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문화재 복원에 전통 한지 최초 사용
입력 2017.12.04 (06:54)
수정 2017.12.04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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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계 최고 박물관의 하나인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복원 사업에 한국의 전통 종이 한지가 들어갑니다.
최근 문화재 복원에 처음으로 한지를 사용했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문화재 복원 종이 시장의 99%를 일본 화지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우리도 잘 몰랐던 한지의 뛰어난 힘이 세계 문화재 시장 에서 서서히 인식되고 있습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9세기 바이에른 왕국.
막시 밀리앙 2세가 사용한 책상입니다.
손잡이 장식이 자꾸 떨어져 나가 최근 파리 루브르 박물관은 2달에 걸쳐 복원을 마무리했습니다.
화려한 황금빛 장식의 이 책상이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복원 작업에 다름 아닌 전통 한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아리안 드 라 샤펠(루브르 복원연구소장) : "우리 복원사들이 이번 작업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한지는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종이입니다."
이를 계기로 루브르 박물관은 한지 전문가들을 초빙해 학술 회의까지 열었습니다.
먼저 백 단계 넘는 한지의 제작 과정에 주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구성 등 다양한 면에서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김춘호(문경 한지장 전수조교) : "한지를 만드는 입장에서 서양에서 필요로 한 것에 맞게 한지를 조금더 노력하고 발전시켜서 그것에 발 맞춰 나가는 것도 굉징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문화재 복원에 사용되는 특수 종이의 99%가 일본 종이 화지입니다.
내일을 위한 어제의 종이, 전통 한지가 전통의 문화 강국 프랑스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세계 최고 박물관의 하나인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복원 사업에 한국의 전통 종이 한지가 들어갑니다.
최근 문화재 복원에 처음으로 한지를 사용했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문화재 복원 종이 시장의 99%를 일본 화지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우리도 잘 몰랐던 한지의 뛰어난 힘이 세계 문화재 시장 에서 서서히 인식되고 있습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9세기 바이에른 왕국.
막시 밀리앙 2세가 사용한 책상입니다.
손잡이 장식이 자꾸 떨어져 나가 최근 파리 루브르 박물관은 2달에 걸쳐 복원을 마무리했습니다.
화려한 황금빛 장식의 이 책상이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복원 작업에 다름 아닌 전통 한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아리안 드 라 샤펠(루브르 복원연구소장) : "우리 복원사들이 이번 작업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한지는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종이입니다."
이를 계기로 루브르 박물관은 한지 전문가들을 초빙해 학술 회의까지 열었습니다.
먼저 백 단계 넘는 한지의 제작 과정에 주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구성 등 다양한 면에서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김춘호(문경 한지장 전수조교) : "한지를 만드는 입장에서 서양에서 필요로 한 것에 맞게 한지를 조금더 노력하고 발전시켜서 그것에 발 맞춰 나가는 것도 굉징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문화재 복원에 사용되는 특수 종이의 99%가 일본 종이 화지입니다.
내일을 위한 어제의 종이, 전통 한지가 전통의 문화 강국 프랑스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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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브르 문화재 복원에 전통 한지 최초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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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2-04 07:04:01
- 수정2017-12-04 08:26:44
<앵커 멘트>
세계 최고 박물관의 하나인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복원 사업에 한국의 전통 종이 한지가 들어갑니다.
최근 문화재 복원에 처음으로 한지를 사용했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문화재 복원 종이 시장의 99%를 일본 화지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우리도 잘 몰랐던 한지의 뛰어난 힘이 세계 문화재 시장 에서 서서히 인식되고 있습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9세기 바이에른 왕국.
막시 밀리앙 2세가 사용한 책상입니다.
손잡이 장식이 자꾸 떨어져 나가 최근 파리 루브르 박물관은 2달에 걸쳐 복원을 마무리했습니다.
화려한 황금빛 장식의 이 책상이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복원 작업에 다름 아닌 전통 한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아리안 드 라 샤펠(루브르 복원연구소장) : "우리 복원사들이 이번 작업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한지는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종이입니다."
이를 계기로 루브르 박물관은 한지 전문가들을 초빙해 학술 회의까지 열었습니다.
먼저 백 단계 넘는 한지의 제작 과정에 주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구성 등 다양한 면에서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김춘호(문경 한지장 전수조교) : "한지를 만드는 입장에서 서양에서 필요로 한 것에 맞게 한지를 조금더 노력하고 발전시켜서 그것에 발 맞춰 나가는 것도 굉징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문화재 복원에 사용되는 특수 종이의 99%가 일본 종이 화지입니다.
내일을 위한 어제의 종이, 전통 한지가 전통의 문화 강국 프랑스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세계 최고 박물관의 하나인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복원 사업에 한국의 전통 종이 한지가 들어갑니다.
최근 문화재 복원에 처음으로 한지를 사용했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문화재 복원 종이 시장의 99%를 일본 화지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우리도 잘 몰랐던 한지의 뛰어난 힘이 세계 문화재 시장 에서 서서히 인식되고 있습니다.
파리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9세기 바이에른 왕국.
막시 밀리앙 2세가 사용한 책상입니다.
손잡이 장식이 자꾸 떨어져 나가 최근 파리 루브르 박물관은 2달에 걸쳐 복원을 마무리했습니다.
화려한 황금빛 장식의 이 책상이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복원 작업에 다름 아닌 전통 한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아리안 드 라 샤펠(루브르 복원연구소장) : "우리 복원사들이 이번 작업 결과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한지는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종이입니다."
이를 계기로 루브르 박물관은 한지 전문가들을 초빙해 학술 회의까지 열었습니다.
먼저 백 단계 넘는 한지의 제작 과정에 주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구성 등 다양한 면에서 일본의 전통 종이 화지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김춘호(문경 한지장 전수조교) : "한지를 만드는 입장에서 서양에서 필요로 한 것에 맞게 한지를 조금더 노력하고 발전시켜서 그것에 발 맞춰 나가는 것도 굉징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문화재 복원에 사용되는 특수 종이의 99%가 일본 종이 화지입니다.
내일을 위한 어제의 종이, 전통 한지가 전통의 문화 강국 프랑스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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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현 기자 par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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