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를 살려라”…‘이국종 닥터헬기’, 고속도로 확대 운용

입력 2018.09.23 (21:09) 수정 2018.09.24 (10: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 병원까지 거리가 멀어 사망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정체가 극심한 추석같은 명절에는 환자 이송이 더 힘들어집니다.

신속하게 환자를 옮기기 위해 이제부터는 고속도로에도 의료진이 탄 닥터 헬기가 확대 운용됩니다.

이호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헬기 1대가 고속도로 입구에 비상 착륙합니다.

대기하던 119대원들이 환자를 싣자마자, 헬기는 병원으로 날아갑니다.

김 모 씨는 고속도로 3중 추돌사고로 내부 장기가 여러 개 파열되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1분 1초를 다투는 상황에서 헬기로 15분 만에 병원으로 이송돼 김 씨는 목숨을 건졌습니다.

하지만 이 환자는 운이 좋은 편입니다.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240여 명,

이 가운데 20% 정도는 병원 이송이 늦어져 숨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국종/아주대학병원 권역외상센터 센터장 : "엠뷸런스가 고속도로에서 빨리 달릴 수 있다고 하지만, 항공기보다 더 빠르게 달리는 엠뷸런스는 없거든요."]

전문 의료진이 탑승해 환자를 옮기는 닥터 헬기는 현재 6대입니다.

주로 외딴 섬이나 오지에 운용됐지만 이제부터는 고속도로 중상자 이송에도 투입됩니다.

닥터헬기 등을 이용한 고속도로 응급구조는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등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시범 실시될 예정입니다.

닥터헬기가 고속도로에서 환자를 이송하는 훈련도 처음 실시됐습니다.

착륙부터 환자를 싣고 이륙하는데 5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최정근/천안서북소방서119구조대원 : "헬기를 이용해 환자를 이송할 경우에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어 보다 전문적인 처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내년엔 이국종 교수가 소속된 아주대 응급외상센터에 닥터헬기 1대가 추가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0%를 살려라”…‘이국종 닥터헬기’, 고속도로 확대 운용
    • 입력 2018-09-23 21:11:13
    • 수정2018-09-24 10:23:24
    뉴스 9
[앵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 병원까지 거리가 멀어 사망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정체가 극심한 추석같은 명절에는 환자 이송이 더 힘들어집니다. 신속하게 환자를 옮기기 위해 이제부터는 고속도로에도 의료진이 탄 닥터 헬기가 확대 운용됩니다. 이호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헬기 1대가 고속도로 입구에 비상 착륙합니다. 대기하던 119대원들이 환자를 싣자마자, 헬기는 병원으로 날아갑니다. 김 모 씨는 고속도로 3중 추돌사고로 내부 장기가 여러 개 파열되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1분 1초를 다투는 상황에서 헬기로 15분 만에 병원으로 이송돼 김 씨는 목숨을 건졌습니다. 하지만 이 환자는 운이 좋은 편입니다.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240여 명, 이 가운데 20% 정도는 병원 이송이 늦어져 숨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국종/아주대학병원 권역외상센터 센터장 : "엠뷸런스가 고속도로에서 빨리 달릴 수 있다고 하지만, 항공기보다 더 빠르게 달리는 엠뷸런스는 없거든요."] 전문 의료진이 탑승해 환자를 옮기는 닥터 헬기는 현재 6대입니다. 주로 외딴 섬이나 오지에 운용됐지만 이제부터는 고속도로 중상자 이송에도 투입됩니다. 닥터헬기 등을 이용한 고속도로 응급구조는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등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시범 실시될 예정입니다. 닥터헬기가 고속도로에서 환자를 이송하는 훈련도 처음 실시됐습니다. 착륙부터 환자를 싣고 이륙하는데 5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최정근/천안서북소방서119구조대원 : "헬기를 이용해 환자를 이송할 경우에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어 보다 전문적인 처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내년엔 이국종 교수가 소속된 아주대 응급외상센터에 닥터헬기 1대가 추가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