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우리동네 안전지수’는?

입력 2018.12.12 (14:10) 수정 2018.12.12 (14: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 얼마나 안전할까?

행정안전부가 전국의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개 분야의 안전 정도를 나타내는 '2018년도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습니다.

올해 안전지수를 보면,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동탄 상가 화재 등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3년 연속 증가[249명(2015)-291명(2016)-338명(2017)]한 반면, 교통사고와 자살 등으로 인한 사망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평균보다 화재와 범죄, 생활안전은 양호했지만, 교통사고와 자살,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많게는 2.5배 가량 많았습니다.


'우리동네 안전지수'는 몇 등급?

① 광역자치단체(시·도)
그렇다면 내가 사는 지역의 안전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안전지수가 높을수록 분야별 인구 1만 명당 사망자 수가 다른 지역보다 적다는 의미인데요. 1등급은 안전, 5등급은 안전이 취약한 지역입니다.


경기도는 교통사고와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서 1등급을 차지한 반면, 제주는 생활안전과 범죄, 세종은 화재, 전남은 교통사고, 부산은 자살 분야에서 4년 연속 5등급을 받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정부세종청사로 부처가 이전하는 등 도시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각종 생활안전 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부산은 자살자가 줄어들고 자살예방기관도 양호한 수준이었지만, 취약계층이 많아서 자살자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전남은 도로면적당 교통단속 CCTV 대수가 1.9대로 다른 시·도 평균 3.6대보다 적어 교통사고 분야에 취약했고, 제주는 추락사고 등에 취약한 건설업 종사자가 도 평균의 1.2배 수준으로 산업현장의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② 기초자치단체(시·군·구) 다관왕은?
범위를 더 좁혀 기초자치단체의 안전을 살펴보겠습니다. 대구 달성이 범죄를 제외한 6개 분야에서 1등급을 달성했고, 경기 의왕과 울산 울주가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서울 종로는 교통사고와 화재, 범죄, 생활안전, 감염병 등 5개 분야에서 최하등급을 받았습니다. 구도심 지역으로 인프라가 오래된 데다 취약계층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42% 증가해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안전관리의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폐쇄회로화면(CCTV)설치대수나 자동 심장충격기 대수를 안전지수 산정에 추가해 자치단체의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삼았다고 밝혔는데요. 정부는 안전이 취약한 자치단체에 내년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지원하고,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역안전지수는 전년도 통계자료를 분석해 얻은 결과라 주민이 체감하는 안전수준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도시와 농촌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상대평가 방식을 취하고 있어 단순 등급만으로 안전 수준을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제일'을 목표로 자치단체의 책임 있는 안전관리 지표로 삼아 사고를 예방해 나간다면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지수가 되지 않을까요?

이번 결과는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 생활안전지도 누리집(www.safemap.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018년 ‘우리동네 안전지수’는?
    • 입력 2018-12-12 14:10:54
    • 수정2018-12-12 14:12:49
    취재K
2018 대한민국, 얼마나 안전할까? 행정안전부가 전국의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개 분야의 안전 정도를 나타내는 '2018년도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습니다. 올해 안전지수를 보면,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동탄 상가 화재 등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3년 연속 증가[249명(2015)-291명(2016)-338명(2017)]한 반면, 교통사고와 자살 등으로 인한 사망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평균보다 화재와 범죄, 생활안전은 양호했지만, 교통사고와 자살,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많게는 2.5배 가량 많았습니다. '우리동네 안전지수'는 몇 등급? ① 광역자치단체(시·도) 그렇다면 내가 사는 지역의 안전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안전지수가 높을수록 분야별 인구 1만 명당 사망자 수가 다른 지역보다 적다는 의미인데요. 1등급은 안전, 5등급은 안전이 취약한 지역입니다. 경기도는 교통사고와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서 1등급을 차지한 반면, 제주는 생활안전과 범죄, 세종은 화재, 전남은 교통사고, 부산은 자살 분야에서 4년 연속 5등급을 받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정부세종청사로 부처가 이전하는 등 도시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각종 생활안전 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부산은 자살자가 줄어들고 자살예방기관도 양호한 수준이었지만, 취약계층이 많아서 자살자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전남은 도로면적당 교통단속 CCTV 대수가 1.9대로 다른 시·도 평균 3.6대보다 적어 교통사고 분야에 취약했고, 제주는 추락사고 등에 취약한 건설업 종사자가 도 평균의 1.2배 수준으로 산업현장의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② 기초자치단체(시·군·구) 다관왕은? 범위를 더 좁혀 기초자치단체의 안전을 살펴보겠습니다. 대구 달성이 범죄를 제외한 6개 분야에서 1등급을 달성했고, 경기 의왕과 울산 울주가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서울 종로는 교통사고와 화재, 범죄, 생활안전, 감염병 등 5개 분야에서 최하등급을 받았습니다. 구도심 지역으로 인프라가 오래된 데다 취약계층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42% 증가해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안전관리의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폐쇄회로화면(CCTV)설치대수나 자동 심장충격기 대수를 안전지수 산정에 추가해 자치단체의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삼았다고 밝혔는데요. 정부는 안전이 취약한 자치단체에 내년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지원하고,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역안전지수는 전년도 통계자료를 분석해 얻은 결과라 주민이 체감하는 안전수준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도시와 농촌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상대평가 방식을 취하고 있어 단순 등급만으로 안전 수준을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제일'을 목표로 자치단체의 책임 있는 안전관리 지표로 삼아 사고를 예방해 나간다면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지수가 되지 않을까요? 이번 결과는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 생활안전지도 누리집(www.safemap.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