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구도심 차량통행 전면금지 추진…친환경 전환 ‘박차’

입력 2018.11.16 (09:03) 수정 2018.11.16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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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시가 유서 깊은 구도심 지역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프랑스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AFP통신과 르몽드 등은 현지 시각 15일 안 이달고 파리시장의 한 보좌관의 말을 인용해 센강 우안 파리 중심부의 구도심인 1∼4구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소수의 전기택시와 보행자만 다니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기오염을 줄이고 시민과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구도심 지역을 거닐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는 이달고 파리시장의 구상으로 차기 임기에 이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보좌관은 이달고 시장이 "역사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달고 시장은 2020년 파리시장 선거 출마 여부를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정가와 언론은 그의 재선 도전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으며, 이번 방안 역시 재선 도전 공식발표를 앞두고 내놓은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파리시는 구도심 차량통행 전면금지안의 초안을 다듬고 있으며 조만간 관련 기관·단체들과 구체적인 협의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적용 대상지역인 1∼4구는 파리 루브르 박물관, 노트르담 대성당, 퐁피두센터, 마레지구, 레알지구 등이 몰려있는 구도심 관광명소입니다.

이달고 시장은 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에 현재 시행 중인 매달 첫 번째 일요일의 1∼4구 지역 차량통제 차단 제도인 '파리 레스피르'(Paris respire·'파리가 숨쉰다'는 뜻)를 2019년부터 매주 일요일로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파리시의 이런 방침은 센 강변 자동차전용도로를 전면 보행로로 만든다는 이달고 시장의 계획이 법원으로부터 문제 없다는 판결을 받은 지 며칠 되지 않은 시점에서 나왔습니다.

이달고 시장은 파리의 젖줄인 센강의 강변도로에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다 법원의 제동에 막히자 이의를 제기한 끝에 최근 승소했습니다.

중도좌파 사회당 당원인 안 이달고 시장은 2014년 파리시장이 된 이후 파리의 친환경 도시 전환을 최대 과제로 추진해왔으며 대중교통을 전면 무료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타당성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도심 혼잡세 도입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파리와 인근 위성도시들까지 총괄하는 '그랑 파리' 광역의회는 지난 12일 운행 기간이 18년을 넘긴 디젤 차량과, 21년을 넘긴 가솔린 차량의 통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통과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달고 시장의 공격적인 친환경 정책들에 저항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야권에서는 이달고 시장이 급진적인 대기오염 저감정책을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불만이 팽배합니다.

파리시의회 우파진영이 차량을 '악마화'하는 정책들이라고 이달고 시장을 비난하고 있는 가운데, 파리시의 2인자인 브뤼노 쥘리아르 수석 부시장이 지난 9월 이달고 시장과 교통정책을 놓고 갈등을 빚다 전격 사퇴하기도 했습니다.

쥘리아르 전 부시장은 특히 파리의 전기차와 자전거 공유시스템인 오토리브(Autolib)와 벨리브(Velib)의 실패,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추진을 놓고 이달고 시장과 심각한 갈등을 빚다 사임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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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리 구도심 차량통행 전면금지 추진…친환경 전환 ‘박차’
    • 입력 2018-11-16 09:03:00
    • 수정2018-11-16 09:08:17
    국제
프랑스 파리시가 유서 깊은 구도심 지역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프랑스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AFP통신과 르몽드 등은 현지 시각 15일 안 이달고 파리시장의 한 보좌관의 말을 인용해 센강 우안 파리 중심부의 구도심인 1∼4구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소수의 전기택시와 보행자만 다니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기오염을 줄이고 시민과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구도심 지역을 거닐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는 이달고 파리시장의 구상으로 차기 임기에 이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보좌관은 이달고 시장이 "역사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달고 시장은 2020년 파리시장 선거 출마 여부를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정가와 언론은 그의 재선 도전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으며, 이번 방안 역시 재선 도전 공식발표를 앞두고 내놓은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파리시는 구도심 차량통행 전면금지안의 초안을 다듬고 있으며 조만간 관련 기관·단체들과 구체적인 협의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적용 대상지역인 1∼4구는 파리 루브르 박물관, 노트르담 대성당, 퐁피두센터, 마레지구, 레알지구 등이 몰려있는 구도심 관광명소입니다.

이달고 시장은 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에 현재 시행 중인 매달 첫 번째 일요일의 1∼4구 지역 차량통제 차단 제도인 '파리 레스피르'(Paris respire·'파리가 숨쉰다'는 뜻)를 2019년부터 매주 일요일로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파리시의 이런 방침은 센 강변 자동차전용도로를 전면 보행로로 만든다는 이달고 시장의 계획이 법원으로부터 문제 없다는 판결을 받은 지 며칠 되지 않은 시점에서 나왔습니다.

이달고 시장은 파리의 젖줄인 센강의 강변도로에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다 법원의 제동에 막히자 이의를 제기한 끝에 최근 승소했습니다.

중도좌파 사회당 당원인 안 이달고 시장은 2014년 파리시장이 된 이후 파리의 친환경 도시 전환을 최대 과제로 추진해왔으며 대중교통을 전면 무료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타당성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도심 혼잡세 도입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파리와 인근 위성도시들까지 총괄하는 '그랑 파리' 광역의회는 지난 12일 운행 기간이 18년을 넘긴 디젤 차량과, 21년을 넘긴 가솔린 차량의 통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통과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달고 시장의 공격적인 친환경 정책들에 저항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야권에서는 이달고 시장이 급진적인 대기오염 저감정책을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불만이 팽배합니다.

파리시의회 우파진영이 차량을 '악마화'하는 정책들이라고 이달고 시장을 비난하고 있는 가운데, 파리시의 2인자인 브뤼노 쥘리아르 수석 부시장이 지난 9월 이달고 시장과 교통정책을 놓고 갈등을 빚다 전격 사퇴하기도 했습니다.

쥘리아르 전 부시장은 특히 파리의 전기차와 자전거 공유시스템인 오토리브(Autolib)와 벨리브(Velib)의 실패,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추진을 놓고 이달고 시장과 심각한 갈등을 빚다 사임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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