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와 상생하는 카풀’ 방안은?
입력 2018.12.12 (21:21)
수정 2018.12.12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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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혁신 산업과 기존 산업 종사자 간의 대립과 경쟁은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이런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이재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종사자들의 '카풀' 반대에는 일자리를 빼앗길 거란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택시 기사 : "카풀을 (도입)하면 매출이 30~40%는 떨어진다고 봐요. 택시를 가지고 4차 산업 운운하면 서민 죽이는 거예요."]
외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글로벌 승차 공유 업체 우버에게 손님을 빼앗겼다며, 택시 기사들이 거리로 나서고, 생활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시 정부가 나서 우버의 신규 면허 발급을 중단할 정도입니다.
[빌 드 블라시오/미국 뉴욕 시장 : "우버의 경영진과 주주들은 노동자들을 이용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챙겨왔습니다."]
반면 슬기롭게 공생을 모색한 승차 공유 업체들도 있습니다.
핵심은 택시와의 수익 경쟁 포기, 운행 횟수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영업을 제한해 택시와의 직접 경쟁을 피한 겁니다.
구글 카풀 서비스인 웨이즈, 이용 요금을 1.6km당 약 6백 원으로 제한해 돈 벌이용 전업 운전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유럽 최대 카풀 업체인 프랑스 '블라블라카'는 도시 간 장거리 이동에만 집중하며 택시와의 마찰을 줄였습니다.
[차두원/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 "(우버는) 기존 택시와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충돌이 있었지만, 웨이즈나 블라블라카 같은 경우에는 택시가 커버하지 못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최근엔 우버도 미국과 호주에서 수익 일부를 택시 업계에 지원하며 상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혁신 산업과 기존 산업 종사자 간의 대립과 경쟁은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이런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이재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종사자들의 '카풀' 반대에는 일자리를 빼앗길 거란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택시 기사 : "카풀을 (도입)하면 매출이 30~40%는 떨어진다고 봐요. 택시를 가지고 4차 산업 운운하면 서민 죽이는 거예요."]
외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글로벌 승차 공유 업체 우버에게 손님을 빼앗겼다며, 택시 기사들이 거리로 나서고, 생활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시 정부가 나서 우버의 신규 면허 발급을 중단할 정도입니다.
[빌 드 블라시오/미국 뉴욕 시장 : "우버의 경영진과 주주들은 노동자들을 이용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챙겨왔습니다."]
반면 슬기롭게 공생을 모색한 승차 공유 업체들도 있습니다.
핵심은 택시와의 수익 경쟁 포기, 운행 횟수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영업을 제한해 택시와의 직접 경쟁을 피한 겁니다.
구글 카풀 서비스인 웨이즈, 이용 요금을 1.6km당 약 6백 원으로 제한해 돈 벌이용 전업 운전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유럽 최대 카풀 업체인 프랑스 '블라블라카'는 도시 간 장거리 이동에만 집중하며 택시와의 마찰을 줄였습니다.
[차두원/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 "(우버는) 기존 택시와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충돌이 있었지만, 웨이즈나 블라블라카 같은 경우에는 택시가 커버하지 못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최근엔 우버도 미국과 호주에서 수익 일부를 택시 업계에 지원하며 상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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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와 상생하는 카풀’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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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12-12 21:24:02
- 수정2018-12-12 21:53:49
[앵커]
혁신 산업과 기존 산업 종사자 간의 대립과 경쟁은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이런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이재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종사자들의 '카풀' 반대에는 일자리를 빼앗길 거란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택시 기사 : "카풀을 (도입)하면 매출이 30~40%는 떨어진다고 봐요. 택시를 가지고 4차 산업 운운하면 서민 죽이는 거예요."]
외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글로벌 승차 공유 업체 우버에게 손님을 빼앗겼다며, 택시 기사들이 거리로 나서고, 생활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시 정부가 나서 우버의 신규 면허 발급을 중단할 정도입니다.
[빌 드 블라시오/미국 뉴욕 시장 : "우버의 경영진과 주주들은 노동자들을 이용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챙겨왔습니다."]
반면 슬기롭게 공생을 모색한 승차 공유 업체들도 있습니다.
핵심은 택시와의 수익 경쟁 포기, 운행 횟수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영업을 제한해 택시와의 직접 경쟁을 피한 겁니다.
구글 카풀 서비스인 웨이즈, 이용 요금을 1.6km당 약 6백 원으로 제한해 돈 벌이용 전업 운전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유럽 최대 카풀 업체인 프랑스 '블라블라카'는 도시 간 장거리 이동에만 집중하며 택시와의 마찰을 줄였습니다.
[차두원/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 "(우버는) 기존 택시와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충돌이 있었지만, 웨이즈나 블라블라카 같은 경우에는 택시가 커버하지 못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최근엔 우버도 미국과 호주에서 수익 일부를 택시 업계에 지원하며 상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혁신 산업과 기존 산업 종사자 간의 대립과 경쟁은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이런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이재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택시 종사자들의 '카풀' 반대에는 일자리를 빼앗길 거란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택시 기사 : "카풀을 (도입)하면 매출이 30~40%는 떨어진다고 봐요. 택시를 가지고 4차 산업 운운하면 서민 죽이는 거예요."]
외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글로벌 승차 공유 업체 우버에게 손님을 빼앗겼다며, 택시 기사들이 거리로 나서고, 생활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시 정부가 나서 우버의 신규 면허 발급을 중단할 정도입니다.
[빌 드 블라시오/미국 뉴욕 시장 : "우버의 경영진과 주주들은 노동자들을 이용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챙겨왔습니다."]
반면 슬기롭게 공생을 모색한 승차 공유 업체들도 있습니다.
핵심은 택시와의 수익 경쟁 포기, 운행 횟수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영업을 제한해 택시와의 직접 경쟁을 피한 겁니다.
구글 카풀 서비스인 웨이즈, 이용 요금을 1.6km당 약 6백 원으로 제한해 돈 벌이용 전업 운전을 원천 차단했습니다.
유럽 최대 카풀 업체인 프랑스 '블라블라카'는 도시 간 장거리 이동에만 집중하며 택시와의 마찰을 줄였습니다.
[차두원/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 "(우버는) 기존 택시와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똑같기 때문에 충돌이 있었지만, 웨이즈나 블라블라카 같은 경우에는 택시가 커버하지 못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최근엔 우버도 미국과 호주에서 수익 일부를 택시 업계에 지원하며 상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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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희 기자 leej@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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