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산행 ‘독버섯’ 조심…“야생 안 먹는 게 최선”

입력 2017.08.12 (21:25) 수정 2017.08.13 (10: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같은 때 산에 가면 특히 조심하셔야 할 것 중 하나가 독버섯입니다.

덥고 습해서 한창 잘 자라고 있는데요.

식용버섯과 구별이 아주 어렵다고 합니다.

올바른 대처법을 강나루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여름비가 지나간 산 곳곳엔 크고 작은 버섯들이 가득합니다.

덥고 습한 이맘때는 버섯이 특히 잘 자라는 시기여섭니다.

하지만 이중엔 독버섯이 많습니다.

마치 바닷속 산호를 연상시키는 버섯.

독버섯입니다.

<인터뷰> 석순자(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이 사슴뿔처럼 생긴 거 한 조각만 먹어도 그 다음 날 사망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용 버섯과 독버섯을 구별하긴 매우 어렵습니다.

생김새가 양송이버섯과 똑같지만 독버섯입니다.

<인터뷰> 석순자(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땅에서 주머니를 따지 않고 똑 따버리면 양송이하고 아주 유사한 거를..."

이 때문에 지난해 서울에서 독버섯을 먹은 일가족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등 최근 10년간 2백 명 넘게 독버섯에 중독됐고 열다섯 명이 숨졌습니다.

독버섯을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는 잘못된 속설도 독버섯 중독 피해를 키우는 주원인입니다.

색깔이 화려하면 독버섯이란 속설도 사실과 다릅니다.

<인터뷰> 홍기정(서울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독버섯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도 일반인이 하기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야생에서 버섯은 드시지 않는 게 최선입니다."

야생 버섯을 먹고 구토와 설사 등 이상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름철 산행 ‘독버섯’ 조심…“야생 안 먹는 게 최선”
    • 입력 2017-08-12 21:26:27
    • 수정2017-08-13 10:23:59
    뉴스 9
<앵커 멘트> 요즘같은 때 산에 가면 특히 조심하셔야 할 것 중 하나가 독버섯입니다. 덥고 습해서 한창 잘 자라고 있는데요. 식용버섯과 구별이 아주 어렵다고 합니다. 올바른 대처법을 강나루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여름비가 지나간 산 곳곳엔 크고 작은 버섯들이 가득합니다. 덥고 습한 이맘때는 버섯이 특히 잘 자라는 시기여섭니다. 하지만 이중엔 독버섯이 많습니다. 마치 바닷속 산호를 연상시키는 버섯. 독버섯입니다. <인터뷰> 석순자(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이 사슴뿔처럼 생긴 거 한 조각만 먹어도 그 다음 날 사망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용 버섯과 독버섯을 구별하긴 매우 어렵습니다. 생김새가 양송이버섯과 똑같지만 독버섯입니다. <인터뷰> 석순자(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땅에서 주머니를 따지 않고 똑 따버리면 양송이하고 아주 유사한 거를..." 이 때문에 지난해 서울에서 독버섯을 먹은 일가족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등 최근 10년간 2백 명 넘게 독버섯에 중독됐고 열다섯 명이 숨졌습니다. 독버섯을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는 잘못된 속설도 독버섯 중독 피해를 키우는 주원인입니다. 색깔이 화려하면 독버섯이란 속설도 사실과 다릅니다. <인터뷰> 홍기정(서울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 "독버섯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도 일반인이 하기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야생에서 버섯은 드시지 않는 게 최선입니다." 야생 버섯을 먹고 구토와 설사 등 이상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