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강풍에 뜨는 헬기’ 예산 요청했지만 무산…왜?

입력 2019.04.05 (21:34) 수정 2019.04.07 (11:4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산불피해지역엔 전국의 소방헬기가 총동원됐지만 강한 바람때문에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동안 강원도는 강풍에도 뜰 수 있는 대형 소방 헬기를 위해 예산을 여러차례 요청했는데요.

국회에서도 그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최종 예산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뭔지, 최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소방 헬기들이 남아있는 산불을 끄기 위해 연신 물을 퍼 나릅니다.

하지만 오늘(5일) 오전까지도 이어졌던 강한 바람 탓에 헬기를 이용한 진화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영주/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일반 소형헬기의 경우엔 바람의 영향도 굉장히 많이 받고, 한 번에 물을 나를 수 있는 능력도 굉장히 작거든요."]

특히나 강풍이 심한 지역이라 강원소방본부는 지난해, 초속 25미터 강풍에도 뜨는 '카모프 대형 헬기' 구입하겠다며 예산을 신청했습니다.

이 카모프 헬기의 대당 가격은 250억 원.

국회 예결위에서도 일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비 67억 원을 배정했습니다.

[송기헌/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11월/국회 예결위 : "실제 소방차가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산불이 많이 납니다. 그러니까 산불 진압을 위해서는 헬기가 굉장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조종묵/소방청장 : "보통 지금 산림청도 그렇고 대체적으로 '카모프'라는 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회 예결위원들도 국비 지원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최종 예산엔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지자체 사업에 예산 항목이 다른 국비를 지원할 수는 없다는 게 기재부가 밝힌 사유였습니다.

이러다 보니 초대형 산불 등 재난 대비를 위해 지난해 출범한 강원도의 환동해 특수재난대비단은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올해 기준 강원도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평균의 절반 정도인 28%, 국비 지원이 없으면 내년에도 대형 소방 헬기 도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강원도, ‘강풍에 뜨는 헬기’ 예산 요청했지만 무산…왜?
    • 입력 2019-04-05 21:36:34
    • 수정2019-04-07 11:41:56
    뉴스 9
[앵커] 이번 산불피해지역엔 전국의 소방헬기가 총동원됐지만 강한 바람때문에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동안 강원도는 강풍에도 뜰 수 있는 대형 소방 헬기를 위해 예산을 여러차례 요청했는데요. 국회에서도 그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최종 예산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뭔지, 최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소방 헬기들이 남아있는 산불을 끄기 위해 연신 물을 퍼 나릅니다. 하지만 오늘(5일) 오전까지도 이어졌던 강한 바람 탓에 헬기를 이용한 진화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영주/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일반 소형헬기의 경우엔 바람의 영향도 굉장히 많이 받고, 한 번에 물을 나를 수 있는 능력도 굉장히 작거든요."] 특히나 강풍이 심한 지역이라 강원소방본부는 지난해, 초속 25미터 강풍에도 뜨는 '카모프 대형 헬기' 구입하겠다며 예산을 신청했습니다. 이 카모프 헬기의 대당 가격은 250억 원. 국회 예결위에서도 일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비 67억 원을 배정했습니다. [송기헌/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11월/국회 예결위 : "실제 소방차가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산불이 많이 납니다. 그러니까 산불 진압을 위해서는 헬기가 굉장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조종묵/소방청장 : "보통 지금 산림청도 그렇고 대체적으로 '카모프'라는 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회 예결위원들도 국비 지원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최종 예산엔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지자체 사업에 예산 항목이 다른 국비를 지원할 수는 없다는 게 기재부가 밝힌 사유였습니다. 이러다 보니 초대형 산불 등 재난 대비를 위해 지난해 출범한 강원도의 환동해 특수재난대비단은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올해 기준 강원도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평균의 절반 정도인 28%, 국비 지원이 없으면 내년에도 대형 소방 헬기 도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