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배송’이라더니…제조일자 허위표기 의혹

입력 2019.04.13 (21:17) 수정 2019.04.15 (08: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재료손질이 다 돼있어서 바로 조리만 하면 되는 간편식 제품, 요즘 많이들 이용하시죠.​

신선 재료들이 들어있다보니 유통기한을 지키는게 중요한데요.

한 간편식 업체가 제품을 미리 만들어 놓고 제조 일자를 허위로 표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식약처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인천의 한 식품 제조업체.

이른 아침 출고를 앞두고 간편식 제품들이 놓여있습니다.

직원들은 바로바로 만들어 배송한다고 강조합니다.

["저희는 야간조가 있어서 야간(당일 새벽)에 다 제조해요."]

과연 그럴까.

3월 29일 오후 4시에 촬영된 영상입니다.

창고에 쌓여있는 완제품들.

제조 일자를 확인해보니 하루 뒤인 30일로 표기돼 있습니다.

포장을 뜯고 봐도 역시 촬영 날짜보다 하루 뒤로 적혀 있습니다.

[제보자/음성변조 : "(전날) 미리 생산해서 제조 일자를 토요일 날짜로 최소 한두 달 정도는 (봤던 것 같아요). 식약처나 그런 데서 나올 때만 조금 주의를 하지."]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건 재료 손질이 모두 완료된 일명 '레디 투 쿡' 제품.

1인 가구 증가로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일 제조해 당일 배송하는 신선함을 강조하는 만큼, 유통기한은 5일로 상당히 짧습니다.

단 하루를 속여도 안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빠른 유통 구조 안에서 안전이나 위생에 있어서 사각지대에 놓이는 부분들이 철저하게 확인되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체 측은 공장 관리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시인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같은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바로잡겠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제조 일자 허위 표시 등 법 위반 여부에 대해 실태 확인에 나설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신선 배송’이라더니…제조일자 허위표기 의혹
    • 입력 2019-04-13 21:19:59
    • 수정2019-04-15 08:11:03
    뉴스 9
[앵커] 재료손질이 다 돼있어서 바로 조리만 하면 되는 간편식 제품, 요즘 많이들 이용하시죠.​ ​ 신선 재료들이 들어있다보니 유통기한을 지키는게 중요한데요. 한 간편식 업체가 제품을 미리 만들어 놓고 제조 일자를 허위로 표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식약처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인천의 한 식품 제조업체. 이른 아침 출고를 앞두고 간편식 제품들이 놓여있습니다. 직원들은 바로바로 만들어 배송한다고 강조합니다. ["저희는 야간조가 있어서 야간(당일 새벽)에 다 제조해요."] 과연 그럴까. 3월 29일 오후 4시에 촬영된 영상입니다. 창고에 쌓여있는 완제품들. 제조 일자를 확인해보니 하루 뒤인 30일로 표기돼 있습니다. 포장을 뜯고 봐도 역시 촬영 날짜보다 하루 뒤로 적혀 있습니다. [제보자/음성변조 : "(전날) 미리 생산해서 제조 일자를 토요일 날짜로 최소 한두 달 정도는 (봤던 것 같아요). 식약처나 그런 데서 나올 때만 조금 주의를 하지."]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건 재료 손질이 모두 완료된 일명 '레디 투 쿡' 제품. 1인 가구 증가로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일 제조해 당일 배송하는 신선함을 강조하는 만큼, 유통기한은 5일로 상당히 짧습니다. 단 하루를 속여도 안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정지연/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빠른 유통 구조 안에서 안전이나 위생에 있어서 사각지대에 놓이는 부분들이 철저하게 확인되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체 측은 공장 관리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시인했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같은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바로잡겠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제조 일자 허위 표시 등 법 위반 여부에 대해 실태 확인에 나설 계획입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