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운행 정지’ 명령서 발송…“원인 제대로 밝혀라”

입력 2018.08.16 (21:05) 수정 2018.08.16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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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 대상 BMW 차주들에게 운행정지 명령서가 발송됐습니다.

그러나 리콜 대상이 아닌 차종과 일부 가솔린 차량에서도 화재가 일어나고 있어 화재원인에 대한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안전진단 미이행 운전자들에게 점검을 마칠 때까진 운행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등기 발송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정혜성/서울 영등포구청 교통행정과 주무관 : "해당 건수가 조금 많기도 하고, 6시 이후에 다 같이 야근을 해서 우편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어제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만 5천여 대가 대상.

광역시·도 별로는 경기도가 3400대, 서울 2700대, 인천 2100대 등입니다.

리콜 차량 전체를 대상으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 교체도 다음주부터 시작됩니다.

BMW 측은 올해 말까지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확보된 부품으론 적어도 내년 봄은 돼야 하는 상황입니다.

화재 원인을 BMW 측의 말만 믿고 EGR 모듈에 한정한 데 대한 문제 제기도 거셉니다.

BMW 피해자모임은 불이 날 때까지 고속주행을 시켜 원인을 분석하라고 요청했습니다.

BMW가 2015년과 2017년, 환경부의 리콜 조치 뒤 배기가스 규제를 맞추기 위해 EGR을 무리하게 작동하도록 설계한 건 아닌지도 들여다봐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하종선/BMW 피해자 모임 소송 대리 변호사 : "환경부가 BMW에 의해서 속았을 수 있고, (배기가스 규제) 유로6 기준을 맞추기 위해 한국에만 특별히 조작을 했다 이러한 부분은 다시 검증할 필요가 있겠다고..."]

이런 상황에서 BMW 독일 본사 대변인은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화재 원인과 관련해 한국의 교통 상황과 한국인의 운전 스타일이 문제일 수 있다고 말해 피해자 모임 측이 형사 고소를 계획중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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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MW ‘운행 정지’ 명령서 발송…“원인 제대로 밝혀라”
    • 입력 2018-08-16 21:08:07
    • 수정2018-08-16 21:5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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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 대상 BMW 차주들에게 운행정지 명령서가 발송됐습니다.

그러나 리콜 대상이 아닌 차종과 일부 가솔린 차량에서도 화재가 일어나고 있어 화재원인에 대한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안전진단 미이행 운전자들에게 점검을 마칠 때까진 운행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등기 발송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정혜성/서울 영등포구청 교통행정과 주무관 : "해당 건수가 조금 많기도 하고, 6시 이후에 다 같이 야근을 해서 우편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어제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만 5천여 대가 대상.

광역시·도 별로는 경기도가 3400대, 서울 2700대, 인천 2100대 등입니다.

리콜 차량 전체를 대상으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 교체도 다음주부터 시작됩니다.

BMW 측은 올해 말까지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확보된 부품으론 적어도 내년 봄은 돼야 하는 상황입니다.

화재 원인을 BMW 측의 말만 믿고 EGR 모듈에 한정한 데 대한 문제 제기도 거셉니다.

BMW 피해자모임은 불이 날 때까지 고속주행을 시켜 원인을 분석하라고 요청했습니다.

BMW가 2015년과 2017년, 환경부의 리콜 조치 뒤 배기가스 규제를 맞추기 위해 EGR을 무리하게 작동하도록 설계한 건 아닌지도 들여다봐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하종선/BMW 피해자 모임 소송 대리 변호사 : "환경부가 BMW에 의해서 속았을 수 있고, (배기가스 규제) 유로6 기준을 맞추기 위해 한국에만 특별히 조작을 했다 이러한 부분은 다시 검증할 필요가 있겠다고..."]

이런 상황에서 BMW 독일 본사 대변인은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화재 원인과 관련해 한국의 교통 상황과 한국인의 운전 스타일이 문제일 수 있다고 말해 피해자 모임 측이 형사 고소를 계획중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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