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간 합의 ‘제도화’ 가능할까?
입력 2018.04.25 (06:06)
수정 2018.04.25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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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남북은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을 통해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에 합의했지만 실질적인 이행은 못했습니다.
보수 정권으로 교체되고 남북 관계에 악재들이 잇따르면서 합의문은 종잇조각이 돼 버렸습니다.
어렵게 이룬 성과를 지키려면 어떤 제도적 안전장치가 필요할까요?
한반도 특별취재단 윤 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백두산-서울 직항로를 개설해 백두산 관광을 하고, 경의선 열차로 베이징 올림픽에 남북 응원단을 보내자.
2007년 남북 정상이 합의했지만, 이듬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무산된 사업들입니다.
[홍양호/통일부 전 차관/2008년 3월 26일 : "지난해에 합의되었던 10·4선언, 제1차 총리회담 때 합의되었던 사항은 앞으로 유관기관과 협의해서 검토해 나갈 생각입니다."]
남북 정상간 합의가 좌초되는 과정을 지켜 본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 내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그래야 정치 상황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합의문 자체를 '조약' 형식으로 만들어 국회 비준 동의를 받는 방법이 거론됩니다.
[이장희/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 "북한 헌법상 체결권자가 체결하고, 조약의 내용이 합법이기 때문에 조약의 성립 요건은 100%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남북 정상간 합의문을 국제법상 국가 간 '조약'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부터, 야당의 반대로 비준 동의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합의문은 그대로 두고, 구체적 합의 사항을 실천할 법을 따로 만들자는 대안도 제기됩니다.
[박찬운/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여러 법률들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필요가 있어요.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중 삼중의 법적 안전장치를 만든다 해도 결국은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남북은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을 통해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에 합의했지만 실질적인 이행은 못했습니다.
보수 정권으로 교체되고 남북 관계에 악재들이 잇따르면서 합의문은 종잇조각이 돼 버렸습니다.
어렵게 이룬 성과를 지키려면 어떤 제도적 안전장치가 필요할까요?
한반도 특별취재단 윤 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백두산-서울 직항로를 개설해 백두산 관광을 하고, 경의선 열차로 베이징 올림픽에 남북 응원단을 보내자.
2007년 남북 정상이 합의했지만, 이듬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무산된 사업들입니다.
[홍양호/통일부 전 차관/2008년 3월 26일 : "지난해에 합의되었던 10·4선언, 제1차 총리회담 때 합의되었던 사항은 앞으로 유관기관과 협의해서 검토해 나갈 생각입니다."]
남북 정상간 합의가 좌초되는 과정을 지켜 본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 내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그래야 정치 상황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합의문 자체를 '조약' 형식으로 만들어 국회 비준 동의를 받는 방법이 거론됩니다.
[이장희/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 "북한 헌법상 체결권자가 체결하고, 조약의 내용이 합법이기 때문에 조약의 성립 요건은 100%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남북 정상간 합의문을 국제법상 국가 간 '조약'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부터, 야당의 반대로 비준 동의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합의문은 그대로 두고, 구체적 합의 사항을 실천할 법을 따로 만들자는 대안도 제기됩니다.
[박찬운/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여러 법률들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필요가 있어요.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중 삼중의 법적 안전장치를 만든다 해도 결국은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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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정상간 합의 ‘제도화’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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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은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을 통해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에 합의했지만 실질적인 이행은 못했습니다.
보수 정권으로 교체되고 남북 관계에 악재들이 잇따르면서 합의문은 종잇조각이 돼 버렸습니다.
어렵게 이룬 성과를 지키려면 어떤 제도적 안전장치가 필요할까요?
한반도 특별취재단 윤 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백두산-서울 직항로를 개설해 백두산 관광을 하고, 경의선 열차로 베이징 올림픽에 남북 응원단을 보내자.
2007년 남북 정상이 합의했지만, 이듬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무산된 사업들입니다.
[홍양호/통일부 전 차관/2008년 3월 26일 : "지난해에 합의되었던 10·4선언, 제1차 총리회담 때 합의되었던 사항은 앞으로 유관기관과 협의해서 검토해 나갈 생각입니다."]
남북 정상간 합의가 좌초되는 과정을 지켜 본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 내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그래야 정치 상황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합의문 자체를 '조약' 형식으로 만들어 국회 비준 동의를 받는 방법이 거론됩니다.
[이장희/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 "북한 헌법상 체결권자가 체결하고, 조약의 내용이 합법이기 때문에 조약의 성립 요건은 100%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남북 정상간 합의문을 국제법상 국가 간 '조약'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부터, 야당의 반대로 비준 동의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합의문은 그대로 두고, 구체적 합의 사항을 실천할 법을 따로 만들자는 대안도 제기됩니다.
[박찬운/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여러 법률들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필요가 있어요.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중 삼중의 법적 안전장치를 만든다 해도 결국은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남북은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을 통해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에 합의했지만 실질적인 이행은 못했습니다.
보수 정권으로 교체되고 남북 관계에 악재들이 잇따르면서 합의문은 종잇조각이 돼 버렸습니다.
어렵게 이룬 성과를 지키려면 어떤 제도적 안전장치가 필요할까요?
한반도 특별취재단 윤 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백두산-서울 직항로를 개설해 백두산 관광을 하고, 경의선 열차로 베이징 올림픽에 남북 응원단을 보내자.
2007년 남북 정상이 합의했지만, 이듬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무산된 사업들입니다.
[홍양호/통일부 전 차관/2008년 3월 26일 : "지난해에 합의되었던 10·4선언, 제1차 총리회담 때 합의되었던 사항은 앞으로 유관기관과 협의해서 검토해 나갈 생각입니다."]
남북 정상간 합의가 좌초되는 과정을 지켜 본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 내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그래야 정치 상황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합의문 자체를 '조약' 형식으로 만들어 국회 비준 동의를 받는 방법이 거론됩니다.
[이장희/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 "북한 헌법상 체결권자가 체결하고, 조약의 내용이 합법이기 때문에 조약의 성립 요건은 100%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남북 정상간 합의문을 국제법상 국가 간 '조약'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부터, 야당의 반대로 비준 동의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합의문은 그대로 두고, 구체적 합의 사항을 실천할 법을 따로 만들자는 대안도 제기됩니다.
[박찬운/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여러 법률들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필요가 있어요.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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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 기자 j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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