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택시’ 사고 증가…이달부터 버스처럼 자격유지 검사
입력 2019.02.22 (21:42)
수정 2019.02.24 (09: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고령 운전자 사고가 증가하면서 고령자의 운전 능력 점검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기사만큼은 자격 제한이 필요한것 아니냐는 여론도 있는데요.
이제는 버스에 이어 택시기사에게도 만 65세 이상은 의무적으로 자격유지 시험이 도입됐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백발의 운전기사들이 긴장한 모습으로 검사실로 들어옵니다.
["(최하위) 5등급짜리가 2개 이상 나오게 되면 오늘 '부적합' 됩니다."]
만 65살 이상 운전기사는 3년마다, 70살 이상이면 매년 거쳐야 하는 자격 유지 검사입니다.
운전자들은 이 모니터를 보면서 실제 도로 상황에서 알맞게 반응할 수 있는지 검사받게 됩니다.
금세 사라지는 자동차 위치 기억하기, 신호에 맞춰 페달과 막대 조작하기 등 순발력과 주의력, 시청각 능력 등을 1시간 30분 동안 집중 평가 받습니다.
[여두찬/76살 : "청각, 시각 이 동작을 같이 해야 되니까 이런 것이 헷갈려 가지고. 우리 실제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내용이 정말 있어요."]
3년 전 버스기사를 대상으로 먼저 시작했는데, 100명 중 4명 꼴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박영우/67살 : "체력이 닿는 한 근무를 하려면 현,실 역동적으로 돌아가는 세대에 맞춰서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달부터는 택시기사도 의무 검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현재 택시기사의 30% 가량이 65살 이상인데, 3년 뒤면 이 비율이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현식/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 차장 : "신체 기능이 나이가 들면 떨어지게끔 되어 있는데, 그걸 본인이 인지를 못 하는 경우가 있어요. 운전 정밀검사를 통해서 정말 자신의 운전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년 발생한 택시 사고 2만 여 건 가운데 노인 기사 사고는 5천 여건, 4건 가운데 한 건인 셈입니다.
정부는 치매 등 신체기능을 평가하는 의료 적성검사 기준도 조만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고령 운전자 사고가 증가하면서 고령자의 운전 능력 점검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기사만큼은 자격 제한이 필요한것 아니냐는 여론도 있는데요.
이제는 버스에 이어 택시기사에게도 만 65세 이상은 의무적으로 자격유지 시험이 도입됐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백발의 운전기사들이 긴장한 모습으로 검사실로 들어옵니다.
["(최하위) 5등급짜리가 2개 이상 나오게 되면 오늘 '부적합' 됩니다."]
만 65살 이상 운전기사는 3년마다, 70살 이상이면 매년 거쳐야 하는 자격 유지 검사입니다.
운전자들은 이 모니터를 보면서 실제 도로 상황에서 알맞게 반응할 수 있는지 검사받게 됩니다.
금세 사라지는 자동차 위치 기억하기, 신호에 맞춰 페달과 막대 조작하기 등 순발력과 주의력, 시청각 능력 등을 1시간 30분 동안 집중 평가 받습니다.
[여두찬/76살 : "청각, 시각 이 동작을 같이 해야 되니까 이런 것이 헷갈려 가지고. 우리 실제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내용이 정말 있어요."]
3년 전 버스기사를 대상으로 먼저 시작했는데, 100명 중 4명 꼴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박영우/67살 : "체력이 닿는 한 근무를 하려면 현,실 역동적으로 돌아가는 세대에 맞춰서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달부터는 택시기사도 의무 검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현재 택시기사의 30% 가량이 65살 이상인데, 3년 뒤면 이 비율이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현식/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 차장 : "신체 기능이 나이가 들면 떨어지게끔 되어 있는데, 그걸 본인이 인지를 못 하는 경우가 있어요. 운전 정밀검사를 통해서 정말 자신의 운전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년 발생한 택시 사고 2만 여 건 가운데 노인 기사 사고는 5천 여건, 4건 가운데 한 건인 셈입니다.
정부는 치매 등 신체기능을 평가하는 의료 적성검사 기준도 조만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노인 택시’ 사고 증가…이달부터 버스처럼 자격유지 검사
-
- 입력 2019-02-22 21:45:30
- 수정2019-02-24 09:59:00
[앵커]
고령 운전자 사고가 증가하면서 고령자의 운전 능력 점검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기사만큼은 자격 제한이 필요한것 아니냐는 여론도 있는데요.
이제는 버스에 이어 택시기사에게도 만 65세 이상은 의무적으로 자격유지 시험이 도입됐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백발의 운전기사들이 긴장한 모습으로 검사실로 들어옵니다.
["(최하위) 5등급짜리가 2개 이상 나오게 되면 오늘 '부적합' 됩니다."]
만 65살 이상 운전기사는 3년마다, 70살 이상이면 매년 거쳐야 하는 자격 유지 검사입니다.
운전자들은 이 모니터를 보면서 실제 도로 상황에서 알맞게 반응할 수 있는지 검사받게 됩니다.
금세 사라지는 자동차 위치 기억하기, 신호에 맞춰 페달과 막대 조작하기 등 순발력과 주의력, 시청각 능력 등을 1시간 30분 동안 집중 평가 받습니다.
[여두찬/76살 : "청각, 시각 이 동작을 같이 해야 되니까 이런 것이 헷갈려 가지고. 우리 실제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내용이 정말 있어요."]
3년 전 버스기사를 대상으로 먼저 시작했는데, 100명 중 4명 꼴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박영우/67살 : "체력이 닿는 한 근무를 하려면 현,실 역동적으로 돌아가는 세대에 맞춰서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달부터는 택시기사도 의무 검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현재 택시기사의 30% 가량이 65살 이상인데, 3년 뒤면 이 비율이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현식/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 차장 : "신체 기능이 나이가 들면 떨어지게끔 되어 있는데, 그걸 본인이 인지를 못 하는 경우가 있어요. 운전 정밀검사를 통해서 정말 자신의 운전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년 발생한 택시 사고 2만 여 건 가운데 노인 기사 사고는 5천 여건, 4건 가운데 한 건인 셈입니다.
정부는 치매 등 신체기능을 평가하는 의료 적성검사 기준도 조만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
-
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오대성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