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농촌에 불리한 ‘특별재난지역’ 기준

입력 2017.07.21 (21:27) 수정 2017.07.22 (10: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 충북지역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곳은 서북부 5개 시군입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청주시와 괴산군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인근 보은, 진천, 증평군은 피해산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재정상황이 좋지않은 농촌지역 자치단체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모순이 생기는건데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구병회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현행법 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재정 규모와 피해액이 변수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은 등 3개 군은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특별재난지역 지정의 혜택을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재정규모가 작은 농촌지역 소규모 자치단체는 국비 지원이 더 절실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인터뷰> 연주흠(충북 진천군 안전건설과장) : "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까 조속하게 신속하게 복구를 하고 싶은 실정입니다."

농촌지역이 불이익을 보는 이유는 피해산정 근거가 공공시설 위주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도시 규모가 큰 청주시 폐수 처리시설 하나의 피해 금액은 50억 원.

하지만 진천군의 경우 피해 시설 6백여 곳을 다합쳐도 30여 억 원에 불과합니다.

또 농작물 피해는 선정 항목에 제외돼 있어 농촌지역에는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고규창(충청북도 행정부지사) : "현행 선포기준을 보면 농촌 지역에는 대단히 불리하게 돼 있습니다. 농작물이나 가축 피해는 선정항목에 포함이 안 되고…."

때문에 충청북도와 일선 자치단체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범위를 조정해 시군 단위가 아니라 권역별로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농촌에 불리한 ‘특별재난지역’ 기준
    • 입력 2017-07-21 21:27:59
    • 수정2017-07-22 10:35:11
    뉴스 9
<앵커 멘트> 이번 충북지역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곳은 서북부 5개 시군입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청주시와 괴산군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인근 보은, 진천, 증평군은 피해산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재정상황이 좋지않은 농촌지역 자치단체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모순이 생기는건데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구병회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현행법 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재정 규모와 피해액이 변수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은 등 3개 군은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특별재난지역 지정의 혜택을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재정규모가 작은 농촌지역 소규모 자치단체는 국비 지원이 더 절실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인터뷰> 연주흠(충북 진천군 안전건설과장) : "재난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까 조속하게 신속하게 복구를 하고 싶은 실정입니다." 농촌지역이 불이익을 보는 이유는 피해산정 근거가 공공시설 위주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도시 규모가 큰 청주시 폐수 처리시설 하나의 피해 금액은 50억 원. 하지만 진천군의 경우 피해 시설 6백여 곳을 다합쳐도 30여 억 원에 불과합니다. 또 농작물 피해는 선정 항목에 제외돼 있어 농촌지역에는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고규창(충청북도 행정부지사) : "현행 선포기준을 보면 농촌 지역에는 대단히 불리하게 돼 있습니다. 농작물이나 가축 피해는 선정항목에 포함이 안 되고…." 때문에 충청북도와 일선 자치단체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범위를 조정해 시군 단위가 아니라 권역별로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병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