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재심 무죄인데…‘삼례사건’ 검사 “정신적 피해” 맞소송

입력 2018.12.18 (21:25) 수정 2018.12.18 (23: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억울한 누명을 쓰고 옥살이를 했다가 결국 재심을 통해 무죄가 확정됐던 전북 삼례 나라슈퍼 3 인조 강도사건 기억들 하실겁니다.

억울한 피해를 당했던 세 사람은 나중에 국가와 당시 담당 검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었죠.

그런데 무고한 시민을 살인범으로 잡아넣었던 담당 검사가 오히려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세 사람을 맞고소했습니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

이지윤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앉아서 해, 이 자식아. 앉아서! 저쪽으로 가. 입에 붙여. 받쳐 줘야지, 그렇지."]

경찰의 폭행과 강압은 무고한 세 청년을 강도 살인범으로 만들었습니다.

1999년 전북 완주에서 벌어진 삼례나라슈퍼 사건입니다.

진범이 붙잡혔는데도, 세 사람은 형기를 마치고서야 세상에 나왔습니다.

16년 만에 열린 재심, 결국 무죄를 선고받고 손해배상 소송까지 냈습니다.

대상은 정부와 당시 수사 검사 최모 변호사였습니다.

그런데 최 변호사가 세 사람을 상대로 자신이 입은 정신적 피해를 배상하라며 맞소송을 낸 사실이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최 변호사는 소장에서 수사 당시 세 사람이 허위 자백하도록 협박하는 등 사건을 조작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진범이 붙잡혔을 때도 이들이 계속해 자신들의 범행이라고 진술해 진범에게 무혐의 결론을 내렸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세 사람과 변호인이 언론에 지속적으로 허위 인터뷰를 해 자신을 인격 살인했다며 3천만 원을 배상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최 변호사는 KBS와의 통화에서 소송과 관련된 이야기는 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조만간 삼례 사건 재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재심 무죄인데…‘삼례사건’ 검사 “정신적 피해” 맞소송
    • 입력 2018-12-18 21:27:17
    • 수정2018-12-18 23:13:10
    뉴스 9
[앵커] 억울한 누명을 쓰고 옥살이를 했다가 결국 재심을 통해 무죄가 확정됐던 전북 삼례 나라슈퍼 3 인조 강도사건 기억들 하실겁니다. 억울한 피해를 당했던 세 사람은 나중에 국가와 당시 담당 검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었죠. 그런데 무고한 시민을 살인범으로 잡아넣었던 담당 검사가 오히려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세 사람을 맞고소했습니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 이지윤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앉아서 해, 이 자식아. 앉아서! 저쪽으로 가. 입에 붙여. 받쳐 줘야지, 그렇지."] 경찰의 폭행과 강압은 무고한 세 청년을 강도 살인범으로 만들었습니다. 1999년 전북 완주에서 벌어진 삼례나라슈퍼 사건입니다. 진범이 붙잡혔는데도, 세 사람은 형기를 마치고서야 세상에 나왔습니다. 16년 만에 열린 재심, 결국 무죄를 선고받고 손해배상 소송까지 냈습니다. 대상은 정부와 당시 수사 검사 최모 변호사였습니다. 그런데 최 변호사가 세 사람을 상대로 자신이 입은 정신적 피해를 배상하라며 맞소송을 낸 사실이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최 변호사는 소장에서 수사 당시 세 사람이 허위 자백하도록 협박하는 등 사건을 조작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진범이 붙잡혔을 때도 이들이 계속해 자신들의 범행이라고 진술해 진범에게 무혐의 결론을 내렸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세 사람과 변호인이 언론에 지속적으로 허위 인터뷰를 해 자신을 인격 살인했다며 3천만 원을 배상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최 변호사는 KBS와의 통화에서 소송과 관련된 이야기는 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조만간 삼례 사건 재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