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디젤 정책’ 10년 만에 폐기…“경유차 늘릴 땐 언제고”
입력 2018.11.08 (21:03)
수정 2018.11.08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8일) 미세먼지 대책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정부가 '클린 디젤'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겁니다.
한때는 친환경차라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소비를 권장했었는데 한순간에 퇴출 대상이 됐습니다.
차량 소유주들은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류 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클린 디젤' 정책은 2009년 이명박 정부가 '녹색성장정책'의 하나로 도입했습니다.
"일부 경유차가 휘발유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데다 연료 효율이 높다"며 '친환경차'에 포함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를 유도했습니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2011년 36%였던 국내 경유차 비율은 6년 만에 43%까지 뛰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2천2백만 대 가운데 950만 대가 경유차입니다.
이 중 10%인 95만대가 공해가 적은 클린디젤차로 각종 혜택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도입 10년 만에 이 정책을 공식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유제철/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 : "지금 수도권 같은 경우에 미세먼지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경유차 또 휘발유차로 인한 이동오염원이고요. 디젤이 9배 이상의 미세먼지 유발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는 정부가 권장하더니 하루아침에 퇴출 대상이 된 소비자들은 당황스러워합니다.
[김기봉/경유차 소유주 : "불만이 있죠 아무래도... 제가 이 차를 처음부터 안 샀으면 모르겠는데, 샀는데 이제 와서..."]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책은 환영하면서도, 소비자에게만 부담 줄 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의무를 강제하는 더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이지언/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 : "제조사에 친환경차 판매 의무를 지우는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차를 줄이는 세금 대책이 빠졌다며 실효성이 낮다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경유를 포함해 유류세를 인하한 것도 정책 엇박자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오늘(8일) 미세먼지 대책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정부가 '클린 디젤'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겁니다.
한때는 친환경차라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소비를 권장했었는데 한순간에 퇴출 대상이 됐습니다.
차량 소유주들은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류 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클린 디젤' 정책은 2009년 이명박 정부가 '녹색성장정책'의 하나로 도입했습니다.
"일부 경유차가 휘발유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데다 연료 효율이 높다"며 '친환경차'에 포함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를 유도했습니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2011년 36%였던 국내 경유차 비율은 6년 만에 43%까지 뛰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2천2백만 대 가운데 950만 대가 경유차입니다.
이 중 10%인 95만대가 공해가 적은 클린디젤차로 각종 혜택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도입 10년 만에 이 정책을 공식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유제철/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 : "지금 수도권 같은 경우에 미세먼지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경유차 또 휘발유차로 인한 이동오염원이고요. 디젤이 9배 이상의 미세먼지 유발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는 정부가 권장하더니 하루아침에 퇴출 대상이 된 소비자들은 당황스러워합니다.
[김기봉/경유차 소유주 : "불만이 있죠 아무래도... 제가 이 차를 처음부터 안 샀으면 모르겠는데, 샀는데 이제 와서..."]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책은 환영하면서도, 소비자에게만 부담 줄 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의무를 강제하는 더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이지언/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 : "제조사에 친환경차 판매 의무를 지우는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차를 줄이는 세금 대책이 빠졌다며 실효성이 낮다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경유를 포함해 유류세를 인하한 것도 정책 엇박자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클린디젤 정책’ 10년 만에 폐기…“경유차 늘릴 땐 언제고”
-
- 입력 2018-11-08 21:04:38
- 수정2018-11-08 22:08:41
[앵커]
오늘(8일) 미세먼지 대책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정부가 '클린 디젤'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겁니다.
한때는 친환경차라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소비를 권장했었는데 한순간에 퇴출 대상이 됐습니다.
차량 소유주들은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류 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클린 디젤' 정책은 2009년 이명박 정부가 '녹색성장정책'의 하나로 도입했습니다.
"일부 경유차가 휘발유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데다 연료 효율이 높다"며 '친환경차'에 포함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를 유도했습니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2011년 36%였던 국내 경유차 비율은 6년 만에 43%까지 뛰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2천2백만 대 가운데 950만 대가 경유차입니다.
이 중 10%인 95만대가 공해가 적은 클린디젤차로 각종 혜택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도입 10년 만에 이 정책을 공식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유제철/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 : "지금 수도권 같은 경우에 미세먼지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경유차 또 휘발유차로 인한 이동오염원이고요. 디젤이 9배 이상의 미세먼지 유발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는 정부가 권장하더니 하루아침에 퇴출 대상이 된 소비자들은 당황스러워합니다.
[김기봉/경유차 소유주 : "불만이 있죠 아무래도... 제가 이 차를 처음부터 안 샀으면 모르겠는데, 샀는데 이제 와서..."]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책은 환영하면서도, 소비자에게만 부담 줄 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의무를 강제하는 더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이지언/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 : "제조사에 친환경차 판매 의무를 지우는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차를 줄이는 세금 대책이 빠졌다며 실효성이 낮다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경유를 포함해 유류세를 인하한 것도 정책 엇박자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오늘(8일) 미세먼지 대책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정부가 '클린 디젤'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겁니다.
한때는 친환경차라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소비를 권장했었는데 한순간에 퇴출 대상이 됐습니다.
차량 소유주들은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류 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클린 디젤' 정책은 2009년 이명박 정부가 '녹색성장정책'의 하나로 도입했습니다.
"일부 경유차가 휘발유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데다 연료 효율이 높다"며 '친환경차'에 포함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를 유도했습니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2011년 36%였던 국내 경유차 비율은 6년 만에 43%까지 뛰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2천2백만 대 가운데 950만 대가 경유차입니다.
이 중 10%인 95만대가 공해가 적은 클린디젤차로 각종 혜택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도입 10년 만에 이 정책을 공식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유제철/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 : "지금 수도권 같은 경우에 미세먼지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경유차 또 휘발유차로 인한 이동오염원이고요. 디젤이 9배 이상의 미세먼지 유발 효과가 있습니다."]
한때는 정부가 권장하더니 하루아침에 퇴출 대상이 된 소비자들은 당황스러워합니다.
[김기봉/경유차 소유주 : "불만이 있죠 아무래도... 제가 이 차를 처음부터 안 샀으면 모르겠는데, 샀는데 이제 와서..."]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책은 환영하면서도, 소비자에게만 부담 줄 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의무를 강제하는 더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이지언/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 : "제조사에 친환경차 판매 의무를 지우는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차를 줄이는 세금 대책이 빠졌다며 실효성이 낮다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경유를 포함해 유류세를 인하한 것도 정책 엇박자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
-
류란 기자 nany@kbs.co.kr
류란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