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영역

상세페이지

‘상조회사’ 폐업 절차여도 ‘계약해제’ 요구하세요
입력 2018.05.22 (21:35) 수정 2018.05.22 (21:53) 뉴스 9
동영상영역 시작
‘상조회사’ 폐업 절차여도 ‘계약해제’ 요구하세요
동영상영역 끝
[앵커]

상조업체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이런 저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비자들이 계약을 해지하려고 해도 아예 해지 신청을 받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찌해야 되는지 윤지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상조업체에 10년 동안 5백여만 원을 납부한 김모 씨,

최근 계약을 해제하려고 했지만 업체로부터 해제 신청이 어렵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김OO/상조업체 피해자 : "콜센터가 전화를 안 받아서 불안해서 (해지하려는데) 상담해줄 직원이 없다고, 지금은 상조실행팀만 가동이 되고 있고 나머지는 직원 자체가 없다고…"]

또 다른 상조업체 역시 법정관리 절차를 핑계로 해제신청 접수를 거부하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습니다.

두 상조업체 가입자는 모두 7만 명, 확인된 피해자만 수백 명에 이릅니다.

폐업에 몰린 두 업체가 소비자 해제 신청을 피한 이유는 신청 여부에 따라 물어줘야 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계약 해제 신청을 한 경우에는 납입 금액의 85%에 지연 이자도 더 받을 수 있지만, 신청을 못하면 보상 한도는 50%에 그칩니다.

이 때문에 업체가 신청 접수를 거부하더라도 소비자가 내용증명 등을 보내 계약 해제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홍정석/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 : "상조업체에서 마치 계약해제 신청 자체가 불가능한 것처럼 안내하는 경우 내용증명 등으로 자신의 계약해제 의사를 명확히 밝히는 한편, 관계기관에 이를 적극 신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정위는 또 4개 시중은행과 한국상조공제조합 등의 상조업체 예치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납입금 보전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 ‘상조회사’ 폐업 절차여도 ‘계약해제’ 요구하세요
    • 입력 2018.05.22 (21:35)
    • 수정 2018.05.22 (21:53)
    뉴스 9
‘상조회사’ 폐업 절차여도 ‘계약해제’ 요구하세요
[앵커]

상조업체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이런 저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비자들이 계약을 해지하려고 해도 아예 해지 신청을 받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찌해야 되는지 윤지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상조업체에 10년 동안 5백여만 원을 납부한 김모 씨,

최근 계약을 해제하려고 했지만 업체로부터 해제 신청이 어렵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김OO/상조업체 피해자 : "콜센터가 전화를 안 받아서 불안해서 (해지하려는데) 상담해줄 직원이 없다고, 지금은 상조실행팀만 가동이 되고 있고 나머지는 직원 자체가 없다고…"]

또 다른 상조업체 역시 법정관리 절차를 핑계로 해제신청 접수를 거부하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습니다.

두 상조업체 가입자는 모두 7만 명, 확인된 피해자만 수백 명에 이릅니다.

폐업에 몰린 두 업체가 소비자 해제 신청을 피한 이유는 신청 여부에 따라 물어줘야 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계약 해제 신청을 한 경우에는 납입 금액의 85%에 지연 이자도 더 받을 수 있지만, 신청을 못하면 보상 한도는 50%에 그칩니다.

이 때문에 업체가 신청 접수를 거부하더라도 소비자가 내용증명 등을 보내 계약 해제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홍정석/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 : "상조업체에서 마치 계약해제 신청 자체가 불가능한 것처럼 안내하는 경우 내용증명 등으로 자신의 계약해제 의사를 명확히 밝히는 한편, 관계기관에 이를 적극 신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정위는 또 4개 시중은행과 한국상조공제조합 등의 상조업체 예치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납입금 보전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KBS 뉴스 윤지연입니다.
뉴스 9 전체보기
기자 정보
    댓글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