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 vs 실제’ 물가 괴리 확대…1% 포인트 이상 차이
입력 2018.03.10 (09:52)
수정 2018.03.10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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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초중반에 머물고 있지만, 체감 물가는 2%대 중반을 유지하면서, 체감·실제 물가 사이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1.4% 올랐다.
반면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 이른바 물가인식 같은 달 2.5%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물가가 실제 지수물가보다 1.1%포인트 높은 것이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 물가인식은 2.5%로 1.5%포인트로 격차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지표와 체감 물가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근 꺾이는 반면, 물가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1.4% 올랐다.
반면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 이른바 물가인식 같은 달 2.5%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물가가 실제 지수물가보다 1.1%포인트 높은 것이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 물가인식은 2.5%로 1.5%포인트로 격차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지표와 체감 물가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근 꺾이는 반면, 물가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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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감 vs 실제’ 물가 괴리 확대…1% 포인트 이상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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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3-10 09:52:39
- 수정2018-03-10 10:10:17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초중반에 머물고 있지만, 체감 물가는 2%대 중반을 유지하면서, 체감·실제 물가 사이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1.4% 올랐다.
반면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 이른바 물가인식 같은 달 2.5%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물가가 실제 지수물가보다 1.1%포인트 높은 것이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 물가인식은 2.5%로 1.5%포인트로 격차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지표와 체감 물가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근 꺾이는 반면, 물가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1.4% 올랐다.
반면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 이른바 물가인식 같은 달 2.5%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물가가 실제 지수물가보다 1.1%포인트 높은 것이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 물가인식은 2.5%로 1.5%포인트로 격차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지표와 체감 물가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근 꺾이는 반면, 물가인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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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희 기자 heey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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