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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배기가스 장치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 실험 통해 확인하기로
입력 2018.08.13 (11:37) 수정 2018.08.13 (11:45) 인터넷 뉴스
BMW ‘배기가스 장치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 실험 통해 확인하기로
정부가 BMW 차량의 화재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모듈의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방침입니다.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국토교통부가 외부 전문가 등을 초빙해 개최한 민관 조사단 회의에서 복수의 전문가들이 BMW 차량 엔진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이를 가리기 위한 실험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 원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확인할 방침이며,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이때 EGR가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데, 이 흡기다기관에서 불이 나고 있습니다.

BMW는 EGR 부품의 쿨러에 문제가 발생해 냉각수가 새면서 냉각수 찌꺼기가 흡기다기관에 들러붙어 불이 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아니라 BMW 측이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차량 엔진에 무리가 가도록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배기가스 저감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특히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과 관련한 규제가 대폭 강화된 것과 이번 BMW 사태가 연결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국토부 민관 조사단은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과 아닌 차량, 리콜 대상과 아닌 차량 등 다양한 차량 샘플을 확보하고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확인해 당국에 신고된 수치와 편차가 생기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BMW 측이 사고가 빈발하는 모델인 520d의 설계를 2년 전 변경한 과정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부는 BMW 차량 화재와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관해서는 확인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어제(12일) 자정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받은 BMW리콜대상 차량은 7만 2천여 대로 전체 리콜대상 차량 10만 6천여 대 중 3만 4천여 대가 아직 점검을 받지 않은 상황입니다.
  • BMW ‘배기가스 장치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 실험 통해 확인하기로
    • 입력 2018.08.13 (11:37)
    • 수정 2018.08.13 (11:45)
    인터넷 뉴스
BMW ‘배기가스 장치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 실험 통해 확인하기로
정부가 BMW 차량의 화재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모듈의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방침입니다.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국토교통부가 외부 전문가 등을 초빙해 개최한 민관 조사단 회의에서 복수의 전문가들이 BMW 차량 엔진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이를 가리기 위한 실험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 원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확인할 방침이며,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이때 EGR가 엔진에서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데, 이 흡기다기관에서 불이 나고 있습니다.

BMW는 EGR 부품의 쿨러에 문제가 발생해 냉각수가 새면서 냉각수 찌꺼기가 흡기다기관에 들러붙어 불이 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아니라 BMW 측이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차량 엔진에 무리가 가도록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배기가스 저감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특히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과 관련한 규제가 대폭 강화된 것과 이번 BMW 사태가 연결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국토부 민관 조사단은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과 아닌 차량, 리콜 대상과 아닌 차량 등 다양한 차량 샘플을 확보하고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확인해 당국에 신고된 수치와 편차가 생기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BMW 측이 사고가 빈발하는 모델인 520d의 설계를 2년 전 변경한 과정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부는 BMW 차량 화재와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관해서는 확인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어제(12일) 자정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받은 BMW리콜대상 차량은 7만 2천여 대로 전체 리콜대상 차량 10만 6천여 대 중 3만 4천여 대가 아직 점검을 받지 않은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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