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극 깊은 맛’…형사물 클리셰를 깬 ‘암수살인’

입력 2018.09.16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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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 재킷에 후줄근한 청바지 차림. 운동화 끈을 바짝 동여맨 채 범인을 쫓아 달리고, 차량 추격전에 맨손 격투가 일상인 사람. 우리 영화가 그리는 형사의 전형이다.

그러나 영화 '베테랑'의 '서도철'(황정민 분)이나 '공공의 적' '강철중'(설경구 분) 같은 형사가 현실에 얼마나 존재할까. 10여 년 전 일선 경찰서 출입 당시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하던 한 형사는 영화·드라마가 형사 이미지를 다 망쳐놨다고 열변을 토했다.

어느덧 한국 형사물의 클리셰가 돼 버린 정의감에 불타 앞뒤 가리지 않는 형사는 현실에서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장르 특성상 혹은 영화 재미를 위해 과하게 어깨에 힘을 주고 현실과 한참 어긋난 길을 택한 영화가 대부분이다.

10월 개봉 예정인 '암수살인' 역시 형사물이다. 그러나 기존 형사물과는 결을 달리한다. 잔인한 살해 장면이나 심장 박동수를 끌어올리는 격투신,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선정적인 연출은 일절 배제했다.

현실적인 형사 모습을 스크린에 옮겼음에도 재미를 놓치지 않은 것은 물론 묵직한 메시지까지 던진다. 인공 조미료를 가미하지 않고 날 것 그대로의 재료로 담백하고 깊은 맛을 내기를 고집하는 맛집을 연상케 한다.

영화는 무엇보다 낯선 제목으로 관객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암수살인'은 암수범죄(暗數犯罪)의 일종으로 실제로 범죄가 발생했지만, 수사기관이 파악하지 못했거나 증거불충분 등의 이유로 공식 범죄통계에 잡히지 않는 범죄를 뜻한다.

연출을 맡은 김태균 감독은 '암수살인'을 소재로 2010년 '그것이 알고 싶다'가 방영한 김정수 형사의 실화를 재구성해 영화로 옮겼다.

부산지방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소속 '김형민'(김윤석 분) 형사는 살인 혐의로 수감된 살인범 '강태오'(주지훈 분)로부터 접견 요청을 받게 된다. 접견 자리에서 태오는 형민에게 자신이 죽인 사람이 모두 7명이라고 자백한다,

태오의 구체적인 진술과 형사의 직감으로 그의 자백이 사실임을 확신하게 된 형민은 태오가 적어준 7개 살인 리스트를 믿고 수사에 들어간다.

그러나 사건을 파헤칠수록 형민은 태오가 거짓과 진실을 교묘히 뒤섞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공소시효는 얼마 남지 않았고 증거는 부족한 상황. 암수사건을 뒤집고 다니는 탓에 동료들마저 형민을 곱게 보지 않는다.

형민은 지방경찰청에서 일선 경찰서로, 다시 말단 파출소로 전출되는 수모를 겪지만 수사를 포기하지 않고, 태오는 그런 형민에게 두뇌 싸움을 걸며 재판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가고자 한다.

형민은 골프를 치고 고급 승용차를 몬다. 운동화 대신 구두를 신고 회사원처럼 와이셔츠에 수트를 갖춰 입는다. 상스러운 욕설도 입에 담지 않는다. 박봉에다 생활고에 시달리는 모습으로 그린 영화 속 형사와는 딴판이다.

범인을 쫓는 대신 피해자를 찾아 헤맨다는 점도 대조적이다. 죽을 힘을 다해 범인을 쫓은 지금까지의 형사물과 달리 피해자의 시신을 찾아내 신원을 밝혀내야만 태오의 범죄를 입증할 수 있다는 역발상 구조는 관객에게 신선함을 선사한다.

김윤석은 "지금까지 몇 번 형사역을 했는데 이 작품의 김형민이 가장 바람직한 형사 모습인 것 같다"며 "범인이 아닌 피해자를 중심으로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이 형사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여름 '신과함께-인과 연', '공작'으로 누구보다 바쁜 여름을 보낸 주지훈은 순박한 듯하면서도 치밀하고, 때로는 섬뜩한 모습을 내비치는 태오역을 맡아 열연했다.

접견실에서 두 사람이 '허허실실'의 두뇌 전을 펼치는 장면은 영화의 백미. 김 감독은 두 사람의 연기에 대해 "두 사람이 현장에 동시에 서면 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한마디로 용호상박이었다"고 평했다.

형민은 피해자에 대한 연민과 형사로서의 사명감을 무기로 냉철하고 집요하게 증거를 수집해 태오가 걸어온 불리한 싸움에 나선다.

