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적선사에 선박 200척 발주 지원…“2022년 해운 매출 51조원”

입력 2018.04.05 (12:55) 수정 2018.04.05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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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해운업 살리기'를 위해 앞으로 3년간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선박 200척의 발주를 지원한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늘(5일) 오전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2022년)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우리 해운업 매출은 10조 원 이상 줄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은 절반 이하로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장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환경규제 등으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은 해운업과 조선업을 함께 살리기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먼저 올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해 2020년까지 벌크선 140척과 컨테이너선 60척 등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한다.

이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최대 국적 선사가 된 현대상선을 '100만TEU급' 글로벌 10위권 원양 선사로 키우기 위한 것이다.

현재 선복량 33만TEU로 세계 14위 수준인 현대상선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감 있는 선사로 인정받기 위해선 100만TEU급 규모로는 몸집을 불려야 한다는 것이 현대상선과 정부의 판단이다.

기존 금융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한 건실한 중소선사에도 금융지원을 확대해 벌크선 등 신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현재 7천189DWT(재화중량톤수) 규모인 선대규모를 2022년까지 8천331DWT 규모로 확대한다.

정부는 또 안정적인 해상운송 화물 확보를 위해 국내 화주들이 국적 선사를 이용할 경우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선주·화주·조선사가 공동으로 선박투자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상생펀드'를 설립, 펀드에 참여하는 화주에게 운임 우대, 선복량 우선 배정, 선적 시간 연장, 목적지 변경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사들의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고 경영안전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캠코 펀드)를 통해 중고선박을 매입한 뒤 재용선 하는 방식을 활용, 선사의 부채비율을 낮추고 유동성을 제공한다.

김 장관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해운 산업 매출액 51조 원을 달성하고, 조선업 경기 회복과 수출입 물류경쟁력 확보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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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8-04-05 12:55:06
    • 수정2018-04-05 13:04:40
    경제
정부가 '해운업 살리기'를 위해 앞으로 3년간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선박 200척의 발주를 지원한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늘(5일) 오전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2022년)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우리 해운업 매출은 10조 원 이상 줄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은 절반 이하로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장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환경규제 등으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은 해운업과 조선업을 함께 살리기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먼저 올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해 2020년까지 벌크선 140척과 컨테이너선 60척 등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한다.

이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최대 국적 선사가 된 현대상선을 '100만TEU급' 글로벌 10위권 원양 선사로 키우기 위한 것이다.

현재 선복량 33만TEU로 세계 14위 수준인 현대상선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감 있는 선사로 인정받기 위해선 100만TEU급 규모로는 몸집을 불려야 한다는 것이 현대상선과 정부의 판단이다.

기존 금융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한 건실한 중소선사에도 금융지원을 확대해 벌크선 등 신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현재 7천189DWT(재화중량톤수) 규모인 선대규모를 2022년까지 8천331DWT 규모로 확대한다.

정부는 또 안정적인 해상운송 화물 확보를 위해 국내 화주들이 국적 선사를 이용할 경우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선주·화주·조선사가 공동으로 선박투자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상생펀드'를 설립, 펀드에 참여하는 화주에게 운임 우대, 선복량 우선 배정, 선적 시간 연장, 목적지 변경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사들의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고 경영안전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캠코 펀드)를 통해 중고선박을 매입한 뒤 재용선 하는 방식을 활용, 선사의 부채비율을 낮추고 유동성을 제공한다.

김 장관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해운 산업 매출액 51조 원을 달성하고, 조선업 경기 회복과 수출입 물류경쟁력 확보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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