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 만에 재가동 지시”…‘발피아’가 장악한 하청업체

입력 2018.12.17 (21:17) 수정 2018.12.18 (09: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얼마전 사망사고가 났던 한국 서부발전이 고 김용균 씨가 숨진지 30 분 만에 그 옆 다른 컨베이어 벨트 가동을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또 김 씨가 다녔던 민간 하청업체에는 발전 관련 공기업 퇴직자들 상당수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위험한 일은 하청업체 비정규직들에게 떠넘기면서도, 퇴직 이후까지 자기 밥그릇은 꼬박꼬박 챙겼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 김용균 씨의 시신이 발견 된 건 지난 11일 새벽 3시 23분 쯤입니다.

이로부터 불과 30여 분이 지난 새벽 4시쯤, 서부발전측이 용역업체 직원 등을 불러 컨베이어 벨트를 다시 돌리라고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용역업체 작업자 등이 새벽 5시쯤 도착해 멈춰있던 또 다른 컨베이어벨트가 작동할 수 있도록 복구한 뒤 6시쯤 돌아갔다는 겁니다.

서부 발전은 이후 6시 30분부터 80분 정도 해당 컨베이어벨트를 움직여 석탄을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하청업체 작업자/음성변조 : "한 4시 (연락 왔고), 거의 5시 10분인가 5시 10분쯤 됐을 거에요. 그때 이동했죠. 이동해서 작업을 했어요."]

사망 사고가 났어도 발전소 가동에만 급급했다는 건데, 효율성만 내세우다 발생한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오는 또 다른 비판이 이른바 '발피아'에 대한 겁니다.

김 씨가 일하던 한국발전기술 태안사업소만 하더라도 팀장급 이상 간부 8명이 이 '발피아', 그러니깐 발전 공기업 출신들입니다.

원청업체인 한국서부발전 출신이 5명, 한전KPS가 2명, 한국수력원자력 1명입니다.

서부발전 등 발전5개사의 주요 민간 정비업체 7개사의 경우엔 모두 100명이 넘습니다.

한전KPS 출신이 가장 많고, 발전 5개사 출신도 서른명이나 됩니다.

이 재취업자들이 경영 효율성에만 지나치게 매달린 거 아니냐는 겁니다.

이번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도 2인1조 근무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점이 꼽히고 있습니다.

[시경/스님/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 "2년 전 구의역 사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추모하고 분노했지만 돈이 우선인 현장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

정부는 2022년까지 발전 정비를 모두 민간에 맡기는 걸 추진했지만, 올해 초 잠정 연기한 바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30분 만에 재가동 지시”…‘발피아’가 장악한 하청업체
    • 입력 2018-12-17 21:20:53
    • 수정2018-12-18 09:54:08
    뉴스 9
[앵커] 얼마전 사망사고가 났던 한국 서부발전이 고 김용균 씨가 숨진지 30 분 만에 그 옆 다른 컨베이어 벨트 가동을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또 김 씨가 다녔던 민간 하청업체에는 발전 관련 공기업 퇴직자들 상당수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위험한 일은 하청업체 비정규직들에게 떠넘기면서도, 퇴직 이후까지 자기 밥그릇은 꼬박꼬박 챙겼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 김용균 씨의 시신이 발견 된 건 지난 11일 새벽 3시 23분 쯤입니다. 이로부터 불과 30여 분이 지난 새벽 4시쯤, 서부발전측이 용역업체 직원 등을 불러 컨베이어 벨트를 다시 돌리라고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용역업체 작업자 등이 새벽 5시쯤 도착해 멈춰있던 또 다른 컨베이어벨트가 작동할 수 있도록 복구한 뒤 6시쯤 돌아갔다는 겁니다. 서부 발전은 이후 6시 30분부터 80분 정도 해당 컨베이어벨트를 움직여 석탄을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하청업체 작업자/음성변조 : "한 4시 (연락 왔고), 거의 5시 10분인가 5시 10분쯤 됐을 거에요. 그때 이동했죠. 이동해서 작업을 했어요."] 사망 사고가 났어도 발전소 가동에만 급급했다는 건데, 효율성만 내세우다 발생한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오는 또 다른 비판이 이른바 '발피아'에 대한 겁니다. 김 씨가 일하던 한국발전기술 태안사업소만 하더라도 팀장급 이상 간부 8명이 이 '발피아', 그러니깐 발전 공기업 출신들입니다. 원청업체인 한국서부발전 출신이 5명, 한전KPS가 2명, 한국수력원자력 1명입니다. 서부발전 등 발전5개사의 주요 민간 정비업체 7개사의 경우엔 모두 100명이 넘습니다. 한전KPS 출신이 가장 많고, 발전 5개사 출신도 서른명이나 됩니다. 이 재취업자들이 경영 효율성에만 지나치게 매달린 거 아니냐는 겁니다. 이번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도 2인1조 근무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점이 꼽히고 있습니다. [시경/스님/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 "2년 전 구의역 사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추모하고 분노했지만 돈이 우선인 현장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 정부는 2022년까지 발전 정비를 모두 민간에 맡기는 걸 추진했지만, 올해 초 잠정 연기한 바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