운영할 체계가 없어 무용지물입니다.

유로6 엔진을 장착한 광역버스는 전체의 20% 정도에 불과해 다섯대 중 4대는 자동제동 장치를 달 수 없는 셈입니다.

정부도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녹취>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요건들을 고려해봤을 때는 옵션으로 달 수 있는 차량들이 근래에 들어 제작된 차량들 정도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제동장치를 달 수 있는 나머지 20% 도 사정이 녹록치 않습니다.

기존차량에 이 장치를 추가 장착하려면 2천만 원 이상의 막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비용뿐만이 아닙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비상제동장치를 추가하려면 자동차 엔진의 전체적인 제어 시스템을 이해해야 되는데 기업 비밀이기 때문에 이걸 공개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사후 설치한 자동제동장치는 정확도와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단 분석도 있습니다.

결국 정부가 제시한 대책은 큰 실효성이 없을 거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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