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숙박업체 10곳 중 8곳, 5년 내 폐업
입력 2018.08.26 (11:50)
수정 2018.08.26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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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숙박업체 10곳 중 8곳은 개업 후 5년을 버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관광숙박업의 생존 결정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음식 및 숙박업 5년 생존율(2015년 기준)이 17.9%에 그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제조업 생존율 38.4%보다 20%포인트 가량 낮은 수치입니다.
1년 생존율은 59.5%로 제조업의 70.1%보다 10.6%포인트 낮았고,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관광숙박업체는 종사자가 1∼4명인 영세업체가 91.7%로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어 5∼9명 5.6%, 10∼19명 1.4%, 20∼49명 0.8%, 50명 이상 0.5% 순이었습니다.
관광숙박업은 호텔, 모텔 등 여관업, 도시민박이나 펜션 등 대체숙박시설 형태가 포함된 기타관광숙박시설로 구성됩니다. 여관업이 약 50%(2016년 기준), 기타관광숙박시설이 47%로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지역별로는 서울(12.7%)과 경기도(14.8%) 등 수도권에 전체 숙박업체의 27.5%가 밀집돼 지역적 편중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내국인의 국내여행 지출 중 숙박비 비중은 2011년 13.8%에서 2015년 17.3%, 전체 관광사업체 매출액 중 관광숙박업이 차지한 비중은 30.4%에서 35.2%로 늘었습니다.
산업연구원 이순학 연구원은 "우리나라 관광숙박업체는 규모가 작고 지역별 분포 차이가 큰 특징을 보인다"며 "지역 내 소규모 숙박시설들이 공동 브랜드를 구축해 대형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숙박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관광숙박업의 생존 결정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음식 및 숙박업 5년 생존율(2015년 기준)이 17.9%에 그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제조업 생존율 38.4%보다 20%포인트 가량 낮은 수치입니다.
1년 생존율은 59.5%로 제조업의 70.1%보다 10.6%포인트 낮았고,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관광숙박업체는 종사자가 1∼4명인 영세업체가 91.7%로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어 5∼9명 5.6%, 10∼19명 1.4%, 20∼49명 0.8%, 50명 이상 0.5% 순이었습니다.
관광숙박업은 호텔, 모텔 등 여관업, 도시민박이나 펜션 등 대체숙박시설 형태가 포함된 기타관광숙박시설로 구성됩니다. 여관업이 약 50%(2016년 기준), 기타관광숙박시설이 47%로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지역별로는 서울(12.7%)과 경기도(14.8%) 등 수도권에 전체 숙박업체의 27.5%가 밀집돼 지역적 편중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내국인의 국내여행 지출 중 숙박비 비중은 2011년 13.8%에서 2015년 17.3%, 전체 관광사업체 매출액 중 관광숙박업이 차지한 비중은 30.4%에서 35.2%로 늘었습니다.
산업연구원 이순학 연구원은 "우리나라 관광숙박업체는 규모가 작고 지역별 분포 차이가 큰 특징을 보인다"며 "지역 내 소규모 숙박시설들이 공동 브랜드를 구축해 대형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숙박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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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숙박업체 10곳 중 8곳, 5년 내 폐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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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8-26 11:50:15
- 수정2018-08-26 13:05:10
음식·숙박업체 10곳 중 8곳은 개업 후 5년을 버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관광숙박업의 생존 결정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음식 및 숙박업 5년 생존율(2015년 기준)이 17.9%에 그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제조업 생존율 38.4%보다 20%포인트 가량 낮은 수치입니다.
1년 생존율은 59.5%로 제조업의 70.1%보다 10.6%포인트 낮았고,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관광숙박업체는 종사자가 1∼4명인 영세업체가 91.7%로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어 5∼9명 5.6%, 10∼19명 1.4%, 20∼49명 0.8%, 50명 이상 0.5% 순이었습니다.
관광숙박업은 호텔, 모텔 등 여관업, 도시민박이나 펜션 등 대체숙박시설 형태가 포함된 기타관광숙박시설로 구성됩니다. 여관업이 약 50%(2016년 기준), 기타관광숙박시설이 47%로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지역별로는 서울(12.7%)과 경기도(14.8%) 등 수도권에 전체 숙박업체의 27.5%가 밀집돼 지역적 편중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내국인의 국내여행 지출 중 숙박비 비중은 2011년 13.8%에서 2015년 17.3%, 전체 관광사업체 매출액 중 관광숙박업이 차지한 비중은 30.4%에서 35.2%로 늘었습니다.
산업연구원 이순학 연구원은 "우리나라 관광숙박업체는 규모가 작고 지역별 분포 차이가 큰 특징을 보인다"며 "지역 내 소규모 숙박시설들이 공동 브랜드를 구축해 대형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숙박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관광숙박업의 생존 결정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음식 및 숙박업 5년 생존율(2015년 기준)이 17.9%에 그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제조업 생존율 38.4%보다 20%포인트 가량 낮은 수치입니다.
1년 생존율은 59.5%로 제조업의 70.1%보다 10.6%포인트 낮았고,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관광숙박업체는 종사자가 1∼4명인 영세업체가 91.7%로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어 5∼9명 5.6%, 10∼19명 1.4%, 20∼49명 0.8%, 50명 이상 0.5% 순이었습니다.
관광숙박업은 호텔, 모텔 등 여관업, 도시민박이나 펜션 등 대체숙박시설 형태가 포함된 기타관광숙박시설로 구성됩니다. 여관업이 약 50%(2016년 기준), 기타관광숙박시설이 47%로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지역별로는 서울(12.7%)과 경기도(14.8%) 등 수도권에 전체 숙박업체의 27.5%가 밀집돼 지역적 편중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내국인의 국내여행 지출 중 숙박비 비중은 2011년 13.8%에서 2015년 17.3%, 전체 관광사업체 매출액 중 관광숙박업이 차지한 비중은 30.4%에서 35.2%로 늘었습니다.
산업연구원 이순학 연구원은 "우리나라 관광숙박업체는 규모가 작고 지역별 분포 차이가 큰 특징을 보인다"며 "지역 내 소규모 숙박시설들이 공동 브랜드를 구축해 대형업체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숙박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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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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