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헬기 수리온, ‘체계결빙’ 결함 보완해 올해 말 재시험
입력 2017.07.27 (14:04)
수정 2017.07.27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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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온도에서 비행할 때 기체에 얼음이 붙는 현상인 '체계결빙'이 발견된 국산헬기 수리온이 결함을 보완해 빠르면 올해 말 재시험을 받을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27일(오늘)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 결과, 체계결빙 관련 기준에 못 미친 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시험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기자실에서 "후속 시험 계획을 확정했다"며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기준에 못 미친 29개 항목 시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감사원이 발표한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에서 수리온은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결빙 성능시험에 101개 중 29개 항목이 기준에 미달했으며, 관련 결함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없이 납품을 재개하도록 방사청이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헬기 기체나 날개에 얼음이 붙는 체계결빙이 발생하면, 얼음이 다시 떨어져 나갈 때 엔진이나 기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체계결빙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후속 대책을 세워 저온 다습한 계절이 다시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해외 주요 항공기들도 개발 종료 후 전력화와 병행하며 2년에서 5년에 걸쳐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수리온 기체에 빗물이 샌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미 해결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방위사업청은 27일(오늘)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 결과, 체계결빙 관련 기준에 못 미친 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시험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기자실에서 "후속 시험 계획을 확정했다"며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기준에 못 미친 29개 항목 시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감사원이 발표한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에서 수리온은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결빙 성능시험에 101개 중 29개 항목이 기준에 미달했으며, 관련 결함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없이 납품을 재개하도록 방사청이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헬기 기체나 날개에 얼음이 붙는 체계결빙이 발생하면, 얼음이 다시 떨어져 나갈 때 엔진이나 기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체계결빙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후속 대책을 세워 저온 다습한 계절이 다시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해외 주요 항공기들도 개발 종료 후 전력화와 병행하며 2년에서 5년에 걸쳐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수리온 기체에 빗물이 샌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미 해결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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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산헬기 수리온, ‘체계결빙’ 결함 보완해 올해 말 재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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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7-27 14:04:54
- 수정2017-07-27 15:15:13
낮은 온도에서 비행할 때 기체에 얼음이 붙는 현상인 '체계결빙'이 발견된 국산헬기 수리온이 결함을 보완해 빠르면 올해 말 재시험을 받을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27일(오늘)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 결과, 체계결빙 관련 기준에 못 미친 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시험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기자실에서 "후속 시험 계획을 확정했다"며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기준에 못 미친 29개 항목 시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감사원이 발표한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에서 수리온은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결빙 성능시험에 101개 중 29개 항목이 기준에 미달했으며, 관련 결함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없이 납품을 재개하도록 방사청이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헬기 기체나 날개에 얼음이 붙는 체계결빙이 발생하면, 얼음이 다시 떨어져 나갈 때 엔진이나 기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체계결빙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후속 대책을 세워 저온 다습한 계절이 다시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해외 주요 항공기들도 개발 종료 후 전력화와 병행하며 2년에서 5년에 걸쳐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수리온 기체에 빗물이 샌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미 해결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방위사업청은 27일(오늘)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 결과, 체계결빙 관련 기준에 못 미친 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시험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기자실에서 "후속 시험 계획을 확정했다"며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기준에 못 미친 29개 항목 시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감사원이 발표한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에서 수리온은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결빙 성능시험에 101개 중 29개 항목이 기준에 미달했으며, 관련 결함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없이 납품을 재개하도록 방사청이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헬기 기체나 날개에 얼음이 붙는 체계결빙이 발생하면, 얼음이 다시 떨어져 나갈 때 엔진이나 기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체계결빙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방사청 관계자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후속 대책을 세워 저온 다습한 계절이 다시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해외 주요 항공기들도 개발 종료 후 전력화와 병행하며 2년에서 5년에 걸쳐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수리온 기체에 빗물이 샌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미 해결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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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준 기자 oko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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