엔딩 장면에서 광활한 낙동강 하구를 배경으로 "어디 있노? 니"라고 읊조리는 형민의 모습은 진한 여운을 남긴다. 10월 3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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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8-09-16 13:44:15
    연합뉴스
가죽 재킷에 후줄근한 청바지 차림. 운동화 끈을 바짝 동여맨 채 범인을 쫓아 달리고, 차량 추격전에 맨손 격투가 일상인 사람. 우리 영화가 그리는 형사의 전형이다.

그러나 영화 '베테랑'의 '서도철'(황정민 분)이나 '공공의 적' '강철중'(설경구 분) 같은 형사가 현실에 얼마나 존재할까. 10여 년 전 일선 경찰서 출입 당시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하던 한 형사는 영화·드라마가 형사 이미지를 다 망쳐놨다고 열변을 토했다.

어느덧 한국 형사물의 클리셰가 돼 버린 정의감에 불타 앞뒤 가리지 않는 형사는 현실에서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장르 특성상 혹은 영화 재미를 위해 과하게 어깨에 힘을 주고 현실과 한참 어긋난 길을 택한 영화가 대부분이다.

10월 개봉 예정인 '암수살인' 역시 형사물이다. 그러나 기존 형사물과는 결을 달리한다. 잔인한 살해 장면이나 심장 박동수를 끌어올리는 격투신,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선정적인 연출은 일절 배제했다.

현실적인 형사 모습을 스크린에 옮겼음에도 재미를 놓치지 않은 것은 물론 묵직한 메시지까지 던진다. 인공 조미료를 가미하지 않고 날 것 그대로의 재료로 담백하고 깊은 맛을 내기를 고집하는 맛집을 연상케 한다.

영화는 무엇보다 낯선 제목으로 관객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암수살인'은 암수범죄(暗數犯罪)의 일종으로 실제로 범죄가 발생했지만, 수사기관이 파악하지 못했거나 증거불충분 등의 이유로 공식 범죄통계에 잡히지 않는 범죄를 뜻한다.

연출을 맡은 김태균 감독은 '암수살인'을 소재로 2010년 '그것이 알고 싶다'가 방영한 김정수 형사의 실화를 재구성해 영화로 옮겼다.

부산지방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소속 '김형민'(김윤석 분) 형사는 살인 혐의로 수감된 살인범 '강태오'(주지훈 분)로부터 접견 요청을 받게 된다. 접견 자리에서 태오는 형민에게 자신이 죽인 사람이 모두 7명이라고 자백한다,

태오의 구체적인 진술과 형사의 직감으로 그의 자백이 사실임을 확신하게 된 형민은 태오가 적어준 7개 살인 리스트를 믿고 수사에 들어간다.

그러나 사건을 파헤칠수록 형민은 태오가 거짓과 진실을 교묘히 뒤섞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공소시효는 얼마 남지 않았고 증거는 부족한 상황. 암수사건을 뒤집고 다니는 탓에 동료들마저 형민을 곱게 보지 않는다.

형민은 지방경찰청에서 일선 경찰서로, 다시 말단 파출소로 전출되는 수모를 겪지만 수사를 포기하지 않고, 태오는 그런 형민에게 두뇌 싸움을 걸며 재판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가고자 한다.

형민은 골프를 치고 고급 승용차를 몬다. 운동화 대신 구두를 신고 회사원처럼 와이셔츠에 수트를 갖춰 입는다. 상스러운 욕설도 입에 담지 않는다. 박봉에다 생활고에 시달리는 모습으로 그린 영화 속 형사와는 딴판이다.

범인을 쫓는 대신 피해자를 찾아 헤맨다는 점도 대조적이다. 죽을 힘을 다해 범인을 쫓은 지금까지의 형사물과 달리 피해자의 시신을 찾아내 신원을 밝혀내야만 태오의 범죄를 입증할 수 있다는 역발상 구조는 관객에게 신선함을 선사한다.

김윤석은 "지금까지 몇 번 형사역을 했는데 이 작품의 김형민이 가장 바람직한 형사 모습인 것 같다"며 "범인이 아닌 피해자를 중심으로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이 형사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여름 '신과함께-인과 연', '공작'으로 누구보다 바쁜 여름을 보낸 주지훈은 순박한 듯하면서도 치밀하고, 때로는 섬뜩한 모습을 내비치는 태오역을 맡아 열연했다.

접견실에서 두 사람이 '허허실실'의 두뇌 전을 펼치는 장면은 영화의 백미. 김 감독은 두 사람의 연기에 대해 "두 사람이 현장에 동시에 서면 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한마디로 용호상박이었다"고 평했다.

형민은 피해자에 대한 연민과 형사로서의 사명감을 무기로 냉철하고 집요하게 증거를 수집해 태오가 걸어온 불리한 싸움에 나선다.

엔딩 장면에서 광활한 낙동강 하구를 배경으로 "어디 있노? 니"라고 읊조리는 형민의 모습은 진한 여운을 남긴다. 10월 3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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