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언감생심’…보호막 없는 취약계층

입력 2019.03.06 (21:14) 수정 2019.03.07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악의 미세먼지 상황은 전국 어딜가나, 누구도 피해가기 어렵지만 유독 어려운 취약계층이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됐고 현재로선 가장 손쉬운 대응이지만 저소득층에겐 한 장에 1천~2천 원하는 마스크 비용이 큰 부담입니다.

특히 신체적으로 취약한 저소득층 아동과 노인이 대책 없이 미세먼지 노출돼 있습니다.

김진호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저소득 노인들이 밀집한 서울의 한 쪽방촌, 김병택 할아버지의 집입니다.

한기를 막아보고자 좁은 방 안에 잔뜩 옷을 걸어놓았습니다.

김 할아버지는 병까지 앓고 있습니다.

["심장 맥박이 제대로 못 뛰고 부정맥, 보통 우리가 말하는 부정맥이에요."]

간이 미세먼지 측정기로 미세먼지 농도를 재보겠습니다.

지금 바깥에서 잰 수치고요.

쪽방 내부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와 비교해보니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나마 의지하는 건 방한용 면 마스크, 이마저도 빨아 쓰고 있습니다.

[김병택/쪽방촌 주민/81살 : "실제로 어떤지 모르지만, 많이 예방이 되는 것 같고."]

하지만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없습니다.

이 동네 주민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는 언감생심입니다.

[임OO/쪽방촌 주민 : "약국 가서 사도 쓸만한 건 최하가 2천 원이에요. 한 번 쓰고 버려야 되는데 우리 생활엔 그게 안 되더라고요."]

방과 후 아이들이 모여드는 지역 아동센터.

170제곱미터 공간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는 달랑 하나, 그것도 37제곱미터 용으로 턱없이 용량이 부족합니다.

아동센터가 매일 새 마스크를 사주기도 어려운 처지입니다.

[조은서/초등학교 1학년 : "무서웠고 그리고 그냥 아플까 봐... 마스크가 없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상황이 이런데도 요 며칠 지자체 등으로부터 미세먼지 마스크를 받은 저소득 아동과 노인들은 드뭅니다.

지난달 '미세먼지 저감 특별법'이 시행됐지만 취약 계층 범위만 정했을 뿐 아직 구체적인 보호 대책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세먼지 마스크 ‘언감생심’…보호막 없는 취약계층
    • 입력 2019-03-06 21:17:22
    • 수정2019-03-07 09:47:52
    뉴스 9
[앵커] 최악의 미세먼지 상황은 전국 어딜가나, 누구도 피해가기 어렵지만 유독 어려운 취약계층이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됐고 현재로선 가장 손쉬운 대응이지만 저소득층에겐 한 장에 1천~2천 원하는 마스크 비용이 큰 부담입니다. 특히 신체적으로 취약한 저소득층 아동과 노인이 대책 없이 미세먼지 노출돼 있습니다. 김진호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저소득 노인들이 밀집한 서울의 한 쪽방촌, 김병택 할아버지의 집입니다. 한기를 막아보고자 좁은 방 안에 잔뜩 옷을 걸어놓았습니다. 김 할아버지는 병까지 앓고 있습니다. ["심장 맥박이 제대로 못 뛰고 부정맥, 보통 우리가 말하는 부정맥이에요."] 간이 미세먼지 측정기로 미세먼지 농도를 재보겠습니다. 지금 바깥에서 잰 수치고요. 쪽방 내부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와 비교해보니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나마 의지하는 건 방한용 면 마스크, 이마저도 빨아 쓰고 있습니다. [김병택/쪽방촌 주민/81살 : "실제로 어떤지 모르지만, 많이 예방이 되는 것 같고."] 하지만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없습니다. 이 동네 주민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는 언감생심입니다. [임OO/쪽방촌 주민 : "약국 가서 사도 쓸만한 건 최하가 2천 원이에요. 한 번 쓰고 버려야 되는데 우리 생활엔 그게 안 되더라고요."] 방과 후 아이들이 모여드는 지역 아동센터. 170제곱미터 공간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는 달랑 하나, 그것도 37제곱미터 용으로 턱없이 용량이 부족합니다. 아동센터가 매일 새 마스크를 사주기도 어려운 처지입니다. [조은서/초등학교 1학년 : "무서웠고 그리고 그냥 아플까 봐... 마스크가 없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상황이 이런데도 요 며칠 지자체 등으로부터 미세먼지 마스크를 받은 저소득 아동과 노인들은 드뭅니다. 지난달 '미세먼지 저감 특별법'이 시행됐지만 취약 계층 범위만 정했을 뿐 아직 구체적인 보호 대책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