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토요일에 가장 붐벼…영업규제에 일요일 매출 ‘뚝’
입력 2017.11.25 (10:32)
수정 2017.11.25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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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에 쇼핑객이 가장 많은 날은 토요일로 나타났다. 의무휴업 등의 영향으로 일요일 매출은 크게 줄었다.
25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본격화되기 전인 2011년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5%에 달했다. 일주일 중 매출이 가장 많은 날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 강제 휴무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2011년 이후 일요일 매출 비중은 점차 감소했다.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17.0%, 2013년 15.4%로 줄었고, 지난해는 13.6%로 집계됐다.
반면에 금요일과 토요일 쇼핑 비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토요일 매출 비중은 2011년 20.1%에서 2016년 23.0%로 증가, 일요일 매출 비중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금요일 매출 비중은 13.0%에서 14.8%로 증가했다. 수요일 매출은 평일로의 휴무 전환 매장이 늘면서 11.5%에서 11.1%로 감소했다.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증가했다. 전년도 성장률 10.3%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은 7만1천737원으로 오프라인매장 객단가 4만206원보다 3만원 이상 많았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25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본격화되기 전인 2011년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5%에 달했다. 일주일 중 매출이 가장 많은 날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 강제 휴무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2011년 이후 일요일 매출 비중은 점차 감소했다.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17.0%, 2013년 15.4%로 줄었고, 지난해는 13.6%로 집계됐다.
반면에 금요일과 토요일 쇼핑 비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토요일 매출 비중은 2011년 20.1%에서 2016년 23.0%로 증가, 일요일 매출 비중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금요일 매출 비중은 13.0%에서 14.8%로 증가했다. 수요일 매출은 평일로의 휴무 전환 매장이 늘면서 11.5%에서 11.1%로 감소했다.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증가했다. 전년도 성장률 10.3%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은 7만1천737원으로 오프라인매장 객단가 4만206원보다 3만원 이상 많았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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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 토요일에 가장 붐벼…영업규제에 일요일 매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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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1-25 10:32:56
- 수정2017-11-25 10:35:01
대형마트에 쇼핑객이 가장 많은 날은 토요일로 나타났다. 의무휴업 등의 영향으로 일요일 매출은 크게 줄었다.
25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본격화되기 전인 2011년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5%에 달했다. 일주일 중 매출이 가장 많은 날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 강제 휴무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2011년 이후 일요일 매출 비중은 점차 감소했다.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17.0%, 2013년 15.4%로 줄었고, 지난해는 13.6%로 집계됐다.
반면에 금요일과 토요일 쇼핑 비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토요일 매출 비중은 2011년 20.1%에서 2016년 23.0%로 증가, 일요일 매출 비중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금요일 매출 비중은 13.0%에서 14.8%로 증가했다. 수요일 매출은 평일로의 휴무 전환 매장이 늘면서 11.5%에서 11.1%로 감소했다.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증가했다. 전년도 성장률 10.3%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은 7만1천737원으로 오프라인매장 객단가 4만206원보다 3만원 이상 많았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25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본격화되기 전인 2011년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5%에 달했다. 일주일 중 매출이 가장 많은 날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 강제 휴무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2011년 이후 일요일 매출 비중은 점차 감소했다. 일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17.0%, 2013년 15.4%로 줄었고, 지난해는 13.6%로 집계됐다.
반면에 금요일과 토요일 쇼핑 비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토요일 매출 비중은 2011년 20.1%에서 2016년 23.0%로 증가, 일요일 매출 비중을 크게 웃돌았다. 같은 기간 금요일 매출 비중은 13.0%에서 14.8%로 증가했다. 수요일 매출은 평일로의 휴무 전환 매장이 늘면서 11.5%에서 11.1%로 감소했다.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증가했다. 전년도 성장률 10.3%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은 7만1천737원으로 오프라인매장 객단가 4만206원보다 3만원 이상 많았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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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용 기자 kb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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