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되어 극복한 IMF…9위 외환 보유국으로

입력 2017.11.21 (06:39) 수정 2017.11.21 (08: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오늘은 우리나라가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한지 20년이 되는 날입니다.

건국 이후 최고의 경제 위기였던 IMF 외환위기.

우리는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20년이 지난 지금 세계에서 아홉번째로 달러를 많이 가진 나라가 됐습니다

김현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7년 11월 21일 달러 곳간이 바닥난 우리나라는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합니다.

<녹취> 임창열(당시 경제부총리) : "한국정부와 IMF는 한국경제 회생에 필요한 주요 조치들에대해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건국 이후 최대 경제 위기에 재벌그룹 서른 곳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대량 실직이 잇따랐습니다.

ENG+국민 10명중 4명이 당시 가족의 실직이나 부도를 경험했을 정도였습니다.

<녹취> 제일은행 퇴직 직원 : "진짜 똘똘 뭉쳐가지고 좋은 은행으로 다시 살렸으면 하는, 여러분한테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위기 극복의 원동력은 국민의 단합이었습니다.

3백만 이상이 참여한 금모으기 운동엔 금 200톤 이상이 모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4년도 안돼 IMF 관리를 조기 졸업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이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8일) : "여러분의 나라가 금융위기에 처했을 때 여러분들은 수백만원 씩 줄을 지어 가장 값나가는 물건들을 기꺼이 내놨습니다. 여러분의 결혼반지,가보 황금 행운의 열쇠를.."

위기를 넘긴 우리 경제는 20년간 놀랍게 성장했습니다.

외환보유고는 스무 배 가까이 늘어 세계에서 아홉번째로 달러를 많이 가진 나라가 됐습니다.

투기 등급이었던 신용등급은 열계단 이상 상승했습니다.

국내 총생산은 3배 넘게 증가했고 적자였던 무역수지는 놀랄만큼 개선됐습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하나 되어 극복한 IMF…9위 외환 보유국으로
    • 입력 2017-11-21 06:41:00
    • 수정2017-11-21 08:00:5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오늘은 우리나라가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한지 20년이 되는 날입니다. 건국 이후 최고의 경제 위기였던 IMF 외환위기. 우리는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20년이 지난 지금 세계에서 아홉번째로 달러를 많이 가진 나라가 됐습니다 김현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7년 11월 21일 달러 곳간이 바닥난 우리나라는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합니다. <녹취> 임창열(당시 경제부총리) : "한국정부와 IMF는 한국경제 회생에 필요한 주요 조치들에대해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건국 이후 최대 경제 위기에 재벌그룹 서른 곳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대량 실직이 잇따랐습니다. ENG+국민 10명중 4명이 당시 가족의 실직이나 부도를 경험했을 정도였습니다. <녹취> 제일은행 퇴직 직원 : "진짜 똘똘 뭉쳐가지고 좋은 은행으로 다시 살렸으면 하는, 여러분한테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위기 극복의 원동력은 국민의 단합이었습니다. 3백만 이상이 참여한 금모으기 운동엔 금 200톤 이상이 모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4년도 안돼 IMF 관리를 조기 졸업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이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8일) : "여러분의 나라가 금융위기에 처했을 때 여러분들은 수백만원 씩 줄을 지어 가장 값나가는 물건들을 기꺼이 내놨습니다. 여러분의 결혼반지,가보 황금 행운의 열쇠를.." 위기를 넘긴 우리 경제는 20년간 놀랍게 성장했습니다. 외환보유고는 스무 배 가까이 늘어 세계에서 아홉번째로 달러를 많이 가진 나라가 됐습니다. 투기 등급이었던 신용등급은 열계단 이상 상승했습니다. 국내 총생산은 3배 넘게 증가했고 적자였던 무역수지는 놀랄만큼 개선됐습니다. KBS 뉴스 김현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