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 연결에 사물인터넷 활용…첨단 시스템 개발
입력 2017.07.25 (14:09)
수정 2017.07.25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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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두 대를 서로 연결하는 작업에 사물인터넷(IoT)과 무선통신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오늘(25일) 경기도 고양 수도권 차량 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를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을 할 때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 탓에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한다. KTX-산천 2편성을 1편성으로 연결한 복합열차 운행 횟수는 주중 22회, 주말 36회다.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용 모바일 앱을 개발해 인접 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코레일은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열차 연결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뒤 앞으로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오늘(25일) 경기도 고양 수도권 차량 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를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을 할 때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 탓에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한다. KTX-산천 2편성을 1편성으로 연결한 복합열차 운행 횟수는 주중 22회, 주말 36회다.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용 모바일 앱을 개발해 인접 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코레일은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열차 연결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뒤 앞으로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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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열차 연결에 사물인터넷 활용…첨단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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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7-25 14:09:45
- 수정2017-07-25 14:33:24
고속열차 두 대를 서로 연결하는 작업에 사물인터넷(IoT)과 무선통신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오늘(25일) 경기도 고양 수도권 차량 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를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을 할 때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 탓에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한다. KTX-산천 2편성을 1편성으로 연결한 복합열차 운행 횟수는 주중 22회, 주말 36회다.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용 모바일 앱을 개발해 인접 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코레일은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열차 연결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뒤 앞으로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오늘(25일) 경기도 고양 수도권 차량 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를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을 할 때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 탓에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한다. KTX-산천 2편성을 1편성으로 연결한 복합열차 운행 횟수는 주중 22회, 주말 36회다.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용 모바일 앱을 개발해 인접 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코레일은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열차 연결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뒤 앞으로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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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루 기자 nar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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