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독한 찜통더위’ 한 달째…모레 폭염에 변화 시작?

입력 2018.08.13 (21:32) 수정 2018.08.14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사상 최악의 폭염이 한 달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지금도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데요.

폭염의 기세에 눌려 태풍도 한반도를 비껴가고 있습니다.

이런 지독한 폭염이 언제쯤 수그러들까요 ?

신방실 기상전문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한낮 뜨거운 햇볕을 피해 그늘 아래 삼삼오오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한 달째 이어지고 있는 지독한 찜통더위에 하루하루가 힘겹습니다.

[명운순·김영예·우명화/서울시 동작구 : "(어떻게 보내고 계세요?) 너무 더워서 에어컨 계속 틀어 놓고 살아요. 밤에도 끌 시간이 없고 아침까지, 아침에 잠깐 끄고..."]

어제(12일)까지 전국의 평균 폭염 일수는 26.1일.

최고로 더웠던 1994년 기록을 넘어섰습니다.

열대야 역시 전국 평균 14.3일로 최장 기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폭염이 이렇게 길어지면서 효자 태풍이라도 올라와 줬으면 이런 마음이 간절해지는데요.

'코리아 패싱'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태풍이 모조리 한반도를 비껴가고 있습니다.

어제(12일)와 오늘(13일) 태풍 2개가 잇따라 발생했지만 일본과 중국으로 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7호 태풍 쁘라삐룬부터 마리아와 종다리, 야기까지 태풍이 우리나라에 근접하지 못한 건 강력한 고기압 때문입니다.

기상청은 광복절인 모레(15일)를 기점으로 한반도 상공의 기압계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진규/기상청 예보분석관: "광복절 이후 주말까지는 북쪽에 있는 찬 공기가 우리나라 동쪽으로 내려오면서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는 기온이 조금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쪽 고기압에서 서늘한 동풍이 불어 들어 동쪽 지역의 더위를 다소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서쪽 지역은 동풍이 산맥을 넘으면서 고온건조해지는 태백산맥 효과로 이번 주 내내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독한 찜통더위’ 한 달째…모레 폭염에 변화 시작?
    • 입력 2018-08-13 21:37:54
    • 수정2018-08-14 09:47:19
    뉴스 9
[앵커] 사상 최악의 폭염이 한 달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지금도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데요. 폭염의 기세에 눌려 태풍도 한반도를 비껴가고 있습니다. 이런 지독한 폭염이 언제쯤 수그러들까요 ? 신방실 기상전문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한낮 뜨거운 햇볕을 피해 그늘 아래 삼삼오오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한 달째 이어지고 있는 지독한 찜통더위에 하루하루가 힘겹습니다. [명운순·김영예·우명화/서울시 동작구 : "(어떻게 보내고 계세요?) 너무 더워서 에어컨 계속 틀어 놓고 살아요. 밤에도 끌 시간이 없고 아침까지, 아침에 잠깐 끄고..."] 어제(12일)까지 전국의 평균 폭염 일수는 26.1일. 최고로 더웠던 1994년 기록을 넘어섰습니다. 열대야 역시 전국 평균 14.3일로 최장 기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폭염이 이렇게 길어지면서 효자 태풍이라도 올라와 줬으면 이런 마음이 간절해지는데요. '코리아 패싱'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태풍이 모조리 한반도를 비껴가고 있습니다. 어제(12일)와 오늘(13일) 태풍 2개가 잇따라 발생했지만 일본과 중국으로 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7호 태풍 쁘라삐룬부터 마리아와 종다리, 야기까지 태풍이 우리나라에 근접하지 못한 건 강력한 고기압 때문입니다. 기상청은 광복절인 모레(15일)를 기점으로 한반도 상공의 기압계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진규/기상청 예보분석관: "광복절 이후 주말까지는 북쪽에 있는 찬 공기가 우리나라 동쪽으로 내려오면서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는 기온이 조금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쪽 고기압에서 서늘한 동풍이 불어 들어 동쪽 지역의 더위를 다소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서쪽 지역은 동풍이 산맥을 넘으면서 고온건조해지는 태백산맥 효과로 이번 주 내내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