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아끼는 ‘꿀팁’…자동차 재사용 부품

입력 2017.07.31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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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아끼는 ‘꿀팁’…자동차 재사용 부품

보험료 아끼는 ‘꿀팁’…자동차 재사용 부품

지난 3월 김차환(54·회사원)씨는 접촉사고를 겪었다. 김 씨가 차를 세워놓은 사이 다른 차가 김 씨의 차를 들이받은 것이다. 다행히 충격은 크지 않아 운전석 문이 약간 찌그러지는 피해만 입었다. 그런데 찌그러진 부위가 하필이면 문짝 끝부분이었다. 수리를 맡은 공업사 측은 문 끝부분을 펴는 건 어렵다며 문짝 표면을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김 씨는 얼마전 인터넷에서 봤던 중고 부품에 관한 이야기가 생각났다. 김 씨는 보험사 직원에게 '친환경부품사용 특약'을 적용해달라고 했다. 보험사 직원은 김 씨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홍보가 안 돼서 일반인들이 잘 모른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보험사 직원도 모르더라고요." 김 씨의 설명을 듣고서야 보험사 직원은 해당 특약을 찾아봤다.


2009년식 제네시스의 운전석 문짝 표면을 신품으로 교체하는 데 33만 원 정도가 든다. 하지만 중고부품, 즉 '재사용 부품'을 이용하면 가격은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다. 친환경부품사용 보험특약에 따라 김 씨는 신품 가격의 20%인 6만6천 원을 현금으로 돌려받았다.

재사용 부품 쓰면 돈 돌려받는 보험 특약

2016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180만 대에 이른다. 이 가운데 4% 정도인 70만~80만 대가 매년 폐차되고 있다. 전국의 폐차사업소는 약 5백여 곳이다. 이곳에서는 폐차된 차량을 분해한 뒤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분리해 판매한다. 사이드미러나 전조등처럼 곧바로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골라 세척·포장을 거쳐 소매로 판매하거나 부품을 요청하는 공업사에 보낸다.

단, 조향장치와 제동장치 등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은 판매할 수 없다.(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이런 부품을 판매하다 적발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백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스타트모터 등 기능성 부품은 재제조 공정을 거쳐 판매되고 재사용이 어려운 유리나 플라스틱 등은 자원으로 재활용한다.

최근엔 폐차에서 나온 재사용 부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 사이트도 문을 열었다. 지파츠(http://www.gparts.co.kr)는 전국의 폐차사업소에서 분리된 재사용 부품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자동차 중고부품 거래 플랫폼이다.

범퍼와 스포일러, 타이어부터 계기판과 시트, 배터리와 등속조인트까지 내외장 부품 58개 품목 10만여 점이 판매된다. 구입한 부품을 직접 교체하는 것이 어렵다면 공업사에 가져가 일정액의 공임만 내고 교체할 수 있다. 가격은 신품에 비해 50~70% 정도 저렴하다.


재사용 부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재사용·재제조 부품 사용을 조건으로 보험료를 20% 낮출 경우 연간 약 2조 1,600억 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자원과 에너지 절감은 물론 부품 1개당 평균 48kg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얻어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자동화가 어려운 공정의 특성상 고용창출효과가 커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보험료 절약·환경보호·일자리 창출 1석 3조

하지만 국내 재사용 부품 이용율은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1년 4월부터 각 보험사에서 '친환경부품사용특약'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홍보부족 등의 이유로 실적이 미미하다. 차량을 수리할 때 노후 정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보험 처리 관행이 문제로 지적된다. 품질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정부는 재사용 부품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5년 8월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폐차과정에서 회수된 뒤 유통되는 모든 재사용 부품에 대해 이력제를 실시하고 1개월 이상 보증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르면 2015년 11월 공포될 예정이었지만 지금까지 공포는 미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개정안에 규제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포함돼 있다"며 "추가 검토 과정을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사용 부품 이력관리와 보증기간 도입 역시 2년째 늦어지고 있다.

[다운받기] 재사용 부품 활성화 관련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입법예고

외국의 경우 재사용 부품 등 중고 부품 사용은 일상적이다. 미국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사고 차량 수리시 중고 부품을 우선 사용하도록 하고 적합한 중고 부품을 찾지 못했을 경우 대안으로 신품 부품을 제공한다.

