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마 폭염에 영유아 ‘수족구병’ 극성…예방법은?

입력 2018.07.26 (21:33) 수정 2018.07.27 (09: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요즘 영유아 수족구병이 크게 유행입니다.

무더운 여름, 바이러스의 활동이 왕성해지는데다, 아이들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전염성이 높으니 위생 관리 철저히 하셔야 겠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족구병에 걸린 3살 어린입니다.

입술 주변에 붉은 반점이 여러 개 보입니다.

손바닥과 발바닥도 마찬가지, 양 무릎은 수포가 생겼다가 사라지면서 피부가 벗겨졌습니다.

[김춘분/보호자 : "손, 발, 무릎까지 이 얼굴 주변에 또 그랬었고요. 그리고 이제 열은 한 38.5도까지 올랐었고요. 먹는 걸 잘 못 먹고 있어요."]

수족구병 환자가 크게 늘자 어린이집에선 주의를 당부하는 문자를 학부모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7월 3주차 수족구병 의심 환자는 외래환자 천 명당 34명으로 올 들어 최고치, 6세 이하 영유아만 따지면 40명에 달합니다.

기온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수족구병은 기온이 1도 오를 때마다 발생률이 4.5%씩 증가합니다.

온도가 오르면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활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폭염에 어린이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도 원인입니다.

[이윤/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대부분의 경우는 대증치료를 하고도 해결이 되기는 하지만 장 바이러스 중에서 엔테로 바이러스 E71에 의한 수족구병 같은 경우는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같은 걸 일으켜서 굉장히 안 좋은 결과가 초래되는 경우도 있어서…."]

수족구병은 접촉을 통해 쉽게 전파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영유아는 전염력이 강한 발병 1주일까지 어린이집 등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어린이집에선 아이들이 만지는 물건을 자주 닦아주고, 손을 자주 씻도록 해야 합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불가마 폭염에 영유아 ‘수족구병’ 극성…예방법은?
    • 입력 2018-07-26 21:34:55
    • 수정2018-07-27 09:27:22
    뉴스 9
[앵커] 요즘 영유아 수족구병이 크게 유행입니다. 무더운 여름, 바이러스의 활동이 왕성해지는데다, 아이들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전염성이 높으니 위생 관리 철저히 하셔야 겠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족구병에 걸린 3살 어린입니다. 입술 주변에 붉은 반점이 여러 개 보입니다. 손바닥과 발바닥도 마찬가지, 양 무릎은 수포가 생겼다가 사라지면서 피부가 벗겨졌습니다. [김춘분/보호자 : "손, 발, 무릎까지 이 얼굴 주변에 또 그랬었고요. 그리고 이제 열은 한 38.5도까지 올랐었고요. 먹는 걸 잘 못 먹고 있어요."] 수족구병 환자가 크게 늘자 어린이집에선 주의를 당부하는 문자를 학부모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7월 3주차 수족구병 의심 환자는 외래환자 천 명당 34명으로 올 들어 최고치, 6세 이하 영유아만 따지면 40명에 달합니다. 기온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수족구병은 기온이 1도 오를 때마다 발생률이 4.5%씩 증가합니다. 온도가 오르면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활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폭염에 어린이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도 원인입니다. [이윤/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대부분의 경우는 대증치료를 하고도 해결이 되기는 하지만 장 바이러스 중에서 엔테로 바이러스 E71에 의한 수족구병 같은 경우는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같은 걸 일으켜서 굉장히 안 좋은 결과가 초래되는 경우도 있어서…."] 수족구병은 접촉을 통해 쉽게 전파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영유아는 전염력이 강한 발병 1주일까지 어린이집 등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어린이집에선 아이들이 만지는 물건을 자주 닦아주고, 손을 자주 씻도록 해야 합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