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따라 소방 안전도 ‘부익부 빈익빈’…현장 실태는?

입력 2019.04.13 (21:08) 수정 2019.04.14 (0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강원 산불 이후 소방관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죠.

서울에 살든, 강원도에 살든 국민의 안전은 다 똑같이 중요한 건데, 이 안전 문제가 지방 재정에 따라 달라져서는 안된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13일)은 ​소방관 국가직화 문제를 ​보다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소방 안전의 '부익부 빈익빈' 실태를 박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북 보은의 한 119 안전센터입니다.

하루 평균 근무 인원은 한 팀당 5명.

["화재 출동! 화재 출동!"]

화재 출동 명령이 떨어지면, 전원이 동원됩니다.

펌프차 2대에 대형물탱크 1대, 구급차 1대.

법정 기준에 따라 14명이 현장에 투입돼야 하지만, 인력이 없어 총출동해도 역부족입니다.

13명이 현장에 투입되는 서울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최정원/충북 보은소방서 구병산 119안전센터 팀장 : "펌프차에도 최소한 진압대원이 2명 이상 있어야 되는데 현재 저 혼자만…."]

충북은 법정 기준보다 현장 인력이 35% 정도 부족한 상황, 최근 산불이 난 강원의 경우는 인력 부족률이 31.6%입니다.

재정 자립도가 낮을수록 소방 안전에 대한 투자가 밀리는 겁니다.

[김석영/충북 보은소방서 구병산 119안전센터장 : "(센터장이기 때문에) 직원 안전 확보를 하는 게 우선인데, 그렇게 할 수 있는 인원이 사실상 없습니다. 초기 대응이 먼저다 보니까…."]

소방관 1인당 담당 면적도 서울은 0.1㎢가 안 되지만, 충북은 3.5㎢가 넘어 서울과 35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장비 확충 등에 쓰이는 소방관 1인당 사업비도 충북은 서울보다 280만 원이 적습니다.

결국, 지방 재정이 어떻느냐에 따라 소방 안전 수준이 달라진다는 결론입니다.

[박종완/충북 보은군 : "사람이 없어 오지 못 한다거나 부족해서 진압이 안 된다고 하면 굉장히 불안하고…."]

그래서 인건비 지원과 처우 개선 등을 정부가 맡아 지역별 편차를 줄이자며, 소방관들은 몇 년 전부터 국가직화를 요구해 왔습니다.

[조선호/소방청 대변인 : "국가에서 지원할 수 있게 돼서 국민들의 안전 서비스 수준이 대도시 지역과 균등하게 맞춰질 수 있고요."]

시도 경계를 넘는 출동 건수는 연평균 1,370여 건, 이런 대형 재난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도 국가직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KBS 뉴스 박혜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방재정 따라 소방 안전도 ‘부익부 빈익빈’…현장 실태는?
    • 입력 2019-04-13 21:10:41
    • 수정2019-04-14 09:51:50
    뉴스 9
[앵커] 이번 강원 산불 이후 소방관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죠. 서울에 살든, 강원도에 살든 국민의 안전은 다 똑같이 중요한 건데, 이 안전 문제가 지방 재정에 따라 달라져서는 안된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13일)은 ​소방관 국가직화 문제를 ​보다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소방 안전의 '부익부 빈익빈' 실태를 박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북 보은의 한 119 안전센터입니다. 하루 평균 근무 인원은 한 팀당 5명. ["화재 출동! 화재 출동!"] 화재 출동 명령이 떨어지면, 전원이 동원됩니다. 펌프차 2대에 대형물탱크 1대, 구급차 1대. 법정 기준에 따라 14명이 현장에 투입돼야 하지만, 인력이 없어 총출동해도 역부족입니다. 13명이 현장에 투입되는 서울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최정원/충북 보은소방서 구병산 119안전센터 팀장 : "펌프차에도 최소한 진압대원이 2명 이상 있어야 되는데 현재 저 혼자만…."] 충북은 법정 기준보다 현장 인력이 35% 정도 부족한 상황, 최근 산불이 난 강원의 경우는 인력 부족률이 31.6%입니다. 재정 자립도가 낮을수록 소방 안전에 대한 투자가 밀리는 겁니다. [김석영/충북 보은소방서 구병산 119안전센터장 : "(센터장이기 때문에) 직원 안전 확보를 하는 게 우선인데, 그렇게 할 수 있는 인원이 사실상 없습니다. 초기 대응이 먼저다 보니까…."] 소방관 1인당 담당 면적도 서울은 0.1㎢가 안 되지만, 충북은 3.5㎢가 넘어 서울과 35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장비 확충 등에 쓰이는 소방관 1인당 사업비도 충북은 서울보다 280만 원이 적습니다. 결국, 지방 재정이 어떻느냐에 따라 소방 안전 수준이 달라진다는 결론입니다. [박종완/충북 보은군 : "사람이 없어 오지 못 한다거나 부족해서 진압이 안 된다고 하면 굉장히 불안하고…."] 그래서 인건비 지원과 처우 개선 등을 정부가 맡아 지역별 편차를 줄이자며, 소방관들은 몇 년 전부터 국가직화를 요구해 왔습니다. [조선호/소방청 대변인 : "국가에서 지원할 수 있게 돼서 국민들의 안전 서비스 수준이 대도시 지역과 균등하게 맞춰질 수 있고요."] 시도 경계를 넘는 출동 건수는 연평균 1,370여 건, 이런 대형 재난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도 국가직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KBS 뉴스 박혜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