미국 내 차량 수리용 부품 시장에서 중고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40%를 넘는다. 하성용 한국자동차공학회 자원순환 부문 회장은 "연간 80만대가 폐차되는 만큼 재사용 부품은 이미 충분하다"며 "미국처럼 재사용 부품을 우선 사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면 보험료 절감부터 자원절약, 환경보호, 일자리 창출까지 4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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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험료 아끼는 ‘꿀팁’…자동차 재사용 부품
    • 입력 2017-07-31 15:01:51
    취재K
지난 3월 김차환(54·회사원)씨는 접촉사고를 겪었다. 김 씨가 차를 세워놓은 사이 다른 차가 김 씨의 차를 들이받은 것이다. 다행히 충격은 크지 않아 운전석 문이 약간 찌그러지는 피해만 입었다. 그런데 찌그러진 부위가 하필이면 문짝 끝부분이었다. 수리를 맡은 공업사 측은 문 끝부분을 펴는 건 어렵다며 문짝 표면을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김 씨는 얼마전 인터넷에서 봤던 중고 부품에 관한 이야기가 생각났다. 김 씨는 보험사 직원에게 '친환경부품사용 특약'을 적용해달라고 했다. 보험사 직원은 김 씨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홍보가 안 돼서 일반인들이 잘 모른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보험사 직원도 모르더라고요." 김 씨의 설명을 듣고서야 보험사 직원은 해당 특약을 찾아봤다.


2009년식 제네시스의 운전석 문짝 표면을 신품으로 교체하는 데 33만 원 정도가 든다. 하지만 중고부품, 즉 '재사용 부품'을 이용하면 가격은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다. 친환경부품사용 보험특약에 따라 김 씨는 신품 가격의 20%인 6만6천 원을 현금으로 돌려받았다.

재사용 부품 쓰면 돈 돌려받는 보험 특약

2016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180만 대에 이른다. 이 가운데 4% 정도인 70만~80만 대가 매년 폐차되고 있다. 전국의 폐차사업소는 약 5백여 곳이다. 이곳에서는 폐차된 차량을 분해한 뒤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분리해 판매한다. 사이드미러나 전조등처럼 곧바로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골라 세척·포장을 거쳐 소매로 판매하거나 부품을 요청하는 공업사에 보낸다.

단, 조향장치와 제동장치 등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은 판매할 수 없다.(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이런 부품을 판매하다 적발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백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스타트모터 등 기능성 부품은 재제조 공정을 거쳐 판매되고 재사용이 어려운 유리나 플라스틱 등은 자원으로 재활용한다.

최근엔 폐차에서 나온 재사용 부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 사이트도 문을 열었다. 지파츠(http://www.gparts.co.kr)는 전국의 폐차사업소에서 분리된 재사용 부품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자동차 중고부품 거래 플랫폼이다.

범퍼와 스포일러, 타이어부터 계기판과 시트, 배터리와 등속조인트까지 내외장 부품 58개 품목 10만여 점이 판매된다. 구입한 부품을 직접 교체하는 것이 어렵다면 공업사에 가져가 일정액의 공임만 내고 교체할 수 있다. 가격은 신품에 비해 50~70% 정도 저렴하다.


재사용 부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재사용·재제조 부품 사용을 조건으로 보험료를 20% 낮출 경우 연간 약 2조 1,600억 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자원과 에너지 절감은 물론 부품 1개당 평균 48kg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얻어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자동화가 어려운 공정의 특성상 고용창출효과가 커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보험료 절약·환경보호·일자리 창출 1석 3조

하지만 국내 재사용 부품 이용율은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1년 4월부터 각 보험사에서 '친환경부품사용특약'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홍보부족 등의 이유로 실적이 미미하다. 차량을 수리할 때 노후 정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보험 처리 관행이 문제로 지적된다. 품질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정부는 재사용 부품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5년 8월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폐차과정에서 회수된 뒤 유통되는 모든 재사용 부품에 대해 이력제를 실시하고 1개월 이상 보증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르면 2015년 11월 공포될 예정이었지만 지금까지 공포는 미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개정안에 규제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포함돼 있다"며 "추가 검토 과정을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사용 부품 이력관리와 보증기간 도입 역시 2년째 늦어지고 있다.

[다운받기] 재사용 부품 활성화 관련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입법예고

외국의 경우 재사용 부품 등 중고 부품 사용은 일상적이다. 미국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사고 차량 수리시 중고 부품을 우선 사용하도록 하고 적합한 중고 부품을 찾지 못했을 경우 대안으로 신품 부품을 제공한다.

미국 내 차량 수리용 부품 시장에서 중고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40%를 넘는다. 하성용 한국자동차공학회 자원순환 부문 회장은 "연간 80만대가 폐차되는 만큼 재사용 부품은 이미 충분하다"며 "미국처럼 재사용 부품을 우선 사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면 보험료 절감부터 자원절약, 환경보호, 일자리 창출까지 4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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