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재소환…‘부실 검증’ 증명이 쟁점

입력 2017.07.18 (07:20) 수정 2017.07.18 (13: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뉴스12] 검찰, ‘제보 부실검증’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 소환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김성호 전 의원이 오늘(18일) 오전 9시 40분 서울남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지난 3일 이후 15일 만의 재소환이다.

김 전 의원은 제보 조작이 여전히 이유미 씨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이유미 씨 제보를) 정해진 검증 절차에 따라 최선의 검증을 다하기 위해 노력 기울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잘못을 거르지 못한 데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5월 6일 이유미 씨가 제보 조작 사실을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시인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말한 적도 없고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용주 의원은 (전남) 여수에 선거 운동을 하러 내려갔기 때문에, 단장이 없을 때 내부 절차에 의해 검증을 진행했다. 내가 (이 의원에게) 보고한 바는 없다"며 '윗선' 개입과 관련한 의혹도 부인했다.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위원장을 지낸 김 전 의원은 대선 기간인 5월 5일 이유미 씨가 만들어 낸 거짓 제보를 폭로하며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

폭로 내용과 관련한 진위 공방이 거세지자 이틀 뒤인 7일에도 김 변호사와 함께 복수의 양심적인 제보자가 있다는 취지의 2차 회견까지 벌인 혐의도 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이 제보가 허위일 가능성을 인식했는데도 검증을 일부러 회피했다는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서 이유미 씨의 허위 제보를 전달받은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가 사실 검증을 위해 받은 자료는 이유미 씨가 조작한 SNS 대화 내용 캡처와 준용 씨의 파슨스디자인스쿨 동료로 등장한 김 모 씨의 이메일 주소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 이메일로 '제보자'에게 직접 연락을 해보는 등 기본적인 검증 노력을 하지 않았고, 이메일 주소를 기자들에게 전달만 한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됐다.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을 지낸 이용주 의원의 소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성호 재소환…‘부실 검증’ 증명이 쟁점
    • 입력 2017-07-18 07:20:57
    • 수정2017-07-18 13:24:25
    사회
[연관 기사] [뉴스12] 검찰, ‘제보 부실검증’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 소환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김성호 전 의원이 오늘(18일) 오전 9시 40분 서울남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지난 3일 이후 15일 만의 재소환이다. 김 전 의원은 제보 조작이 여전히 이유미 씨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이유미 씨 제보를) 정해진 검증 절차에 따라 최선의 검증을 다하기 위해 노력 기울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잘못을 거르지 못한 데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5월 6일 이유미 씨가 제보 조작 사실을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시인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말한 적도 없고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용주 의원은 (전남) 여수에 선거 운동을 하러 내려갔기 때문에, 단장이 없을 때 내부 절차에 의해 검증을 진행했다. 내가 (이 의원에게) 보고한 바는 없다"며 '윗선' 개입과 관련한 의혹도 부인했다.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위원장을 지낸 김 전 의원은 대선 기간인 5월 5일 이유미 씨가 만들어 낸 거짓 제보를 폭로하며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 폭로 내용과 관련한 진위 공방이 거세지자 이틀 뒤인 7일에도 김 변호사와 함께 복수의 양심적인 제보자가 있다는 취지의 2차 회견까지 벌인 혐의도 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이 제보가 허위일 가능성을 인식했는데도 검증을 일부러 회피했다는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서 이유미 씨의 허위 제보를 전달받은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가 사실 검증을 위해 받은 자료는 이유미 씨가 조작한 SNS 대화 내용 캡처와 준용 씨의 파슨스디자인스쿨 동료로 등장한 김 모 씨의 이메일 주소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 이메일로 '제보자'에게 직접 연락을 해보는 등 기본적인 검증 노력을 하지 않았고, 이메일 주소를 기자들에게 전달만 한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됐다.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을 지낸 이용주 의원의 소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