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하늘에 천둥?…‘한국형 패트리어트’ 천궁 오발·공중폭발

입력 2019.03.18 (21:27) 수정 2019.03.19 (09: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때아닌 미사일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강원도 춘천의 한 공군부대에서 장비 점검을 하다, 잘못 발사돼 벌어진 일이라는데요.

민간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휴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파란 하늘에 길다란 흰색 띠가 생겼습니다.

이리저리 오락가락. 간격도, 모양도 불규칙한 궤적을 그리다가 잠시 후 폭발한 흔적이 보입니다.

지대공 미사일 '천궁'이 공중에서 폭발하며 남긴 자국입니다.

[길순이/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 "아주 까맣게 올라가서 터졌어. (소리 들으셨을 때 얼마나 컸어요?) 아유, 컸어요. 대포 터지는 줄 알았다니까."]

이 미사일은 오늘(18일) 오전 10 시 40 분쯤. 강원도 춘천의 공군부대에서 갑자기 발사됐습니다.

미사일 정비 작업을 하던 도중 잘못 발사된 겁니다.

[공군 관계자/음성변조 : "정비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고요, 여기는 포대이기 때문에... 관련 무기 체계나 이런 것들을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되잖아요. 점검을 하는 도중에 미사일이 이제 오작동을 해가지고... 그게(발사가) 된 거고..."]

발사된 미사일은 지상 1.5 킬로미터 지점까지 올라가서 스스로 터졌습니다.

'한국형 패트리어트'라고 불리는 천궁은, 적 전투기나 미사일 등 공중의 목표물을 요격하는데 쓰입니다.

잘못 발사된 천궁은 공중에 목표물이 설정되지 않아서 어지럽게 날아가다 자폭 시스템이 가동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사일이 터지면서, 주변 산지에 다량의 파편이 떨어졌습니다.

아직까지 민간인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공군은 해당 부대에 사고 조사반을 급파해 사고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사고조사반은 부대에 도착하는대로 정비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난데없는 미사일 발사 소동에 시민들은 가슴을 쓸어 내렸습니다.

KBS 뉴스 조휴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마른하늘에 천둥?…‘한국형 패트리어트’ 천궁 오발·공중폭발
    • 입력 2019-03-18 21:29:08
    • 수정2019-03-19 09:42:10
    뉴스 9
[앵커] 때아닌 미사일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강원도 춘천의 한 공군부대에서 장비 점검을 하다, 잘못 발사돼 벌어진 일이라는데요. 민간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휴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파란 하늘에 길다란 흰색 띠가 생겼습니다. 이리저리 오락가락. 간격도, 모양도 불규칙한 궤적을 그리다가 잠시 후 폭발한 흔적이 보입니다. 지대공 미사일 '천궁'이 공중에서 폭발하며 남긴 자국입니다. [길순이/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 "아주 까맣게 올라가서 터졌어. (소리 들으셨을 때 얼마나 컸어요?) 아유, 컸어요. 대포 터지는 줄 알았다니까."] 이 미사일은 오늘(18일) 오전 10 시 40 분쯤. 강원도 춘천의 공군부대에서 갑자기 발사됐습니다. 미사일 정비 작업을 하던 도중 잘못 발사된 겁니다. [공군 관계자/음성변조 : "정비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고요, 여기는 포대이기 때문에... 관련 무기 체계나 이런 것들을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되잖아요. 점검을 하는 도중에 미사일이 이제 오작동을 해가지고... 그게(발사가) 된 거고..."] 발사된 미사일은 지상 1.5 킬로미터 지점까지 올라가서 스스로 터졌습니다. '한국형 패트리어트'라고 불리는 천궁은, 적 전투기나 미사일 등 공중의 목표물을 요격하는데 쓰입니다. 잘못 발사된 천궁은 공중에 목표물이 설정되지 않아서 어지럽게 날아가다 자폭 시스템이 가동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사일이 터지면서, 주변 산지에 다량의 파편이 떨어졌습니다. 아직까지 민간인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공군은 해당 부대에 사고 조사반을 급파해 사고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사고조사반은 부대에 도착하는대로 정비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난데없는 미사일 발사 소동에 시민들은 가슴을 쓸어 내렸습니다. KBS 뉴스 조휴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